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보건소 근무 치과위생사의 공중구강보건사업 수행업무실태와 대학교육간의 연관성 Usefulness of Dental Hygiene Education Curriculum in the Public Oral Health Service Performance in Korea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현행 치위생과 구강보건관리 영역 교육과정이 보건(지)소 업무 수행에 미치는 활용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치위생과 31개 대학의 구강보건관리 영역 교과목의 시간 수를 조사 분석하고, 보건(지)소에 근무하는 치과위생사 96명을 대상으로 보건소에서 구강보건교육학 및 실습, 치면세마론 및 예방치과학 실습, 공중구강보건학 실습 및 구강보건통계학 영역의 업무빈도, 교육내용의 유용성, 중요성, 강화성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치위생과의 교육과정과 보건(지)소 업무 사이의 연관성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치위생과 교과목 관련 보건(지)소 업무로는 치면열구전색이 주 1회 이상 가장 많이 실시하고, 교육내용이 매우 유용한 것으로도 치면열구전색이라고 가장 많이 응답하였다. 매우 중요한 교육내용은 대상자별 잇솔질법, 교육내용이 더욱 강화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항목으로는 대상자별 구강보건교육이라고 가장 많이 응답하였다. 2. 업무빈도와 교육내용의 유용성과의 연관성에서, 업무빈도가 가장 높은 치면열구전색이 교육내용 중에서 가장 유용한 것으로 나타났고, 교육내용이 중요한 대상자별 잇솔질교육, 치면열구전색, 대상자별 구강보건관리는 더욱 강화되어야 한다고 나타났다. 또한 업무빈도가 높은 업무일수록 더욱 강화되어야 한다고 나타났다. 3. 구강보건교육학 및 실습 영역은 업무빈도에 비해 교육 학습시간수가 적으므로 더욱 강화되어야하고, 치면세마론 및 예방치과학 실습은 불소도포, 치면열구전색, 대상자별 구강건강관리 또한 학습시간수의 부족으로 더욱 강화되어야 한다고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현행 치위생과 구강보건관리 영역 교육과정이 보건(지)소 업무 수행에 미치는 활용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치위생과 31개 대학의 구강보건관리 영역 교과목의 시간 수를 조사 분석하고, 보건(지)소에 근무하는 치과위생사 96명을 대상으로 보건소에서 구강보건교육학 및 실습, 치면세마론 및 예방치과학 실습, 공중구강보건학 실습 및 구강보건통계학 영역의 업무빈도, 교육내용의 유용성, 중요성, 강화성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치위생과의 교육과정과 보건(지)소 업무 사이의 연관성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치위생과 교과목 관련 보건(지)소 업무로는 치면열구전색이 주 1회 이상 가장 많이 실시하고, 교육내용이 매우 유용한 것으로도 치면열구전색이라고 가장 많이 응답하였다. 매우 중요한 교육내용은 대상자별 잇솔질법, 교육내용이 더욱 강화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항목으로는 대상자별 구강보건교육이라고 가장 많이 응답하였다. 2. 업무빈도와 교육내용의 유용성과의 연관성에서, 업무빈도가 가장 높은 치면열구전색이 교육내용 중에서 가장 유용한 것으로 나타났고, 교육내용이 중요한 대상자별 잇솔질교육, 치면열구전색, 대상자별 구강보건관리는 더욱 강화되어야 한다고 나타났다. 또한 업무빈도가 높은 업무일수록 더욱 강화되어야 한다고 나타났다. 3. 구강보건교육학 및 실습 영역은 업무빈도에 비해 교육 학습시간수가 적으므로 더욱 강화되어야하고, 치면세마론 및 예방치과학 실습은 불소도포, 치면열구전색, 대상자별 구강건강관리 또한 학습시간수의 부족으로 더욱 강화되어야 한다고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usefulness of dental hygiene education curriculum such as oral prophylaxis, preventive dentistry, public oral health, oral health statistics, oral health education in the public oral health service performance. Questionnaire survey was posed to 96 dental...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usefulness of dental hygiene education curriculum such as oral prophylaxis, preventive dentistry, public oral health, oral health statistics, oral health education in the public oral health service performance. Questionnaire survey was posed to 96 dental hygienists working in health centers and health sub-centers. The relativity among frequency of task, usefulness, importance, and reinforcement of the education curriculum in the health centers, and the effect of current dental hygiene education curriculum on public oral health service were studied. The results were follows; 1. Sealant was performed the most frequently in the health centers and health sub-centers, and it was also the most useful content in the education curriculum. And the tooth brushing method was considered the most important in the curriculum. Therefore, oral health education was considered as factor which required the most reinforcement. However, the issues of school water fluoridation and water fluoridation in the public oral health were barely brought up as a matter of subject. 2.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frequency of task and the usefulness of curriculum, it showed that the more frequency of task was more useful. In the relationship between importance and reinforcements of curriculum, it showed that the more importance of the education curriculum requires more reinforcement. And more frequently performed task should be more strengthened. 3. According to the education course hours, current education curriculum course hours were 532.4 hours, which is 42.9 hours more spent than the original curriculum guideline. Lecture hours were 205.4 hours, which is 50.6 hours less, and the practice hours were 327 hours, which is 93.5 hours more than the original curriculum guideline. 