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주요 항만의 입출항 통항패턴을 연구하기 위한 사전 연구로서, 부산항에 입 출항하는 위험화물운반선의 통항량을 항만운영정보시스템(Port Management Information Systim, Port-MIS) 자료를 이용하여 사전 조사하고, 통항량이 가장 높은 각 계절별 연속 3일을 선별하였다. 해양안전종합정보시스템(General Information Center on Maritime Safety & Security, GICOMS) 자료를 이용하여 선별된 12일간 위험화물운반선의 부산항 주요 통항로의 통항 패턴을 분석하였다. 또한 주요 입출항 지점인 북항 오륙도 방파제와 감천항 동방파제의 위험 화물운반선의 통항 이격거리를 분석하였다. 항로 단면에서 선박의 궤적이 정규분포를 이룬다는 가정을 근거로 해상교통안전진단 등에서 정규분포의 누적 확률분포 함수를 이용하여 충돌확률을 추정하여 사용하고 있지만, 오륙도 방파제 입출항 및 감천항 동방파제 입항에서의 선박의 항해 궤적은 KS-test 및 SW-test를 이용한 정규성 검정결과 정규분포를 따르지 않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특히 북항에서는 선박의 우측통항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일반적인 통항이론의 적용보다는 항만의 특성에 맞는 통항모델을 개발하여, 해상교통안전진단 등에서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여 이에 대한 후속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우리나라 주요 항만의 입출항 통항패턴을 연구하기 위한 사전 연구로서, 부산항에 입 출항하는 위험화물운반선의 통항량을 항만운영정보시스템(Port Management Information Systim, Port-MIS) 자료를 이용하여 사전 조사하고, 통항량이 가장 높은 각 계절별 연속 3일을 선별하였다. 해양안전종합정보시스템(General Information Center on Maritime Safety & Security, GICOMS) 자료를 이용하여 선별된 12일간 위험화물운반선의 부산항 주요 통항로의 통항 패턴을 분석하였다. 또한 주요 입출항 지점인 북항 오륙도 방파제와 감천항 동방파제의 위험 화물운반선의 통항 이격거리를 분석하였다. 항로 단면에서 선박의 궤적이 정규분포를 이룬다는 가정을 근거로 해상교통안전진단 등에서 정규분포의 누적 확률분포 함수를 이용하여 충돌확률을 추정하여 사용하고 있지만, 오륙도 방파제 입출항 및 감천항 동방파제 입항에서의 선박의 항해 궤적은 KS-test 및 SW-test를 이용한 정규성 검정결과 정규분포를 따르지 않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특히 북항에서는 선박의 우측통항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일반적인 통항이론의 적용보다는 항만의 특성에 맞는 통항모델을 개발하여, 해상교통안전진단 등에서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여 이에 대한 후속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As a preliminary study of enter or leaving traffic patterns of the Korea main port, port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Port-MIS) data was used to check the volume of vessels entering and leaving the port of Busan, and three consecutive days from each seasons were selected for study. Selected 12-day...
As a preliminary study of enter or leaving traffic patterns of the Korea main port, port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Port-MIS) data was used to check the volume of vessels entering and leaving the port of Busan, and three consecutive days from each seasons were selected for study. Selected 12-day General Information Center on Maritime Safety & Security (GICOMS) data was also used to analyze the traffic pattern in the main traffic lane of Busan port for dangerous goods carrier. Also, the distance between dangerous goods carriers and Oryukdo breakwater of east breakwater in the main traffic lane was analyzed. Collision probability was estimated using the cumulative probability distribution function of the normal distribution for the maritime traffic safety audit scheme based on the assumption that a ship's trajectory has a normal distribution for a section of the route. However, in case of entry or leaving thorough the Oryukdo breakwater and entry thorough the east breakwater, ship's sailing trajectories were revealed not to follow a normal distribution via regularity testing using a KS-test and SW-test. Especially in the north port, the tendency of the right side of the ship to pass was remarkable. It is desirable to develop a traffic model suitable for the characteristics of the port rather than to apply general traffic theories, and to apply this model to a maritime traffic safety diagnosis, so further research is needed.
