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양한 교수방법을 기반으로 한 초등 컴퓨터 기초 개념에 대한 교수방법 설계 및 학습 효과
A Learning Effect and Instructional Method Design based on various Instructional Method for Computer Basic Concepts in Elementary Schools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8 no.2, 2005년, pp.1 - 10  

김미경 (부산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임화경 (부산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현재 초등학생들은 컴퓨터를 사용하다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할 경우 강제적으로 컴퓨터에 무리를 주는 행동을 취한다. 이러한 행동은 컴퓨터 기초 개념에 대한 이해 부족이 원인이기도 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컴퓨터 기초 개념에 대하여 다양한 교수방법을 기반으로 한 모형을 설계하고, 설계한 교수학습 방법을 16단계에 걸쳐 현장 수업에 적용하였다. 학습 결과를 분석하여 초등 컴퓨터 교육에서 기초 개념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의 효과 및 개발이 필요함을 보이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esently, elementary school students take coercive action in case error or fault happens while they are using computers. These action are caused by lack of comprehension about basic computer concepts. In this paper, we propose an instructional method for basic computer concepts based on various in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학생들이 알고 있는 사이트 주소를 통해 숫자 주소와 문자 주소의 차이와 네임 서버의 역할을 설명하였다. 그런 후 각자 집에 있는 컴퓨터의 주소를 조사하는 과제를 제시하였다. 다음 날 조사한 과제 내용을 발표하도록 하였는데 학생들은 '자동으로 IP 지정, 할당으로 IP 지정이란 어려운 말이 있어서 잘 모르겠다'고 발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생올 대상으로 컴퓨터 기초 개념에 대한 교수학습 방법을 설계하였다. 설계한 교수학습 방법은 다양한 교수방법(강의법, 실습, 견학, 탐구학습, 협동 학습, 조사 및 관찰학습) 올 기반으로 하였고, 교수학습 내용의 범위는 '인터넷의 개념, 컴퓨터 주소, 컴퓨터 성능, 컴퓨터 내부, 운영체제와 부팅, 저장 장치, 바이러스, 포맷, 컴퓨터 오류 상황, 파일의 공유, 개인 정보보호' 등이다.
  • 발생하였다. 우선 그 학생에게 오류 상황에 대해 고민하고 해결 방법을 찾아보도록 하였다. 학생은 여러 개의 열려있는 Explorer 창을 닫기도 하고, Ctrl+Alt+Delete키를 이용하기도 하였지만 오류 상황이 해결되지 않아 컴퓨터 보조 선생님의 도움을 받도록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