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3 no.1 = no.203, 2005년, pp.35 - 51
전귀연 (경북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김수경 (경북대학교 아동가족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marital parenting stress with preschool children on parenting attitudes, as measured by the 'Parent As A Teacher Inventory' (PAAT). From the mothers in Daegu, with 3-to 6-year-old preschool children, 138 subjects were selected. The major fi...
고선주, 옥선화(1993). 부모기로의 전이에 관한 연구 1: 첫 자녀 임신기 부부의 결혼적응. 대한가정 학회지, 31(2), 55-67
고영미(1996). 유아의 스트레스 행동과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가족변인과 성별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기현(1998). 아버지의 양육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6( 9), 46-62
김기현(2000). 맞벌이 부부의 양육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학적 관련변인 탐색.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수경(2003).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장애유아의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김혜성(2001).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와 자녀에 대한 사회정서적 투자와의 관계.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호영, 최문실(2002). 장애아동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양육태도의 관계 연구. 진리논단, 7
신숙재(1997).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 사회적 지원과 부모효능감이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신숙희(2003). 영아기 자녀를 둔 취업부모의 양육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안지영(2001). 2-3세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 신념, 효능감 및 스트레스가 양육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안현지 (1999). 부모의 양육태도와 정서 지능의 관계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엄선희(1999).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어머니의 자녀양육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영숙(2000). 유아부모의 학력에 따른 책임의식, 양육태도, 스트레스의 상호관계.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원영(1983). 어머니의 자녀 교육관과 양육 태도와 유아 발달과의 관련성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한우(1998). 장애 아동과 일반아동 부모의 양육태도 및 양육스트레스 비교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전춘애, 박성연(1998). 어머니 자녀 양육스트레스와 관련된 심리사회적 변인들.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6(1), 1-11
정덕희(1998). 유아가 인식한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사회적 능력 및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 3(1), 145-171
정옥분, 정순화(2000). 부모교육-부모역할의 이해. 서울: 양서원, 2000
진선미(1999). 영재 유아 어머니의 자녀에 대한 태도 조사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홍희란(2002). 부모의 양육 스트레스와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와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Abidin, R. R. (1990) Parenting Stress Index(PSI). Manual Pediatric Psychology Press
Abidin, R. R. (1995). Parenting Stress Index: Professionalmanual(3rd Ed.). Odessa, FL: Psychological Assessment Resources
Acevedo, M. C. (1993). Determinants of the variations in parental affect socialization: Implications for the development of emotion regul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University Park
Alvino, J. (1983). Hot to nurture children's creativity and critical thinking skills. PTA-Today, 9(2), 13-16
Alvino, J. (1995). Considerations and Strategies for Parenting the Gifted Child. Monograph of The National Research Center and the Gifted and Talented, RM 95218
Alwin, D. F. (1988). From obedience to autonomy: Changes in traits desired in children, 1924-1978. Public Opinion Quarterly, 52, 32-52
Bates, J. E. (1980). The concept of difficult temperament. Merrill Palmer Quarterly, 26, 299-319
Baumrind, D. (1991). The influence of parenting style on adolescent competence and substance abuse.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11, 56-95
Becker, W. C. (1964). Consquences of different kinds of parental discipline. Review of Child Development Research, 1, 169-208
Belsky, J. (1984). The determinants of parenting: A process model Child Development, 55, 83-96
Belsky, J., Gilstrap, B., & Rovine, M. (1984). The Pennsylvania Infant and Family Development Project I: Stability and change in mother-infant and father-infant interaction in a family setting 1- to 3- to 9 -months. Child Development, 55, 692-705
Besharov, D. (1990). Recognizing child abuse: A guide for the concerned. New York: MacMillan
Bornstein, M. H. (2002). Handbook of parenting. In M. H. Bronstein(2nd Ed.), Parenting infants(Vol 1, pp. 3-43). London: Lawrence Erlbaum Associates
Bronfenbrenner, U. (1989). Ecological systems theories. Annals of Child Development, 6, 187-249
Cameron, J. R. (1977). Parental treatment, children's temperament, and the risk of childhood behavioral problems.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47, 568-576
Clark. B. (1997). Growing up gifted(5th ed.). Upper Saddle River, NJ: Simom & Schuster
Cohn, D. A, Patterson, C. J., & Christopoulos, C. (1991). The family and children's peer relations.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 Relationships, 8, 315-346
Crnic, K. A. & Greenberg, M. T. (1990). Minor parenting stress with young children. Child Development, 61 (5), 1628-1637
Cernie, K. A., Greenberg, M. T., Ragozin, A. S., & Robinson, N. M. (1984). Maternal stress and social support: Effects on the mother-infant relationship from birth to eighteen months.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54(2), 224-235