4. Because of the insufficient course hours of curriculum compared to the frequency of the task, the oral health education, oral prophylaxis, and preventive dentistry should be reinforced more than now. But the oral health statistics and public oral health curriculum were not only emphasized, but also any reinforced compared to other task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usefulness of dental hygiene education curriculum such as oral prophylaxis, preventive dentistry, public oral health, oral health statistics, oral health education in the public oral health service performance. Questionnaire survey was posed to 96 dental hygienists working in health centers and health sub-centers. The relativity among frequency of task, usefulness, importance, and reinforcement of the education curriculum in the health centers, and the effect of current dental hygiene education curriculum on public oral health service were studied. The results were follows; 1. Sealant was performed the most frequently in the health centers and health sub-centers, and it was also the most useful content in the education curriculum. And the tooth brushing method was considered the most important in the curriculum. Therefore, oral health education was considered as factor which required the most reinforcement. However, the issues of school water fluoridation and water fluoridation in the public oral health were barely brought up as a matter of subject. 2.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frequency of task and the usefulness of curriculum, it showed that the more frequency of task was more useful. In the relationship between importance and reinforcements of curriculum, it showed that the more importance of the education curriculum requires more reinforcement. And more frequently performed task should be more strengthened. 3. According to the education course hours, current education curriculum course hours were 532.4 hours, which is 42.9 hours more spent than the original curriculum guideline. Lecture hours were 205.4 hours, which is 50.6 hours less, and the practice hours were 327 hours, which is 93.5 hours more than the original curriculum guideline. 4. Because of the insufficient course hours of curriculum compared to the frequency of the task, the oral health education, oral prophylaxis, and preventive dentistry should be reinforced more than now. But the oral health statistics and public oral health curriculum were not only emphasized, but also any reinforced compared to other tas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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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우리나라는 실질적인 구강보건교육과 예방치학실습에 대한 교육이 부족하며, 실습환경 또한 미흡한 상태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치위생과 교육과정이 계속 개발되고 있는 가운데 현행 교육과정 중 구강보건관리 영역이 지역사회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에 관한 연구를 함으로써, 구강보건업무의 체계화와 활성화 방안을 위한 새로운 교육과정 모형개발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치과위생사의 공중구강보건사업 수행업무실태와 대학교육간의 연관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러나 현재 보건소 치과위생사의 대 다수는 2년제 대학 치위생과를 다녔지만 기존의 2년제 교육내용이 불충분하여 3년제로 바뀐 1990년대 이후의 교육과정(구강보건교육학, 치면세마 및 예방치과학, 공중구강보건학, 구강보건통계학, 이하 구강보건관리영역이라 임의로 정의함)을 토대로 현재 업무수행에 미치는 활용도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현행 치위생과 구강보건관리 영역 교육과정이 보건(지)소 업무 수행에 미치는 활용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치위생과 31개 대학의 구강보건관리 영역 교과목의 시간수를 조사·분석하고, 보건(지)소에 근무하는 치과위생사 96명을 대상으로 보건소에서 구강보건교육학 및 실습, 치면세마론 및 예방치과학 실습, 공중구강보건학 실습 및 구강보건통계학 영역의 업무빈도, 교육내용의 유용성, 중요성, 강화성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치위생과의 교육과정과 보건(지)소 업무 사이의 연관성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제안 방법
보건복지부 구강보건업무편람(2003년)의 구강보건업무 세부내용의 15개 업무와 한국치과위생사교육협의회(2001년)가 작성한 대학 치위생과 학습목표의 치위생과 교과과정 중 구강보건업무 세부내용이 포함되는 교육내용을 선정하여 11개의 설문문항을 만들었다. 설문지 내용의 타당도 검증을 위하여 치위생과 교수 2명에게 설문지 내용에 대한 자문을 구하였으며 설문지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하여 보건소 치과위생사 28명에게 설문지를 작성하도록 하여 예비조사를 시행하였다.
