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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보건소 근무 치과위생사의 공중구강보건사업 수행업무실태와 대학교육간의 연관성
Usefulness of Dental Hygiene Education Curriculum in the Public Oral Health Service Performance in Korea 원문보기

치위생과학회지 =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v.5 no.4, 2005년, pp.165 - 170  

유자혜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예방치과학교실) ,  조영식 (남서울대학교 치위생학과) ,  정원균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치위생학과) ,  권호근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예방치과학교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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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현행 치위생과 구강보건관리 영역 교육과정이 보건(지)소 업무 수행에 미치는 활용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치위생과 31개 대학의 구강보건관리 영역 교과목의 시간 수를 조사 분석하고, 보건(지)소에 근무하는 치과위생사 96명을 대상으로 보건소에서 구강보건교육학 및 실습, 치면세마론 및 예방치과학 실습, 공중구강보건학 실습 및 구강보건통계학 영역의 업무빈도, 교육내용의 유용성, 중요성, 강화성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치위생과의 교육과정과 보건(지)소 업무 사이의 연관성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치위생과 교과목 관련 보건(지)소 업무로는 치면열구전색이 주 1회 이상 가장 많이 실시하고, 교육내용이 매우 유용한 것으로도 치면열구전색이라고 가장 많이 응답하였다. 매우 중요한 교육내용은 대상자별 잇솔질법, 교육내용이 더욱 강화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항목으로는 대상자별 구강보건교육이라고 가장 많이 응답하였다. 2. 업무빈도와 교육내용의 유용성과의 연관성에서, 업무빈도가 가장 높은 치면열구전색이 교육내용 중에서 가장 유용한 것으로 나타났고, 교육내용이 중요한 대상자별 잇솔질교육, 치면열구전색, 대상자별 구강보건관리는 더욱 강화되어야 한다고 나타났다. 또한 업무빈도가 높은 업무일수록 더욱 강화되어야 한다고 나타났다. 3. 구강보건교육학 및 실습 영역은 업무빈도에 비해 교육 학습시간수가 적으므로 더욱 강화되어야하고, 치면세마론 및 예방치과학 실습은 불소도포, 치면열구전색, 대상자별 구강건강관리 또한 학습시간수의 부족으로 더욱 강화되어야 한다고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usefulness of dental hygiene education curriculum such as oral prophylaxis, preventive dentistry, public oral health, oral health statistics, oral health education in the public oral health service performance. Questionnaire survey was posed to 96 denta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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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우리나라는 실질적인 구강보건교육과 예방치학실습에 대한 교육이 부족하며, 실습환경 또한 미흡한 상태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치위생과 교육과정이 계속 개발되고 있는 가운데 현행 교육과정 중 구강보건관리 영역이 지역사회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에 관한 연구를 함으로써, 구강보건업무의 체계화와 활성화 방안을 위한 새로운 교육과정 모형개발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치과위생사의 공중구강보건사업 수행업무실태와 대학교육간의 연관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러나 현재 보건소 치과위생사의 대 다수는 2년제 대학 치위생과를 다녔지만 기존의 2년제 교육내용이 불충분하여 3년제로 바뀐 1990년대 이후의 교육과정(구강보건교육학, 치면세마 및 예방치과학, 공중구강보건학, 구강보건통계학, 이하 구강보건관리영역이라 임의로 정의함)을 토대로 현재 업무수행에 미치는 활용도를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현행 치위생과 구강보건관리 영역 교육과정이 보건(지)소 업무 수행에 미치는 활용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치위생과 31개 대학의 구강보건관리 영역 교과목의 시간수를 조사·분석하고, 보건(지)소에 근무하는 치과위생사 96명을 대상으로 보건소에서 구강보건교육학 및 실습, 치면세마론 및 예방치과학 실습, 공중구강보건학 실습 및 구강보건통계학 영역의 업무빈도, 교육내용의 유용성, 중요성, 강화성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치위생과의 교육과정과 보건(지)소 업무 사이의 연관성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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