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design and evaluate a scale for measuring reliability and validity in the field of oriental nursing education. Method: A questionnaire was administered to 495 university nursing students using a convenience sampling method. The period of time for collecting dat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는 앞으로 한방간호 교육을 체계적으로 정립해 나가기 위한 기초 작업으로서 간호 학생들에게 적용할 한방간호 교육 평가도구를 개발하고자 시도되었다.
  • 또한 본 연구에서 추출된 3개 영역(지식, 태도, 기술) 6개 요인으로 구성된 도구의 적합성을 Bloom의 교육목표(Song & Eom, 2001)와 비교하여 논의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학들의 한방간호 교육을 총체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신뢰도와 타당도가 검정 된 한방간호 교육의 평가도 구를 개발하고자 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한방간호 교육을 받은 간호 학생들에 대하여 한방 간호 교육을 평가하기 위한 도구를 개발하고, 이 도구의 타당 도와 신뢰도를 검정하고자 시도하였다. 연구 결과, 연구자들이 개발한 도구는 한방간호 교육을 평가하기 위하여 설정한 3개 영역(지식, 태도, 기술)의 개념 틀을 기초로 최종 6개 요인, 22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 본 연구는 한방간호 교육의 평가도구를 개발하기 위한 방법론적 연구(Methodological Research)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Anderson, J., & Gerbing, D. W. (1988).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103, 411-423 

  2. Bae, H. S. (1994). Evaluation of Program, Won-Mi Co, 49 

  3. Baik, Y. K., Park, J. S., Han, S. R., Kim, J. G., Chae, M. S., Bun, H. S., Park, J. H., & Kang, S. C. (2000). Teaching method and teaching technology, Hakjisa Co. 27 

  4. Eisenberg, D. M., Davis, R. M., Ettner, S. L., Appel, S., Wilkey, S., Van Rompay, M., & Kessler, R. (1998). Trends in alternative medicine use in the United States, 1990-1997. JAMA, 280(18), 1569-1575 

  5. Chuurchill, G. A., & Peter, P. (1984) Research design effects on the reliability of rating scale: A Meta-Analysis, J Marketing Resear, 21, 360-370 

  6. Ha, Y. S., Lee, K. H., Kim, M. S., Lee, J. H., Lee, K. J., Song, Y. S., & Shin, G. B. (1997). Nursing education, Seoul: Hyun-moorn Publishing Co. 193 

  7. Han, S. S., & Lee, S. C. (2004). Statistical analysis of nursing & health, Seoul: Hyun-moom Publishing Co 

  8. Kang, H. S., Kim, W.O., & Lee, J. M. (2003). Oriental nursing activity perceived by nurses, doctors, and patients in an oriental hospital, J of East-West Nurs Resea, 8(1), 41-49 

  9. Kim, G. S. (2004). Analysi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PSS Academy, Seoul 

  10. Kim, S. A. (2003). Application of oriental nursing educational program, The Conference for Development of Oriental Nursing Educational Program, East-West Nursing Research Institute, Kyung Hee University, 23th Oct., 53-59 

  11. Lee, M. S., & Kim, S. (1999). Evaluation of accomplished ability in clinical, the center of nursing education, Resear of Nurs, 8(1), 39-59 

  12. Lee, Y. S. (2004). Basic principles of item development in problem solving, 2004, workship materials of item development in problem : Korean Academy of Nursing, Educational Commity. pp.1-4 

  13. Moon, H. J., Kim, K. J., Park, S. A., Kim, I. W., & Park, H. S.(2002). Comparative study on nursing education system of Korea and China, J of East-West Nurs Resea, 7(1), 32-47 

  14. Moon, H. J., Kim, K. J., Park, S. A., Kim, I. W. (2003). A study on oriental nursing intervention of necessity, knowledge and practice, J of East-West Nurs Resea, 8(1), 73-80 

  15. Moon, H. J., Shin, H. S., & Yang, K. M. (2000). The study of curriculums on the nursing in oriental medicine, J of East-West Nurs Resea, 5(1), 114-119 

  16. Nunally, J. A. (1978). Psychometric theory. 2nd ed., New York; McGraw-Hill Comp 

  17. Nunally, J. A., & Bernstein, H. (1994). Psychometric theory. 3rd ed., New York; McGraw-Hill Comp 

  18. Oh, M. J. (1997). A study on the need of oriental nursing education, J of Dong-Eui, 27, 149-169 

  19. Oh, M. J. (1999). The basic survey of oriental nursing education, J of Dong-Eui, 30, 197-207 

  20. Ok, D. H. (2000). A Study on role of nursing in oriental medicine, Research Bulletin of oriental nursing, 2(1), 55-73 

  21. Song, Y Y, & Eom, J. H. (2001). Educational introduction on a new time, Educational academic, 218-224 

  22. Sin, H. S. (1994). Therapy construction of oriental nursing: A Q-methodological approach,.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yung Hee University of Korea, Seoul 

  23. Wang, M. J., Kim, Y H., Paik, S. N., & Kim, J. W. (2003). Analysis of oriental nursing educational program, The Conference for Development of Oriental Nursing Educational Program, East-West Nursing Research Institute, Kyung Hee University, 23th Oct., 23-31 

  24. Yang, K. H. (2003). Problems and strategies of oriental practice, The Conference for Development of Oriental Nursing Educational Program, East-West Nursing Research Institute, Kyung Hee University, 23th Oct., 60-6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