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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7 no.3, 2011년, pp.376 - 386
이지아 (경희대학교 간호과학대학) , 이혜경 (경희대학교 간호과학대학)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importance and usability of the curriculum of the oriental nursing educational program among clinical nurses who completed the program. Methods: The study employed a cross-sectional descriptive survey design. Data were collected from March 1, 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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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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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방간호지식이란? | 한방간호지식이란 한의학의 기본이론인 음양오행(陰陽五行)의 철학적 배경 및 학문적 지식의 이해를 바탕으로 간호대상자의 건강을 유지 · 증진시키기 위한 간호활동이나 간호행위에 필요한 지식을 말한다(신혜숙, 1994). 본 연구에서 한방간호지식은 연구대상자가 인식한 한방약물에 대한 지식, 한방처방내용에 대한 이해수준, 침술을 시행하는 경혈점에 대한 지식을 의미한다. | |
한방간호 교육프로그램을 이수한 임상 간호사를 중심으로 교과목별 및 교육 내용별 중요도 및 활용도를 분석함으로써 임상 간호사가 실제 적용할 수 있는 한방간호 교과목 및 실습내용를 재정립하고자 실시한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면? | • 일반적인 특성은 연령분포는 20대가 44.1%로 가장 많았으며, 4년제 대학졸업 이상의 학력이 78.0%였고, 근무지는 한방병원(79.5%)과 양한방 협진병원(20.5%)이었고, 임상경력은 15년 이상이 39.7%로 가장 많았다. 대학에서의 한방관련과목 이수 경험은 58.8%가 있었고, 임상현장에서 한방관련교육이나 세미나는 10시간 미만 혹은 없은 경우가 50.0%였고, 한방간호지식과 기술부족으로 임상실무의 어려움을 69.1%가 호소하였다. • 한방간호지식수준은 침술을 시행하는 경혈점, 한방약물에 대한 지식, 한방처방내용에 대한 이해수준에서 부정적인 응답이 각각 51.5%, 20.6%, 42.7%였으며, 지속적인 교육이 요구되었다. • 교과목별 중요도 인식정도와 활용도에서는 기본한방간호실습이 중요도에서, 임상실습이 활용도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중요도와 활용도의 차이에서는 모든 교과목과 대부분의 교육내용 항목에서 중요도보다 활용도 점수가 유의하게 낮아 임상 현장에서의 한방 간호사의 업무수행의 직무기술서 분석과 역할의 재정립의 필요성이 제시되었다. • 임상근무기간이 많은 간호사일수록 사상의학, 동의보감, 경락과 맥, 신장계, 당뇨병, 음양오행, 노화, 양생법, 침요법,뜸요법, 지압, 비만관리, 한방검사, 한방신체사정의 이론과 개요의 항목들을 경력이 낮은 간호사보다 유의하게 중요하게 인식하였다. 사후분석에서 사상의학, 동의보감, 경락과맥, 신장계, 당뇨병, 노화, 지압은 임상근무기간이 5년 미만의 간호사군보다 15년 이상의 간호사군이 유의한 차이로 중요하게 인식하였다. 또한 음양오행, 양생법, 침요법, 뜸요법, 비만관리, 한방검사, 한방 신체사정의 이론과 개요는 임상근무기간 15년 이상의 간호사군이 5년 미만 간호사군과 10년 이상 15년 미만 간호사군보다 유의하게 중요하게 인식하였다. | |
옥도훈(2000)의 한방간호사의 역할에 대한 고찰에 의하면 간호사에게 충분한 지식이 있는 경우, 한의사가 한방간호사에게 맡길 수 있다고 여기는 행위로 무엇이 있다고 하였는가? | 그러나 현재 한방병원에서는 한방 간호사의 역할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체계적인 교과과정을 통한 교육보다는 간호사가 근무하는 병동의 실무에 중점을 둔 상황에 따른 학습을 통하여 지식을 습득하고 있다. 옥도훈(2000)의 한방간호사의 역할에 대한 고찰에 의하면 간호사에게 충분한 지식이 있는 경우, 한의사가 한방간호사에게 맡길 수 있다고 여기는 행위로는 외치법(外治法), 뜸과 부항, 조리(調理)와 양생(養生) 등이 있다고 하였다. 이러한 분야를 한방간호의 영역으로 정립하고 간호사가 자신감을 가지고 수행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한방이론을 바탕으로 한 체계적인 한방간호 교육이 선행되어야 한다. |
강승주 (2004). 양방병원과 한방병원 간호사의 업무 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 비교연구: 5개양 한방 협진 대학병원을 대상으로. 조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광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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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rdfelder, E., Faul, F., & Buchner, A. (1996). G POWER: A general power analysis program. Behavior Research Methods, Instruments, & Computers, 28, 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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