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치위생과 학생들의 직업관을 알아보기 위해 경기지역에 위치한 3개 대학 치위생과 학생 46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하였으며, SPSSWIN 12.0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직업관 유형 중 보수와 명성 지향적 직업관이 4.18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세부적 항목 중에서는 경제적 보상이 4.42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2. 세부적 직업관의 유형 중 성취와 능력, 경제적 보상과 지위, 인정과 지위에 있어 특히 높은 유의한 순 상관관계를 보였다. 3.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이에 있어서 자아실현 지향적 직업관에 있어서는 치위생과 선택동기(P = .042)가, 기여 지향적 직업관에 있어서는 학교(P = .011), 학년(P = .023), 치과위생사 유무(P = .045), 치위생과 선택동기(P = .023)가 보수와 명성 지향적 직업관에 있어서는 학교(P = .000), 학년(P = .000)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본 연구는 치위생과 학생들의 직업관을 알아보기 위해 경기지역에 위치한 3개 대학 치위생과 학생 46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하였으며, SPSSWIN 12.0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직업관 유형 중 보수와 명성 지향적 직업관이 4.18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세부적 항목 중에서는 경제적 보상이 4.42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2. 세부적 직업관의 유형 중 성취와 능력, 경제적 보상과 지위, 인정과 지위에 있어 특히 높은 유의한 순 상관관계를 보였다. 3.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이에 있어서 자아실현 지향적 직업관에 있어서는 치위생과 선택동기(P = .042)가, 기여 지향적 직업관에 있어서는 학교(P = .011), 학년(P = .023), 치과위생사 유무(P = .045), 치위생과 선택동기(P = .023)가 보수와 명성 지향적 직업관에 있어서는 학교(P = .000), 학년(P = .000)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lve into the work values of dental hygiene students.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465 students who attended three different colleges in Gyeonggi province. After a survey was conducted,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with SPSSWIN 12.0 program. The findings of 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lve into the work values of dental hygiene students.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465 students who attended three different colleges in Gyeonggi province. After a survey was conducted,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with SPSSWIN 12.0 program. The finding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1) As for the type of work values, the largest group of the students investigated attached importance to pay and reputation, as they gave a mean of 4.18 to those things. In detail, they put the most emphasis on economic compensation since they gave it a mean of 4.42. (2) Regarding their detailed outlook, there was significantly strong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their view of achievement and of competency, between their view of economic compensation and of position, and between their view of recognition and of position. (3) As to the impacts of their general characteristics, their work values in pursuit of self-realization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ly different according to their motivation of choosing dental hygiene(P = .042). Their school(P = .011), academic school year(P = .023), actual work experience as a dental hygienist(P = .045) and motivation of choosing dental hygiene (P = .023) made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to their contribution- oriented view of occupation. And their work values that accentuated pay and reputation varied statistically significantly with their school(P = .000) and academic school year(P = .000).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lve into the work values of dental hygiene students.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465 students who attended three different colleges in Gyeonggi province. After a survey was conducted,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with SPSSWIN 12.0 program. The finding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1) As for the type of work values, the largest group of the students investigated attached importance to pay and reputation, as they gave a mean of 4.18 to those things. In detail, they put the most emphasis on economic compensation since they gave it a mean of 4.42. (2) Regarding their detailed outlook, there was significantly strong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their view of achievement and of competency, between their view of economic compensation and of position, and between their view of recognition and of position. (3) As to the impacts of their general characteristics, their work values in pursuit of self-realization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ly different according to their motivation of choosing dental hygiene(P = .042). Their school(P = .011), academic school year(P = .023), actual work experience as a dental hygienist(P = .045) and motivation of choosing dental hygiene (P = .023) made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to their contribution- oriented view of occupation. And their work values that accentuated pay and reputation varied statistically significantly with their school(P = .000) and academic school year(P = .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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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치위생과 학생들의 직업관을 조사하여 그 특성을 규명, 치위생과 학생들에게 치과위생사라는 전문직에 대한 직업관 정립과 올바른 직업관을 형성하는데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제안 방법
직업이 인간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며 직업이 갖는 의미가 무엇인가에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아실현 지향적 직업관에 성취, 직업흥미를, 기여 지향적 직업관에 사회기여를, 보수와 명성 지향적 직업관에 경제적 보상, 지위, 능력, 인정 항목을 포함시켰다
치위생과 학생의 직업관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된 도구는 이6)가 이용한 도구를 수정 · 사용하였으며, 설문지의 내용은 일반적 특성 7문항, 자아실현 지향적 직업관 7문항, 기여 지향적 직업관 4문항, 보수와 명성 지향적 직업관 17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본 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s a = .
