$\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해상교통흐름을 고려한 방파제 배치에 관한 연구
A Study of Breakwater Layout on the Basis of Marine Traffic Flow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29 no.3 = no.99, 2005년, pp.175 - 180  

정재용 (목포해양대학교 해상운송시스템학부) ,  박영수 (한국해양대학교 운항훈련원) ,  고재용 (목포해양대학교 해양시스템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선박 조종자는 방파제를 통항할 경우 조선 부담감을 느낀다 방파제를 배치할 때 아직까지 선박 조종자의 조선 부담감을 고려한 적은 없다. 이 연구는 해상교통류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조선 부담감이 발생하는 상황을 재현하여 선박 조종자의 조선 부담감을 정량적으로 표현한 모텔인 환경스트레스모델을 그 재현된 상황에 적용하였다. 주요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방파제 배치 변화에 의한 조선 부담감의 차이는 그다지 크지 않다 (2) 방파제 사이의 항로 폭이 동일하면 선박의 속력에 따라 조선 부담감의 크기가 다르다. (3) 방파제 사이의 항로 폭이 넓어지면 조선 부담감은 감소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mariner feels the shiphandling difficulty when the vessel onboard passes through breakwater. Until now, the shiphandling difficulty of the mariner has not been taken into account in the layout of a pair of breakwater. This paper reproduced such a situation that shiphandling is difficult enough by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1에서는 선박이 항행가능한 방파제 사이의 항로 폭 (이하, 방파제 폭이라 흔!:다)과 방파제 배치가 선박운용상 통 항 선박에 미치는 조선 부담감에 검토하고자 한다.
  • 선박이 마주치는 상황에서 피항까지는 [마주침]—[선박 조 종자의 부담]—[부하 해소를 위한 피항 동작]의 과정으로 이루 어진다. 본 연구에서는 방파제를 지날 때 다수의 선박을 만나 는 경우라도 충돌 위험에 대한 조선 부담감을 알기 위하여 본 선에서 피항조치를 하지 않는다고 전제한다. 즉, 마주침이 시 작하여 그대로 직진하여 통과할 때까지 어느 정도의 부하가 가해지는지를 예측하여 각각의 마주침에 있어서 본래 가해지 는 잠재적 부하를 정량적으로 표현하기 위하여 피항 동작을 하지 고려하지 않았다.
  • 본 연구에서는 환경스트레스모델을 적용하여 방파제를 통 항하는 선박의 조종자에 대하여 어느 정도의 조선 부담감이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

  1. 박영수(998), '부산항 접근수역의 항로지정에 관한 조사 연구', 한국해양대학교 공학석사 학위 논문 

  2. 한국항만협회(2000), 해양수산부제정 항만 및 어항설계기준, 제7편 외곽시설, pp. 695-696 

  3. Inoue, K.(2000), 'Evaluation Method of Ship Handling Difficulty for Navigation in Restricted and Congested Waterways', The Journal of Navigation, The Royal Institute of Navigation, Vol. 53, No. 1, pp. 167-180 

  4. Inoue, K, Kubono, M., Mliyasaka, M. and Hara, D. (1998), 'Modeling of Mariners Perception of Safety when Being Faced with Imminent Danger', The Journal of Navigation, The Japan Institute of Navigation, No. 98, pp. 235-24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