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study was intended to investigate the wearing conditions of shirts, and examine the preferred subjective sensation for shirt fabrics.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on 469 university students (male students $45.3\%$, female students $54.7\%$) in the Cheongju area, Ko...
This study was intended to investigate the wearing conditions of shirts, and examine the preferred subjective sensation for shirt fabrics.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on 469 university students (male students $45.3\%$, female students $54.7\%$) in the Cheongju area, Korea. Frequency, descriptive analysis, $\x^2$ and t-tests were used for data analysis. The results were as follows: Regardless of gender, most owned 4 shirts in the autumn, which were each worn once or twice week. Generally, patterned shirts were less favored than those with solid colors, regardless of gender, but the color of the shirts differed slightly according to gender. Most students gathered items from those displayed in the store as their source of information on shirts, and tended to purchase items worth $30,000\~50,000$ won at franchised stores with friends of the same gender. They almost always looked carefully at the size and brand, but the care label and fiber content were rather neglected during the purchase. While purchasing their shirts, the following elements were considered, in this order of importance: size; color; fitness; comfort; price; tactile sensation. Light, dense, soft, warm, wrinkle-free, dry and strong sensation of the shirt fabrics were the strongest preferences for a purchase. There were partially significant gender differences in the subjective sensation of shirt fabrics.
This study was intended to investigate the wearing conditions of shirts, and examine the preferred subjective sensation for shirt fabrics.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on 469 university students (male students $45.3\%$, female students $54.7\%$) in the Cheongju area, Korea. Frequency, descriptive analysis, $\x^2$ and t-tests were used for data analysis. The results were as follows: Regardless of gender, most owned 4 shirts in the autumn, which were each worn once or twice week. Generally, patterned shirts were less favored than those with solid colors, regardless of gender, but the color of the shirts differed slightly according to gender. Most students gathered items from those displayed in the store as their source of information on shirts, and tended to purchase items worth $30,000\~50,000$ won at franchised stores with friends of the same gender. They almost always looked carefully at the size and brand, but the care label and fiber content were rather neglected during the purchase. While purchasing their shirts, the following elements were considered, in this order of importance: size; color; fitness; comfort; price; tactile sensation. Light, dense, soft, warm, wrinkle-free, dry and strong sensation of the shirt fabrics were the strongest preferences for a purchase. There were partially significant gender differences in the subjective sensation of shirt fabr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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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생 소비자들이 요구하는 셔츠 제조에 도움이 되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티셔 츠를 제외한 직물소재로 된 캐주얼 셔츠에 대해서 가을철을 중심으로 구체적인 착용실태와 구매실태 를 파악하고 셔츠 소재에 대한 주관적 선호감각을 파악하여 성별에 따른 차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남녀 대학생을 대상으로 셔츠의 착용 및 구매실태를 조사하고 셔츠 소재에 대한 주관적 선호감각을 파악하여 성별에 따라 비교 분석한 것 으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6. 셔츠 소재로 선호하는 감각은 '가볍다', '촘촘 하다', '부드럽다', 따뜻하다', '구김이 가지 않는 다', '보송보송하다';. '강하다 등의 순이었다.
제안 방법
따라서 대학생들이 선호하는 셔츠 소재의 감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선행연구(이미식 등. 2002; 정인희, 2001)를 참고로 하여 선정한 가을철 셔츠 소재에서 느낄 수 있는 24감각에 대해 주관적으로 선호하는 정도를 7점 척도(1 = 전혀 선호하지 않는다, 7 = 대단 히 선호한다)로 조사하여 성별에 따른 차이가 있는 지를 분석한 결과를에 나타내었다.
선행연구(김민정 등, 2004; 이미식 등, 2002; 정인 희, 2001)를 참고로 하여 본 연구목적에 맞게 작성 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인구 통계적 변 인, 셔츠 구매와 착용실태 및 셔츠소재에 대한 선호 감각을 조사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선행연구(김민정 등, 2004; 이미식 등, 2002; 정인 희, 2001)를 참고로 하여 본 연구목적에 맞게 작성 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인구 통계적 변 인, 셔츠 구매와 착용실태 및 셔츠소재에 대한 선호 감각을 조사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예비조사를 거쳐 보완된 설문지를 가지고 2003년 10월말에서 11 월초에 걸쳐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인구 통계적 변 인, 셔츠 구매와 착용실태 및 셔츠소재에 대한 선호 감각을 조사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예비조사를 거쳐 보완된 설문지를 가지고 2003년 10월말에서 11 월초에 걸쳐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조사대상은 청주시에 소재한 대학에 재학중인 남 녀 대학생 469명으로 남학생 212명(45.3%), 여학생 257명(54.7%)이었다. 1학년이 57.
