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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연 비엔날레는 세계화의 전도사인가?
Biennale is a Preacher for the Globalization of Art? 원문보기

미술이론과 현장 = the Journal of art theory & practice, v.3, 2005년, pp.85 - 106  

최태만 (국민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biennale exhibitions has been expanded into all of the world since 1990s, these trends of blockbuster exhibitions have caused several problems. For instance, some major curators monopolized most global size exhibitions despite of a variety of cultural and historical backgrounds. Besides, due to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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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980년 그가 제안했던 아페르토는 청년 작가를 위한 전시로서 장 클레르가 폐지할 때까지 젊고 실험적인 동시대 미술의 발표장으로서 그 역할을 담당했다. 그가 새삼 이탈리아어로 '열림을 의미하는 아페르토에 모든 사람들에게라는 말을 붙여 만들어낸 아페르튀토(Apertutto, APERTO over All)'는 몇 회에 걸쳐 격렬한 비난에 부딪치고 있던 베니스 비엔날레에 생기를 부여하고자 한다. 그러면서 제만은 102명의 작가를 참가시킨 1999 베니스 비엔날레에 100세를 앞두고 있던 루이즈 부르주아를 상징적으로 앞세웠다.
  • 현재 세계 전역에서 크고 작은 규모의 비엔날레를 개최하고 있기 때문에 그 전체상을 파악하기는 힘들지만, 지금까지 알려진 국제적으로 유명한 비엔날레를 우선 꼽아 보자. 유럽에서 뒤늦게 통일 국가를 이룩한 이탈리아가 민족 의식을 높이기 위해 국왕 결혼기념일에 맞춰 1895년부터 관광도시 베니스에서 개최하기 시작한 베니스 비엔날레, 미국 현대미술의 후견인이었던 휘트니(G.

가설 설정

  • 1)바울이야말로 네트워크 개념에 가장 부합하는 초기 기독교인이었던 것이다. 오늘날 비엔날레 큐레이터들 역시 정주를 거부하며 끊임없이 여행하고, 그 과정 중에 새로운 개념을 생산한다.
  • 2. 차별화의 전략, 비엔날레는 전시를 재맥락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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