보건소에서 행하고 있는 각 교육영역별(구강보건교육학 및 실습, 치면세마론 및 예방치과학실습, 공중구강보건학실습 및 구강보건통계학) 치과위생사의 업무빈도를 조사하였다. 이와 함께 현장에서 구강보건업무를 수행할 때 교육내용이 현실적으로 얼마나 적절하게 활용되고, 효과를 나타내는지의 유용성과 교육내용이 사용되어지는 빈도와 상관없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의 중요성을 조사하였고, 교육내용이 현재보다 강조되었으면 하는 강화성을 조사하였다.
보건복지부 구강보건업무편람(2003년)의 구강보건업무 세부내용의 15개 업무와 한국치과위생사교육협의회(2001년)가 작성한 대학 치위생과 학습목표의 치위생과 교과과정 중 구강보건업무 세부내용이 포함되는 교육내용을 선정하여 11개의 설문문항을 만들었다. 설문지 내용의 타당도 검증을 위하여 치위생과 교수 2명에게 설문지 내용에 대한 자문을 구하였으며 설문지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하여 보건소 치과위생사 28명에게 설문지를 작성하도록 하여 예비조사를 시행하였다.
설문지는 일반적 특성과 교육영역을 조사하였으며, 교육영역의 세부내용 11가지 항목을 업무빈도, 유용성, 중요성, 강화성에 관하여 5점 척도로 조사하였다.
이에 치위생과 31개 대학의 구강보건관리 영역 교과목의 시간수를 조사·분석하고, 보건(지)소에 근무하는 치과위생사 96명을 대상으로 보건소에서 구강보건교육학 및 실습, 치면세마론 및 예방치과학 실습, 공중구강보건학 실습 및 구강보건통계학 영역의 업무빈도, 교육내용의 유용성, 중요성, 강화성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치위생과의 교육과정과 보건(지)소 업무 사이의 연관성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보건소에서 행하고 있는 각 교육영역별(구강보건교육학 및 실습, 치면세마론 및 예방치과학실습, 공중구강보건학실습 및 구강보건통계학) 치과위생사의 업무빈도를 조사하였다. 이와 함께 현장에서 구강보건업무를 수행할 때 교육내용이 현실적으로 얼마나 적절하게 활용되고, 효과를 나타내는지의 유용성과 교육내용이 사용되어지는 빈도와 상관없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의 중요성을 조사하였고, 교육내용이 현재보다 강조되었으면 하는 강화성을 조사하였다.
치위생과 교육영역별 세부내용에 대한 분포를 구하였다. 치과위생사들의 보건(지)소 업무에 대한 분석에서는 업무빈도, 교육내용의 유용성, 중요성, 강화성에 대한 분포를 구하였다. 통계분석은 Window SAS(statistical analysis system) 8.
치위생과 교육과정의 시간수와 보건(지)소 업무의 업무빈도, 유용성, 중요성, 강화성을 분석하고 이 두 가지의 연관성을 파악하여, 구강보건업무에 미치는 활용도를 조사하고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치위생과 교육영역별 세부내용에 대한 분포를 구하였다. 치과위생사들의 보건(지)소 업무에 대한 분석에서는 업무빈도, 교육내용의 유용성, 중요성, 강화성에 대한 분포를 구하였다.
