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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북항·감천항의 위험화물운반선 통항패턴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Traffic Patterns of Dangerous Goods Carriers in Busan North and Gamcheon Port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3 no.1, 2017년, pp.9 - 16  

김종관 (한국해양수산연수원) ,  김세원 (한국해양대학교) ,  이윤석 (한국해양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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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주요 항만의 입출항 통항패턴을 연구하기 위한 사전 연구로서, 부산항에 입 출항하는 위험화물운반선의 통항량을 항만운영정보시스템(Port Management Information Systim, Port-MIS) 자료를 이용하여 사전 조사하고, 통항량이 가장 높은 각 계절별 연속 3일을 선별하였다. 해양안전종합정보시스템(General Information Center on Maritime Safety & Security, GICOMS) 자료를 이용하여 선별된 12일간 위험화물운반선의 부산항 주요 통항로의 통항 패턴을 분석하였다. 또한 주요 입출항 지점인 북항 오륙도 방파제와 감천항 동방파제의 위험 화물운반선의 통항 이격거리를 분석하였다. 항로 단면에서 선박의 궤적이 정규분포를 이룬다는 가정을 근거로 해상교통안전진단 등에서 정규분포의 누적 확률분포 함수를 이용하여 충돌확률을 추정하여 사용하고 있지만, 오륙도 방파제 입출항 및 감천항 동방파제 입항에서의 선박의 항해 궤적은 KS-test 및 SW-test를 이용한 정규성 검정결과 정규분포를 따르지 않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특히 북항에서는 선박의 우측통항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일반적인 통항이론의 적용보다는 항만의 특성에 맞는 통항모델을 개발하여, 해상교통안전진단 등에서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여 이에 대한 후속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 preliminary study of enter or leaving traffic patterns of the Korea main port, port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Port-MIS) data was used to check the volume of vessels entering and leaving the port of Busan, and three consecutive days from each seasons were selected for study. Selected 12-da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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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주요 항만의 입·출항 통항 패턴을 연구하기 위한 사전연구로서 부산항의 북항·감천항에 입·출항하는 위험화물운반선의 실제 통항 패턴을 분석하였다. 위험화물운반선의 경우, 부산항의 북항·감천항에서 이용하는 부두가 단순하여 다른 선종에 비해 직선화된 항로 이용하기에 그 분포를 알아내기 용이한 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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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산 북항에서 입항시에는 오륙도 방파제에 붙어 항해하고, 출항시에는 떨어져 항해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즉, 입항시에는 오륙도 방파제에 붙어 항해하고, 출항시에는 떨어져 항해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는 선박의 입항 및 출항 등에 관한 법률(이하 선박입출항법) 제14조(부두등 부근에서의 항법)에 의거 오른쪽에 방파제가 있을 경우 접근하여 항행하고, 왼쪽에 있을 경우 멀리 떨어져 항행하여야 한다는 항법 규정을 준수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첨도는 입·출항시 약 1.
부산항의 위험화물운반선은 1일 평균 몇 척이 통항하는가? 부산항의 위험화물운반선 통항은 연속 3일간 평균 906.75척이 통항하고 있으며, 1일평균 302.25척이 통항함을 알 수 있었다.
부산항은 무슨 역할을 하는가? 부산항은 한반도 남동단에 위치하여 태평양과 유라시아 대륙을 잇는 관문의 역할을 하고 있다. 대한민국 제1의 항만이며, 컨테이너화물 처리실적을 기준으로 세계 6위의 항만이다(BPA, 2016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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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BPA(2016a), Busan Port Authority, 2015 Port of Busan Container Statistics, website accessed: 24 Dec. 2016 http://www.busanpa.com/eng/Board.do?modeview&idx18701&mCodeMN0043. 

  2. BPA(2016b), Busan Port Authority, Busan port-Port Facilities website accessed: 24 Dec. 2016, http://new.busanpa.com/ Service.do?idportconst_ga_01. 

  3. BPA-net(2016), Busan Port Authority-net, 2015 Port of Busan Container Statistics, website accessed: 24 Dec. 2016. http://www.bpa-net.com/resources/bpa/swf/FlexMain.jsp?type mnetstats. 

  4. Choi, J. G.(2013), Geo statistics, p. 88. 

  5. Jung, Y. H., J. H. Cho, J. B. Ryu and K. S. Kim(2008), EXCEL statistics analysis, p. 95. 

  6. Karine, C., C. Kristof, D. Nathalie and H. Nico(2016), Marketing Research with IBM SPSS Statistics, p. 41. 

  7. Kim, D. B. and Y. S. Park(2016), A Study on the Route Operation & Safety Improvement in Gwangyang Traffic Safety Designated Area Based on ES Mod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2, No. 2, pp. 153-159. 

  8. Kim, D. J.(2016), Characteristics of Ship's Traffic Route in Yeosu.Gwangyang Port,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ol. 28, No. 2, pp. 593-549. 

  9. Kim, J. H.(2008), The Forecast of the Cargo Transportation for the North Port in Busan, using Time Series Models,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ol. 24, No. 2, pp. 1-17. 

  10. Kim, J. K., Y. J. Ahn, S. W. Kim and Y. S. Lee(2016), A Normal Distribution Test of passing main fairway for Dangerous goods Tanker on Busan port,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2016.11, pp. 195-196. 

  11. Lee, Y. S., M. Jung, C. U. Song, J. S. Park, Y. S. Park and I. S. Cho(2007), A Study on the Traffic Improvement at an Approach Area of Busan Harbor, Journal of Korea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1, No. 5, pp. 345-351. 

  12. Park, Y. S. and J. S. Kim(2015), Correlation between Maritime Traffic Safety Assessment Scheme and Ship Navigation Analysis Result in the Busan Approaching Route,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2015.4, pp. 266-268. 

  13. Seo, D. H., C. R. Ryu, H. T. Kim and H. S. Yoon(2012), A Comparative study on the Improvement of Gamcheon Harbour Tranquility,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2012, pp. 165-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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