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국거주 한국여성의 외모스타일에 대한 문화적 담론 분석
Cultural Discourses of Appearance Style in Korean Community of the U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29 no.1 = no.139, 2005년, pp.114 - 123  

전양진 (명지대학교 의상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ee how Korean American people use and negotiate appearance in the US. 22 Korean American women at the age of 20s to 50s were interviewed and the verbatim texts from the interviews were interpreted. Discourses on appearance style followed by consumer stories such as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와 같은 세 가지 이론들에 기초하여 미국에 거주하는 한국여성들의 대화내용을 분석하고 외모와 관련된 문화적 요소들의 의미를 해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미국에 거주하는 한국여성 이민자 들의 외모스타일 관리에 영향을 주는 문화적, 개인적 속성들을 대화내용을 분석하여 알아보았다. 이민자들의 외모스타일에 영향을 주는 문화적 요소들로는 국가문화, 성관념, 사회계층, 연령 등이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인 여성이민자들의 외모스타일에 관한 대화를 통해 특히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연구 문제들을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미국에 거주하는 한국여성 이민자들이 외모를 관리할 때 중요시하는 문화적 요소들은 무엇이며 각 요소들은 어떻게 외모관리와 의복행동에 영향을 주는지 확인하는데 있다. 이 연구에서는 설문지 조사에 의한 양적 자료 대신 면접조사를 통해 질적 자료를 수집하였다.
  • 직업 유형은 변호사, 회계사, 교수, 전문공무원 등 전문직 종사자들과 자영업자, 주부, 학생 등 다양하였다. 연령층에도 제한을 두지 않음은 물론 배우자의 인종이나 직업 다양성도 고려하여 폭넓은 배경의 이민자 이야기들을 수집하고자 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미국에 거주하는 한국 이민자들의 서로 다른 외모스타일 태도를 확인하기 위해 인구통계학적 측면에서 다양한 배경을 가지는 사람들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미국에서 태어난 여성들이나 아주 어려서부터 미국문화에서 성장한 사람들, 성장한 뒤 미국문화에 합류한 사람들과 여러 국가문화를 경험한 여성들이 연구대상에 포함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Croft, M. (1994). Market segmentation. New York: Routledge 

  2. Denzin, N. K. & Lincoln, Y. S. (2000). Introduction: the discipline and practice of qualitative research. In N. K. Denzin. and Y. S. Lincoln (eds.). 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 (2nd ed., pp. 1-28). Thousand Oaks, CA: Sage 

  3. Foucault, M. (1980). Prison Talk. In Colin Gordon, Power/ knowledge: selected interviews and other writings, 1972-1977 (pp 37-54). New York: Pantheon 

  4. Hirshman, E. & Holbrook, M. (1992). Postmodern consumer research. Newbury Park, CA: Sage 

  5. Kaiser, S. (1997). The social psychology of clothing. New York: Fairchild Books Pub 

  6. Kaiser, S. (2004). Cultural studies of style and fashion. New York: Fairchild Books Pub. Forthcoming 

  7. McCracken, G. (1988). Culture and consumption. Bloomington. IN: Indiana University Press 

  8. Ong, A. (1999). Flexible citizenship: The cultural logistics of transnationality. Durham & London: Duke University Press 

  9. Oswald, L. R. (1999). Culture swapping: consumption and the ethnogenesis of Middle-Class haitian immigrant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5(March), 303-318 

  10. Penaloza, L. (1994). Atravesando fronteras/border crossings: A critical ethnographic exploration of the consumer acculturation of Mexican immigrant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1(June), 32-54 

  11. Thompson, C. J. & Haytko, D. L. (1997). Speaking of fashion: Consumers' uses of fashion discourses and the appropriation of countervailing cultural meaning.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4(June), 15-40 

  12. Thompson, C. J., & Tambyah, S. K. (1999). Trying to be cosmopolita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6(Dec.), 214-241 

  13. Tullouch, C. (2000). My man, let me pull your coat to something. In S. Bruzzi. & C. Gibson (Eds.), Fashion Cultures: Theories. Explorations and Analysis (pp. 298-314). London and New York: Routledge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