대상 데이터
연구대상은 경기 지역에 위치한 3개 대학의 치위생과 학생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중 자료처리에 부적합한 35부를 제외한 465부를 자료분석에 이용하였다.
데이터처리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실수와 백분율로 산출하였다.
2) 연구변수에 대한 점수는 기술통계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3) 직업유형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다.
4)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각 직업유형간의 차이는 T-Test 와 one-way ANOVA를 이용하였다.
성능/효과
각 변수들간의 상관관계는 사회기여와 경제적 보상과의 관계에서만 유의한 차이가 없었고, 나머지 변수들간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순 상관관계를 보였다. 특히 능력과 성취와의 관계에서는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으며(r = 0.
결과적으로 학생들이 생각하는 직업관은 보수와 명성 지향적 직업관임을 알 수 있었다. 이는 박1)의 연구에서 직업을 갖는 최대목적은 일을 통한 자기발전이나 성취감 획득에 있다고 생각하는 학생들이 뚜렷하다고 보고한 결과와는 다소 차이가 있었으나, 안11)의 연구에서 직업가치관 유형 중 보수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보인 점과 이6)의 연구에서 외재적 가치관(지위, 경제적 보상)이 내재적 가치관 보다 높게 나타난 점과는 비슷한 결과를 보였다.
이 중 3학년인 경우 높게 나타난 이유는 졸업을 앞두고 취업 문제에 관심이 집중되어 있는 시점과 연관되어진다고 할 수 있겠다. 또한 치위생과를 선택한 동기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는데 선택한 동기가 적성에 맞아서라고 응답한 경우가 각 직업관에서 모두 높게 나타났다.
이상을 종합하여 볼 때 학교와 학년에 따른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고, 특히 C학교인 경우, 3학년인 경우가 각각의 직업관 모두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보였다. 이 중 3학년인 경우 높게 나타난 이유는 졸업을 앞두고 취업 문제에 관심이 집중되어 있는 시점과 연관되어진다고 할 수 있겠다.
0%로 낮은 빈도를 보였다. 졸업 후 취업 희망근무처를 보면 종합병원이 32.9%로 가장 높았고, 치과병원 31.2%, 보건소 14.4%, 개인치과 12.0%, 기타 9.5%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취업희망 기관으로 보건소가 가장 높았던 신7), 이8)의 결과와는 다소 차이가 있었으나 정 등9)의 연구 결과와는 유사하였다.
졸업 후 취업희망기간으로 결혼 후에도 계속 일을 하겠다고 한 경우가 90.8%로 매우 높은 비율을 보였고, 결혼 후 재취업의 기회를 갖겠다고 한 경우 5.2%, 결혼할 때가지만 4.1%로 대부분 직업을 계속유지 하고자 하는 경향을 알 수 있었다.
직업관에 대한 각각의 평균을 살펴보면 자아실현 지향적 직업관 4.04점, 기여 지향적 직업관 3.44점, 보수와 명성 지향적 직업관 4.18점으로 보수와 명성 지향적 직업관이 매우 높게 나타났으며, 각 직업관에 포함된 각 하부변수의 평균을 살펴보면 자아실현 지향적 직업관 중 성취는 4.11점, 직업흥미는 3.96점, 보수와 명성 지향적 직업관에서는 경제보상 4.42점, 지위 4.03점, 능력 4.10점, 인정 4.16점으로 경제적 보상의 점수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Table 2].
치위생과를 선택하게 된 동기는 ‘취직이 용이해서’가 56.1%로 가장 높았고, ‘주변사람의 권유’ 20.4%, ‘적성에 맞는 것 같아’ 9.0%, ‘전공의 독특성 때문에’ 5.6%, ‘수능성적을 고려해서’ 4.7%, ‘서적 및 홍보자료’ 4.1%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이6), 정 등9), 조10)의 연구결과에서도 치위생과 학생들의 학과 선택이유로 높은 취업률이 가장 많은 빈도를 보인 것과 유사하며, 이러한 결과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학과선택에 있어 취업률을 가장 중요시 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 주는 결과라 하겠다.
각 변수들간의 상관관계는 사회기여와 경제적 보상과의 관계에서만 유의한 차이가 없었고, 나머지 변수들간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순 상관관계를 보였다. 특히 능력과 성취와의 관계에서는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으며(r = 0.592), 지위와 인정, 경제적 보상과 지위도 비교적 높은 순상관관계를 보였다.
후속연구
또한 직업을 가진 후에도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가지고 끊임없이 자기 혁신을 위해 노력한다면, 성공적인 직업인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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