Dishion, T. J. (1988). The peer context of troublesome child and adolescent behavior. In P. E. Leone(Ed.), Understanding troubled and troubling youth: Multidisciplinary perspectives(pp. 128-153). Newbury, CA: Sage
Dishion, T. J. (1990). The family ecology of boys' peer relations in middle childhood. Child Development, 61, 874-892
Dix, T. (1991). The affective organization of parenting: Adaptive and maladaptive processes. Psychological Bulletin, 110(1), 3-25
Gottfried, A W. (1984). Home environment and early cognitive development. Orlando, IL: Academic
Gowen, J. C. & Torrence, E. P. (1971). Educating the Ablest. Itaska, IL: Peacock Press
Hall, L. A & Farel, A M. (1988). Maternal stresses and depressive symptoms: correlates of behavior problems in young children. Nursing Research, 37(3), 156-61
Higley, A. M. & Miller, M. A. (1996). The development of parenting: Nursing resources. Early Development and Parenting, 25(9), 707-713
Janssens, J. M. (1994). Authoritarian child rearing, parental locus of control, and the child's behavioral style.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17, 485-501
Kang, R. R. (1985). A model of parental competen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Washington, Seattle
Krech, K. H. & Johnston, D. (1992). The relationship of depressed mood and life stress to maternal perceptions of child behavior.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1, 115-122
Lazarus, R. S. & Folkman, S. (1984).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Splinger Publishing Company
Oliver, A. (1984). Blockages to creativity. Paper presented at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Education for the Gifted 'Ingeniun 2000', Stellenbosch, Republic of South Africa
Patterson, G. R. (1983). Stress: A change agent for family process. In N. Garmezy & M. Rutter, (Eds.) Stress, coping, and development in children(pp. 235-264). New York: McGraw-Hill
Petit, M. A., Vaughn-Cole, B., & Wampold, B. E. (1994). Maternal employment and perceived stress: Their impact on children's adjustment and mother-child interaction in young divorced and married families. Family Relations, 43, 151-158
Pianta, R. C. & Egeland, B. (1990). Life stress and parenting outcomes in a disadvanteged sample: Results of the mother-ehild interaction project.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19, 329-336
Rash, P. K. (1998). An analysis of self-reported behaviors and attitudes of parents of gifted children, Abstract of a Dissertation Submitted to the Graduate School of The University of Southern Mississippi
Robinson, N. M. (1993). Parenting the very young, gifted child. Monograph of The National Research Center and the Gifted and Talented, 9308
Roe, A. A. & Siegelman, M. A. (1963). The origin of interests, American Personal and Guidance Association Inquiry Studies, 1, 1-98
Sameroff, A. J. (1993). Models of Development and development risk. In C. H. Zeanah(Ed). Handbook of infant mental health. New York: The Guilford Press
Schaefer, E. S. (1959). A circumplex model for maternal behavior. Journal of Abnormal and Social Psychology, 59, 226-384
Seligman, M. (1991). Learned optimism. New York: Doubleday and Co
Singer, L. T., Salvator, A, Guo, S., Collin, M., Lilien, L., & Baley, J. (1999). Maternal psychological distress and parenting stress after the birth of a very low-birth-weigh infant. JAMA, 282(9), 799-805
Singer, J. (1973). The child's world of make-believe. San Diego, CA: Academic Press
Sparks, A D., Thornburg, K. R, Ispa, J. M., & Gray, M. M. (1984). Prosocial behaviors of young children related to parental child rearing attitudes.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5, 291-298
Strom, R & Johnson, Q. (1989). Hispanic and Anglo families of gifted children. Journal of Instructional Psychology, 16(4), 164-172
Strom, R D. (1995). Parent As A Teacher Inventory. Bensenville, IL: Scholastic Testing Service
Strom, R, Park, S., & Daniels, S. (1987). Childrearing dilemmas of Korean Immigrants to the United States. International Journal of Experimental Research in Education, 24(1), 91-102
Strom, R, Slaughter, H., Rees, R, & Wurster, S. (1981). Childrearing expectations of families with atypical children.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51(2), 285-296
Symond, P. M. (1949): The dynamic of parent-child relationships. NY: Bureau of Publications, Teachers College, Columbia University. pp. 84-88
Thomas, A. & Chess, S. (1977). Temperament and Development. NY: Brunner/Mazel
Toffler, A. (1990). Powershift. New York: Bantam Books
Tucker, M. A. & Fox, R A. (1995). Assessment of families with mildly handicapped and nonhandicapped preschoolers.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3, 200-202
Vondra, J. L. & Belsky, J. (1993). Developmental origins of parenting. In T. Luster & L. Okagaki(Eds.), Parenting: An ecological perspective(pp.1-33).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Wacharasin, C. (2001). Predicting child cognitive development in low-income families. University of Washington, School of Nursing
Webster-Stratton, C. (1988). Mothers' and fathers' perceptions of child deviance: Roles of parent and child behaviors and parent's adjustment.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56(6), 909-91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