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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정보 사회에 적합한 초등 컴퓨터 교육의 방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ppropriate Course of Elementary Computer Education for the Information Society in Future 원문보기

한국정보교육학회 2004년도 하계학술대회, 2004 Aug. 05, 2004년, pp.87 - 93  

전수진 (경인 교육대학교 대학원 초등컴퓨터 교육과) ,  한선관 (경인 교육대학교 대학원 초등컴퓨터 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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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미래 정보 사회에의 핵심인 정보교육에 적합한 컴퓨터 교육의 방향을 초등교육을 중심으로 논하였다. 이를 위해 관련 선행 문헌연구를 통해 정보사회에서의 컴퓨터 교육의 필요성과 방향을 살펴보고, 현재 7차 교육과정에서의 컴퓨터 교육을 분석하여 문제점을 제기하였다. 또한, ACM과 IEEE의 컴퓨터 과학 분야의 교육과정 연구를 바탕으로 새로운 초등 컴퓨터 교육에서의 교육과정의 방향을 수학적, 과학적, 사회적, 철학적, 통합적 관점으로 고찰하여 제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초등 컴퓨터 교육의 목표와 내용을 재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향후 8차 교육과정의 개편에 있어서 컴퓨터 교육의 발전에 도움을 주리라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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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컴퓨터 교육은 단순한 컴퓨터 그 자체 뿐 아니라, 앞에서 설명한 수학적, 과학적, 철학적, 사회적 관점들이 서로 유기적으로 관련을 짓고 통합하여 하나의 학문으로 자리매김하여야 한다. 따라서, 컴퓨터 교육의 교육과정의 재구성함에 있어서도 이러한 관점들을 바탕으로 하였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을 그 총론수준에서 지식기반사희에 적합하게 재구조화한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21세기 지식기반사회에서도 '공교육 제도로서 학교 제도가 존립한다는 전제하에서 미래 사회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학교교육의 방향을 다각도로 모색해 보고 그에 따는 우리나라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재구조화 방안을 총론 차원에서 제안해 보았다.
  • 본 연구는 현재의 한국 교육체제로는 지식기반 사회를 효과적으로 준비하지 못할뿐더러, 그 교육적 효율성이 너무 낮기 때문에 지식기반사회에서 요구하는 인간을 효과적으로 양성하기 위한 교육의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연구되었다.
  • 이에, 미래 정보 사회에 적합한 초등 컴퓨터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학문으로서의 체계적인 방향을 모색하여 봄으로써 독립 교과로서의 기본을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에서는 정보 교육을 지향하지만 기존의 용어인 컴퓨터 교육이 일반화 되어 있으므로 디지털 정보 교육의 의미로서의 컴퓨터 교육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자 한다.
  • 이러한 방향과 관점을 바탕으로 초등 컴퓨터과의 교육과정 기반을 만들고자 한다.
  • 못한 실정이다. 이에, 미래 정보 사회에 적합한 초등 컴퓨터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학문으로서의 체계적인 방향을 모색하여 봄으로써 독립 교과로서의 기본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정보 교육을 지향하지만 기존의 용어인 컴퓨터 교육이 일반화 되어 있으므로 디지털 정보 교육의 의미로서의 컴퓨터 교육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자 한다.
  • 컴퓨터 교육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교육목표인 정보능력을 갖춘 인간을 육성한다는 것을 보다 구체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컴퓨터 교육을 정보 교육이라는 개념을 사용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다음과 같다. 첫째, 컴퓨터가 독립과목이 아니다. 둘째, 학교급별, 학년 간 연계가 부족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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