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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차년도 연구(종단선형별 주행속도 예측모형 연구)는 종단선형별 주행속도 예측 식을 개발하였다. 1차년도 연구와 유사하게 직선부 희망속도와 선형변화 구간 전후에서의 운전자 가속도에 대해 연구를 수행하였다. 구체적인 연구 성과는 한국건설기술연구원(2004)에 기술하였다.
  •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보다 안전한 도로 시설을 위해 도로 안전성을 과학적이며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시스템(Road Safety Analysis System; RoSAS) 개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RoSAS는 2003년부터 착수하여 2007년에 완료할 예정으로 수행하고 있으며, 연구의 최종 목표는 종합적 도로안전성 분석 및 평가 시스템 개발이다. 종합 시스템은 도로 선형 및 노면 안전성 분석 모형, 인간공학적 도로안전성 분석 시스템, 도로안전성 조사 분석 차량의 세 모듈로 구성되었다.
  • 도로 선형 및 노면 안전성 분석 모형은 도로 안전에 영향을 주는 여러 인자 가운데 보다 안전한 도로 시설 공급 측면에서 중요 요소인 선형과 노면에 대해 과학적인 평가를 수행할 수 있는 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도로 선형의 안전성은 도로 설계 일관성 개념에 근거하여 평가하는 것을 중심된 연구 접근 방향으로 선정하였고, 노면의 안전성은 노면의 미끄럼 저항 특성 등을 중심으로 시설 공급의 일관성 측면에서 안전성을 평가하는 것으로 방향을 설정하였다.
  • 본고는 RoSAS 내 도로 선형 및 노면 안전성 분석 모형에 대해 개발동기, 기술지도, 시스템 구성, 추진현황 및 계획에 대해 제시하는 것으로 한다.
  • 본고는 도로 선형 및 노면 안전성 분석 연구의 개발 계획 및 추진 현황을 제시하여, 국내 도로 기술자의 관심을 유도하고 본 연구의 효율적 추진을 위한 조언과 협력을 유도할 목적으로 작성되었다.
  • 이를 위해 도로선형의 변화에 따라 운전자의 주행속도 변화를 예측할 수 있는 모형 개발을 시도하고 있으며, 2003년에는 평면선형별 주행속도 예측모형 개발을 2004년에는 종단선형별 주행속도 예측모형을 개발하였다. 주행속도 예측모형의 개발과 더불어 주행속도 프로파일 모형을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 연구 및 도로 설계 일관성 평가와 더불어 도로 안전성을 평가할 수 있는 다양한 평가 방안에 대해서도 연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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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oSAS이란?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보다 안전한 도로 시설을 위해 도로 안전성을 과학적이며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시스템(Road Safety Analysis System; RoSAS) 개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RoSAS는 2003년부터 착수하여 2007년에 완료할 예정으로 수행하고 있으며, 연구의 최종 목표는 종합적 도로안전성 분석 및 평가 시스템 개발이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 보다 안전한 도로 시설을 위해 개발하고 있는 것은?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보다 안전한 도로 시설을 위해 도로 안전성을 과학적이며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시스템(Road Safety Analysis System; RoSAS) 개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RoSAS는 2003년부터 착수하여 2007년에 완료할 예정으로 수행하고 있으며, 연구의 최종 목표는 종합적 도로안전성 분석 및 평가 시스템 개발이다.
RoSAS의 구성은? RoSAS는 2003년부터 착수하여 2007년에 완료할 예정으로 수행하고 있으며, 연구의 최종 목표는 종합적 도로안전성 분석 및 평가 시스템 개발이다. 종합 시스템은 도로 선형 및 노면 안전성 분석 모형, 인간공학적 도로안전성 분석 시스템, 도로안전성 조사 분석 차량의 세 모듈로 구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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