As a preliminary study of enter or leaving traffic patterns of the Korea main port, port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Port-MIS) data was used to check the volume of vessels entering and leaving the port of Busan, and three consecutive days from each seasons were selected for study. Selected 12-day General Information Center on Maritime Safety & Security (GICOMS) data was also used to analyze the traffic pattern in the main traffic lane of Busan port for dangerous goods carrier. Also, the distance between dangerous goods carriers and Oryukdo breakwater of east breakwater in the main traffic lane was analyzed. Collision probability was estimated using the cumulative probability distribution function of the normal distribution for the maritime traffic safety audit scheme based on the assumption that a ship's trajectory has a normal distribution for a section of the route. However, in case of entry or leaving thorough the Oryukdo breakwater and entry thorough the east breakwater, ship's sailing trajectories were revealed not to follow a normal distribution via regularity testing using a KS-test and SW-test. Especially in the north port, the tendency of the right side of the ship to pass was remarkable. It is desirable to develop a traffic model suitable for the characteristics of the port rather than to apply general traffic theories, and to apply this model to a maritime traffic safety diagnosis, so further research is needed.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주요 항만의 입·출항 통항 패턴을 연구하기 위한 사전연구로서 부산항의 북항·감천항에 입·출항하는 위험화물운반선의 실제 통항 패턴을 분석하였다. 위험화물운반선의 경우, 부산항의 북항·감천항에서 이용하는 부두가 단순하여 다른 선종에 비해 직선화된 항로 이용하기에 그 분포를 알아내기 용이한 점이 있다.
제안 방법
2015년의 모든 위험화물운반선의 통항 흐름을 분석하는 것은 한계가 있으므로, 해상교통안전진단시행지침의 72시간을 기준으로 계절별 연속 3일간의 최대통항일수를 분석하였다.
GICOMS 자료를 획득하여, 2015년 부산항을 입·출항하는 위험화물운반선의 항적정보를 분석하였다. 자료 수집은 Port-MIS와 동일한 날짜의 각 계절별로 구분하여 연속된 3일의 통항자료를 수집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에 본 연구에서는 부산항의 위험화물운반선의 통항이 가장 많은 계절별 연속 3일을 선택하기 위하여 Port-MIS자료를 이용하였다. 부산항의 위험화물운반선 통항은 연속 3일간 평균 906.
데이터처리
, 2016). 귀무가설 ‘데이터가 정규분포에 따른다’와 대립가설 ‘데이터가 정규분포에 따르지 않는다’를 검정하기 위하여, KS test 및 SW test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Table 2와 같다.
성능/효과
또한 동일 기간의 GICOMS 자료를 획득하여, 2015년 부산항을 입·출항하는 위험화물운반선의 항적정보를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 중 위험화물운반선의 전체 누적항적, 계절별 항적 등을 ECDIS 상에 표시하여 분석하였으며, 누적항적과 계절별 항적의 편차가 없는 것으로 보아 계절별 편차는 없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후속연구
다만, 본 연구는 부산항의 북항과 감천항 입구부에 한정된 연구인만큼 보다 다양한 항만과 변수 등에 대한 다각도의 후속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각 항만의 특성에 맞는 통항모델 개발을 지속적으로 수행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산 북항에서 입항시에는 오륙도 방파제에 붙어 항해하고, 출항시에는 떨어져 항해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즉, 입항시에는 오륙도 방파제에 붙어 항해하고, 출항시에는 떨어져 항해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는 선박의 입항 및 출항 등에 관한 법률(이하 선박입출항법) 제14조(부두등 부근에서의 항법)에 의거 오른쪽에 방파제가 있을 경우 접근하여 항행하고, 왼쪽에 있을 경우 멀리 떨어져 항행하여야 한다는 항법 규정을 준수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첨도는 입·출항시 약 1.
부산항의 위험화물운반선은 1일 평균 몇 척이 통항하는가?
부산항의 위험화물운반선 통항은 연속 3일간 평균 906.75척이 통항하고 있으며, 1일평균 302.25척이 통항함을 알 수 있었다.
부산항은 무슨 역할을 하는가?
부산항은 한반도 남동단에 위치하여 태평양과 유라시아 대륙을 잇는 관문의 역할을 하고 있다. 대한민국 제1의 항만이며, 컨테이너화물 처리실적을 기준으로 세계 6위의 항만이다(BPA, 2016a).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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