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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기초한 예비 교사의 온라인 토론 분석
An Analysis of Preservice Teachers' On-line Discussion Based on Social Constructivist Learning Theory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8 no.1, 2005년, pp.13 - 23  

차정호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  노태희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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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예비 과학 교사 28명의 온라인 토론 내용을 사회적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기초하여 분석하였다. 1주일 동안의 예비 토론 후에 4주 동안 매주 다른 주제에 대한 조별 토론을 진행하였다. 각 주제별로 메시지가 가장 빈번하게 올라온 토론 원고를 선정하여 총 72개의 메시지를 분석하였다. 토론 주제는 과학의 본성과 관련된 논제였다. 분석 모델로는 '컴퓨터 컨퍼런스에서의 사회적 지식 구성을 조사하기 위한 상호작용 분석 모델'을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정보 공유' 차원의 메시지들이 가장 많았고, '불일치의 발견 및 탐색'과 '의미 절충 및 지식의 공동 구성'에 대한 메시지가 다음으로 많았다. 그러나 '새로운 종합 의견의 평가와 수정'이나 '새롭게 구성된 지식에의 동의 및 응용'에 해당하는 메시지는 매우 적었다. 이러한 결과는 학생들의 온라인 토론을 통한 상호작용이 사회적 지식 구성에 이르지 못했음을 나타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messages from on-line discussions of 28 preservice teachers were analyzed based on social constructivist learning theory. After preliminary discussion session for a week, small group discussions were conducted every single week with different topics during 4 weeks. One transcript wi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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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온라인 토론 과정에서 발생하는 학생들 사이의 상호작용을 사회적 지식구성의 측면에서 분석하여 토론의 내용을 점검하였다.
  • 연구에서는 .웹기반 실시간 온라인 토론에서 학습자의 내외향성에 따른 집단구성방식이 토론 내용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학생들을 내향성 집단, 외향성 집단, 내/외향성 혼합집단으로 구분하고 토론을 실시하여 토론 내용 분석에 Henri의 모델을 이용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다른 연구자들에 의해 반복 연구가 진행된 Henri[14]와 Gunawardena 둥[11]의 분석모델에 대하여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웹 기반 온라인 토론의 상호작용을 평가하기 위한 방안으로 온라인 토론에의 참여도를 조사하고, 학생들의 토론 과정을 사회적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기초한 Gunawardena 등[11]의 모델에 기초하여 분석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온라인 토론 내용을 분석하기 위하여 선행 연구들에서 사용된 메시지 분석 모델들올 비교 . 분석한 후, 사회적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기초한 Gunawardena 등[11〕[12]의 모델을 수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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