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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고밀개발과 교통정책 원문보기

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2 no.2, 2005년, pp.225 - 233  

오재학 (교통개발연구원 광역도시교통연구실) ,  권영종 (교통개발연구원 광역도시교통연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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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은 관점에서 본고에서는 먼저 도시고밀개발의 정책 개념과 필요성에 대하여 살펴보고, 고밀개발 정책이 추진될 경우 초과로 유발되는 교통 수요를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교통정책을 중심으로 다양한 정책 대안을 논의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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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시고밀개발이란 무엇인가? 도시고밀개발이란 용도지역지구제에 의해 제한되는 토지의 이용 및 건축물의 용도, 건폐율, 용적률, 건물의 높이 등을 완화하여 도시용지의 공급을 확대하는 것을 말한다.
분산집중형 개발은 무엇인가? 분산집중형(Decentralized Concentration) 개발은 단핵집중형(Monocentric Concentration) 개발과 다핵집중형(Polycentric Concentration) 개발을 절충한 개발방식으로서 고밀개발로 인한 혼잡을 방지하고 토지의 평면적인 확산을 방지하고자 하는 절충적인 개발방식이다.
고밀도 개발의 단점에는 무엇이 있는가? 고밀도 개발은 ① 토지이용 효율성 증대, ② 저밀도시에 비해 인당 시설 설치비용의 절감으로 기반시설 이용극대화, ③ 자연녹지 잠식 최소화, ④ 각종 편의시설의 주거인근 배치, ⑤ 대중교통수단의 효율성 증대, ⑥ 사회적 접촉증대가 긍정적으로 작동할 경우 이웃형성 기회 증대 등의 장점이 있다. 반면, 단점으로는 ① 원치 않는 사회적 접촉, ② 기반시설확보가 어려운 기존시가지에서는 역으로 기반시설의 비효율 초래, ③ 토지이용혼합에 의한 마찰, ④ 위압적이고 답답한 경관형성 등이 지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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