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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북아 항공물류허브를 구축하기 위한 다자적 접근 방안 원문보기

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2 no.3, 2005년, pp.171 - 190  

홍석진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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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후)항공 운송시장에">항공운송시장에 적용 가능한 방안을 찾아보기로 한다. 또한 현실적으로 가장 빠르게 도입할 수 있는 항공화물 부문의 통합을 어떻게 이룰 것인가에 대해서 정책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후)자유무역협정">자유무역 협정 속에서 유럽과 북미와 같이 항공자유화를 추진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북미, 유럽 그리고 아세안 국가들이 추진하였던, 그리고 추진하고 있는 항공자유화 정책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 후)항공운송 부문의">항공운송부문의 자유화가 적용되지 않고 있다. 여기에서는 북미지역의 항공운송 자유화 정책의 추진과정에 대해서는 미국과 캐나다 양국의 통합시장에 대한 자유화 정책에 한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 후)성장산업으로">성장 산업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이 연구는 유럽, 북미, 아세안 항공운송시장에서 어떻게 규제적 개혁이 실행되었는가를 설명하였고 이를 통해 동북아 시장에 실제 사례로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각 지역과 동북아의 시장이 확실한 차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동북아 통합시장을 그러나 향후 점차적으로 확대될 인적, 물적, 서비스 그리고 정보의 교류를 위해서는 동북아 역내에서 보다 자유로운 항공편의 연결이 필요하다. 이런 측면에서 지역간 협정에 의한 다자간의 항공운송시장 통합과정을 살펴보고 동북아 항공운송시장에 적용 가능한 방안을 찾아보기로 한다. 또한 현실적으로 가장 빠르게 도입할 수 있는 항공화물 부문의 통합을 어떻게 이룰 것인가에 대해서 정책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후)전환할">전환 할 수는 없을 것이고, 그동안의 ICAO의 역할을 무시할 수도 없을 것이다. 이에 따라 본 장에서는 ICAO가 그동안 추진해온 다자간 항공자유화 협정에 대한 노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 지금까지 각 국의 항공자유화 정책의 실시 배경과 진행과정 그리고 경제적 효과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미국이 국내

    가설 설정

    • 동북아 지역에서 지속적인 협상이 가능하도록 기구를 설치하되 그 기구는 교통 분야와 일반 무역거래 분야를 포함 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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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Zhang(2002)이 통합을 위한 전략을 제시한 근거가 되는 것은? 한편 Zhang(2002)은 동북아 3국이 각기 상이한 경제 규모, 산업화 수준, 시장자유화 정도가 서로 다르다고 지적하면서 다음과 같은 통합을 위한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첫째, 항공화물과 이와 연관된 물류 서비스 분야의 우선적인 자유화·통합화 추진, 둘째 행정적인 절차 및 기술적인 장애 완화 및 제거를 지적하고 있다.
CLMV이란? CLMV는 지역 내의 인접한 4개 국가간의 항공자유화를 추진하는 것으로 1998년 1월 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 및 베트남의 항공국장들이 모여, 소지역 항공운송협력 협정에 합의하였다. 동 협정은 아세안의 항공자유화에 대비하여 항공운송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CLMV 국가들에게는 필수요소로 항공자유화를 점차적으로 확대하는 것에 대한 합의를 이룬 측면에서 큰 진전을 이루었다고 하겠다.
Zhang(2002)이 통합을 위한 전략으로 제시한 것은? 한편 Zhang(2002)은 동북아 3국이 각기 상이한 경제 규모, 산업화 수준, 시장자유화 정도가 서로 다르다고 지적하면서 다음과 같은 통합을 위한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첫째, 항공화물과 이와 연관된 물류 서비스 분야의 우선적인 자유화·통합화 추진, 둘째 행정적인 절차 및 기술적인 장애 완화 및 제거를 지적하고 있다. 동시에 그는 항공화물부문의 자유화·통합화를 위해서는 첫째, 통관 규칙 및 절차의 투명화, 둘째, 인터넷을 통한 해당 법령이나 규칙의 공개, 셋째, e-테크 도입 및 전자문서화를 통한 행정 비용절감, 넷째, 자동화 시스템 구축, 다섯째, 국가간 최적의 절차 수립 및 공유, 여섯째, 통관 및 여타 행정절차의 표준화, 일곱째, 여행의 자유화를 위한 비자 면제 협정 체결 등의 정책적 뒷받침이 있어야 할 것으로 지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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