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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EPC 또는 시공에 비하여, 아직 매우 초기 단계인 CM 해외진출은 기술적 중요성과 파급성이 매우 큰 선진형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초기 시장진입과 경쟁우위 유지가 결코 쉽지 않다는 점이 강조된다. 이러한 맥락에서, 향후 우리 건설기업의 해외 CM 진출확대 및 지속성장을 위한 전략수립을 위한 첫 단계로서, 전략 요소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해외 CM 진출이 초기 단계이며, 진출 기업의 수 또한 제한적이어서 현황에 대한 문헌 또는 통계가 아직까지는 많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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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매출 관점에서 CM기업의 해외 진출현황은 어떠한가? 우리 CM기업의 해외 진출현황을 파악하기 위하여 몇 가지 개괄적이나 정량적인 지표를 살펴보면, 우선‘매출관점’에서, 전체매출 대비 해외매출이 큰 비중을 차지하는 기업은 아직 소수이나 점차 늘어나고 있다. 이 중, 현재 해외매출 비중이 이미 20%를 상회하고 5년후에는 50% 이상을 목표로 하는 기업이 나타나기 시작한 것은 매우 고무적인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건설산업의 해외진출 노력의 문제좀은 무엇인가? 1965년에 시작된 우리나라의 해외건설 진출은 50여년간 세 차례의 팽창기를 맞으며 2010년까지 매년 새로운 역사를 쓰고 있을뿐더러 (권혁진 2011), 특히 중동 및 아시아 지역에서 우리나라는 각각 두 번째와 네 번째로 매출이 큰 나라로 성장하였고 (최석진 외 2012), 2012년에도 649억불의 수주실적을 달성하였다. 급격한 양적 성장에도 불구하고, 지역별로는 중동과 아시아 집중이 심하다는 점과, 상품별로는 플랜트 분야에 대한 의존도가 크다는 점이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또한 늘어난 매출규모에 비하여 수익성이 악화되고 있어“규모는 커졌지만 체질은 허약”하고 과다한 경쟁에 따른“속 빈 강정”이어서 내실 강화를 위한 새로운 전략을 짜야 한다는 자성의 목소리(조철현, 2012)도 커지고 있다.
상품유형에서 CM기업의 해외 진출현황은 어떠한가? 이러한 해외매출의 상당부분은 건축설계 또는 엔지니어링과 CM이 함께 진출한 사례가 많으나, 최근에는 CM 단독 수주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다음으로 ‘상품유형’ 관점에서 보면, 워크샵 참석기업들은 아직까지 건축분야가 대다수인 것으로 나타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품 다양화 가능성에 대한 의견은 부정적이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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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권혁진 (2011)."해외건설 5대강국을 위한 우리정부의 해외 건설 인력양성 전략", 건설관리, 제12권 제3호, 한국건설관리학회, pp. 6-9. 

  2. 박한표 (2012). "글로벌 건설경쟁력 지표 개발", 건설관리,제13권 제2호, 한국건설관리학회, pp. 41-44. 

  3. 이복남 (2012). "해외건설 영토확장 -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 세계 건설시장의 미래 트렌드와 그 대응 전략 모색", CERIK 저널, 2012년 12월호, 통권 199호, 한국건설산업연구원, pp.24-27. 

  4. 조철현(2012)."해외건설, 양적성장필적하는질적성장소망스럽다", CERIK 저널, 2012년 12월호, 통권 199호, 한국건설산업연구원, pp.14-16. 

  5. 최석진, 이강욱, 한승헌 (2012). "해외건설시장의 신성장동력 공종선정 및 진출전략 도출",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제3권 제2호, pp. 25-36. 

  6. 한재구, 박한표 (2012). "해외건설 전문분야별 기술수준 인식도 조사", 한국건설관리학회 2012 정기학술발표대회논문집, 제12권, 대구, pp. 249-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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