한국치과위생사교육협의회(2001년)가 작성한 대학 치위생과 학습목표의 구강보건관리영역 내용과 시간수를 조사하고, 현재 대학 치위생과 33개(2004년 신설학교와 4년제 치위생학과 제외) 중 31개 3년제 대학의 교육영역 교과과정을 비교·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2003년도 10월 20일부터 25일까지 인천광역시, 경기도, 충청남·북도, 대전광역시, 강원도, 경상남·북도, 전라남·북도에 있는 50개 보건(지)소를 임으로 선정하여, 이메일 또는 팩스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96명의 치과위생사들에게서 구강보건관리 영역 교육과정의 세부교육내용이 지역사회 구강보건업무에 어느 정도 활용되고 있는지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설문지의 신뢰도 및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Cronbach a 계수를 산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11개 문항의 유용성, 중요성, 강화성에 대한 전체 신뢰도는 0.
치과위생사들의 보건(지)소 업무에 대한 분석에서는 업무빈도, 교육내용의 유용성, 중요성, 강화성에 대한 분포를 구하였다. 통계분석은 Window SAS(statistical analysis system) 8.1 통계 패키지(SAS Institute, Inc., U.S.A.)를 이용하였다.
성능/효과
1. 치위생과 교과목 관련 보건(지)소 업무로는 치면열구전색이 주 1회 이상 가장 많이 실시하고, 교육내용이 매우 유용한 것으로도 치면열구전색이라고 가장 많이 응답하였다. 매우 중요한 교육내용은 대상자별 잇솔질법, 교육내용이 더욱 강화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항목으로는 대상자별 구강보건교육이라고 가장 많이 응답하였다.
2. 업무빈도와 교육내용의 유용성과의 연관성에서, 업무빈도가 가장 높은 치면열구전색이 교육내용 중에서 가장 유용한 것으로 나타났고, 교육내용이 중요한 대상자별 잇솔질교육, 치면열구전색, 대상자별 구강보건관리는 더욱 강화되어야 한다고 나타났다. 또한 업무빈도가 높은 업무일수록 더욱 강화되어야 한다고 나타났다.
3. 구강보건교육학 및 실습 영역은 업무빈도에 비해 교육 학습시간수가 적으므로 더욱 강화되어야하고, 치면세마론 및 예방치과학 실습은 불소도포, 치면열구전색, 대상자별 구강건강관리 또한 학습시간수의 부족으로 더욱 강화되어야 한다고 나타났다.
가장 많이 하는 업무빈도 순으로는 응답자 96명 중 치면열구전색을 주 1회 이상 하고 있다고 52명이 응답하였으며, 대상자별 잇솔질법 교육 40명, 구강검진·진료기록부 작성, 치태조절·치면세마가 각각 39명으로 나타났다.
공중구강보건학 실습 및 구강보건통계학은 총 75시간(100%) 중에서 수돗물불소농도조정사업관리, 학교급수불소농도조정사업관리, 불소용액양치사업관리에 대한 강의가 13시간(17.3%)이었으며, 구강보건통계에 대한 강의는 30시간(40%)으로 나타났다. 한편 보건(지)소 업무 수행에서의 공중구강보건학 실습 및 구강보건통계학에 관한 중요성과 강화성이 강조되지는 않았다.
교육내용의 강화성에서, 96명의 응답자 중 58명이 대상자별 구강보건교육이 더욱 강화되어야 한다고 가장 많이 응답하였고, 그 다음으로 치면열구전색 55명, 대상자별 잇솔질법 교육 53명, 대상자별 구강건강관리 51명으로 나타났다. 교육내용을 전혀 강화할 필요가 없는 업무로는 수돗물불소농도조정사업관리, 불소용액양치사업관리, 구강검진, 진료기록부 작성 순으로 나타났다[Table 6].
교육내용의 중요성을 분석한 결과, 96명의 응답자 중 73명이 대상자별 잇솔질법 교육이 매우 중요하다고 가장 많이 응답하였으며, 그 다음으로 치면열구전색 72명, 대상자별 구강보건교육 68명으로 나타났다. 교육내용이 전혀 중요하지 않다고 응답한 업무로는 수돗물 불소 농도 조정 사업관리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Table 5].
1%)으로 가장 많았다. 구강보건업무 수행 시 교육내용의 중요성과 강화성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업무로는 치면열구전색이 가장 많았다. 치면열구전색은 구강보건사업 중의 하나로 공중보건치과의사와 치과위생사가 농어촌지역 초등학생과 도시지역 기초생활보장 수급대상 초등학생 27만 명을 대상으로 치면열구전색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4).
업무빈도와 교육내용의 유용성과의 연관성에서, 업무빈도가 가장 높은 치면열구전색이 교육내용 중에서 가장 유용한 것으로 나타났고, 교육내용이 중요한 대상자별 잇솔질교육, 치면열구전색, 대상자별 구강보건관리는 더욱 강화되어야 한다고 나타났다. 또한 업무빈도가 높은 업무일수록 더욱 강화되어야 한다고 나타났다.
설문지의 신뢰도 및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Cronbach a 계수를 산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11개 문항의 유용성, 중요성, 강화성에 대한 전체 신뢰도는 0.95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구강보건업무 수행에 대한 치위생과 교육과정의 효용도와 활용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보건(지)소 업무빈도와 교육내용의 유용성, 중요성, 강화성을 조사하였고, 치위생과 구강보건관리영역 교육과정의 강의 및 실기 시간을 조사한 결과, 보건(지)소에서 가장 많이 하는 업무로 치면열구전색, 대상자별 잇솔질법 교육, 구강검진, 진료기록부 작성, 치태조절·치면세마, 대상자별 구강건강관리 순이었고[Table 3], 교육내용의 유용성 순으로는 치면열구전색, 대상자별 잇솔질법 교육, 대상자별 구강보건교육, 대상자별 구강건강관리, 치태조절·치면세마로 나타났다[Table 4].
우리나라와 미국, 캐나다 치위생과 교육과정을 비교해보면, 우리나라인 경우 총 수업 시간수 중 구강보건관리 영역이 약 21%로 나타났으며, 미국, 캐나다의 교육과정은 구강보건관리 영역이 총 수업 시간수에서 40%를 넘는 것으로 나타나, 우리나라가 캐나다나 미국에 비해서 구강보건관리영역 교육과정이 많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에서는 예방진료와 구강보건업무만을 수행하기에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그대로 적용할 수는 없지만, 새로운 교육과정 개발에서는 현실적인 상황을 감안하여 구강보건관리영역 교육과정에 더 많은 시간이 배정되어야 한다고 사료된다.
치위생과 31개 대학 교육과정을 학습목표의 주당 시간수를 15주로 환산하여, 그 결과 총 532.4시간, 강의 205.4시간, 실습 327시간으로 나타났다. 치면세마론·예방치과학 및 실습이 310.
학습목표 교육과정에서 구강보건교육학 및 실습은 총 54.5시간(100%) 중 대상자별 잇솔질법 교육, 치실·치간칫솔사용 교육, 대상자별 구강보건교육은 5시간(9.2%)으로 나타났고, 치면세마론 및 예방치과학 실습은 강의 136시간, 실습 224시간, 총 360시간(100%) 중 구강검진·치과진료기록부 작성, 치태조절·치면세마, 불소국소도포, 치면열구전색, 대상자별 구강건강관리에 대한 교육은 강의 86시간(62.2%), 실습 175시간(78.1%), 총 261시간(72.5%)으로 나타났으며, 공중구강보건학 실습 및 구강보건통계학은 강의 75시간(100%) 중 수돗물불소농도조정사업관리, 학교급수불소농도조정사업관리, 불소용액양치사업관리, 구강보건통계에 대한 교육은 43시간(57.3%)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그러나 현재 보건소 치과위생사의 대 다수는 2년제 대학 치위생과를 다녔지만 기존의 2년제 교육내용이 불충분하여 3년제로 바뀐 1990년대 이후의 교육과정(구강보건교육학, 치면세마 및 예방치과학, 공중구강보건학, 구강보건통계학, 이하 구강보건관리영역이라 임의로 정의함)을 토대로 현재 업무수행에 미치는 활용도를 확인하였다. 앞으로는 대학교육에서의 실제 업무수행에 있어서 교육과정의 새로운 방향 설정이 필요할 것이며, 3년제 또는 4년제 치위생과정을 이수한 보건소 치과위생사를 대상으로 활용도를 조사하는 것도 필요할 것이라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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