데이터처리
조사된 자료는 SPSS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문항 별 빈도분석과 기술통계를 산출하였고, 성별에 따른 셔츠의 구매와 착용실태 및 소재에 대한 선호감각 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교차분석과 t-test를 실 시하였다.
성능/효과
즉 여학 생은 남학생보다 '가볍다', '촘촘하다'. '따뜻하다', 보송보송하다 등의 4감각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남학생은 , 부드럽다', '폭신하다' 등의 12감각을 더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 서 남학생들은 여학생에 비해 부드러우면서도 폭신 한 촉감과 광택이 있는 셔츠 소재를 더 선호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여학생은 가벼우면서도 따 뜻한 촉감과 촘촘하면서 보송보송한 특성을 가진 셔츠 소재를 더 선호한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1. 대학생의 가을철 셔츠 소지수는 성별에 따른 차이없이 평균 4매 정도이었고, 셔츠 착용빈도는 주 1〜2회인 경우가 가장 많았는데. 남학생이 여학생보 다 셔츠착용율이 높았다.
2. 무늬 있는 셔츠보다 단색의 셔츠를 더 선호하 였고 소지하고 있는 셔츠 또한 단색이 더 많았는데, 소지하고 있는 셔츠의 색상은 부분적으로 성별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3. 대다수가 매장의 디스플레이에서 셔츠에 대한 정보를 얻어 동성친구와 함께 셔츠 직매장/대리점 에서 3〜5만원대 셔츠를 직접 구입하는 경향이었는 더〕, 성별에 따라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4. 셔츠 구매시 치수와 제조회사 및 상표를 확인 하는 정도는 높으나 상대적으로 세탁표시와 섬유소 재를 확인하는 정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특 히 남학생의 확인정도가 더 낮았다.
5. 셔츠 구매시 중요시하는 요인으로는 치수, 색 상, 체형에 어울림, 착용감, 가격, 소재의 촉감, 봉제 상태 등의 순이었으나,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이 러한 요인을 더 중요시하고 있었다.
7. 셔츠 소재에 대한 선호감각은 성별에 따라 부 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즉 남학생은 부드러우면서도 폭신한 촉감과 광택이 있는 셔츠 소재를 더 선호하였고, 여학생은 가벼우면서도 따뜻 한 촉감과 촘촘하면서 보송보송한 특성을 가진 셔 츠 소재를 더 선호하였다.
다음으로 셔츠 위에 착용하는 옷에 대해서 응답 하게 한 결과, 스웨터를 착용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 고(272%), 그 다음으로는 셔츠만 착용하는 경우 (20.8%), 스웨터와 카디건을 함께 착용하는 경우 (19.0%), 카디건(18.5%)을 착용하는 순으로 나타났 는데, 성별에 따른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따뜻하다', 보송보송하다 등의 4감각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남학생은 , 부드럽다', '폭신하다' 등의 12감각을 더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 서 남학생들은 여학생에 비해 부드러우면서도 폭신 한 촉감과 광택이 있는 셔츠 소재를 더 선호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여학생은 가벼우면서도 따 뜻한 촉감과 촘촘하면서 보송보송한 특성을 가진 셔츠 소재를 더 선호한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구김이 가지 않는다', '보송보송하다', '강하다' 등은 높은 점수를 보여 셔츠 소재에서 선호하는 감각들이었고, '끈적거린다', '거칠다', '바삭거린다', '휘감긴다', 딱딱하다' , '투박하다' , '차갑다 등은 점수가 낮아 선호하지 않는 감각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가벼우면 서도 촘촘하고 부드러우면서도 따뜻한 느낌을 주는 소재를 가을철 셔츠 소재로 선호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이를 종합하여 보면 셔츠 구매시 정보원 으로 남학생은 영상매체와 인적정보원을, 여학생은 인쇄매체 및 디스플레이 정보원을 주로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남학생은 이성친구를, 여 학생은 가족을 동반하여 셔츠를 구매하는 경향이 있음을 알 수 있었고, 반 정도는 셔츠를 선물로 받 은 경험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여학생은 카 탈로그와 패션잡지 등 인쇄매체 정보원 및 매장 디 스플레이 정보원을 더 활용하고 있는 것을 나타났 다. 또한 셔츠 구매시 여학생에 비해 남학생의 경우 혼자 쇼핑하거나 이성친구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았 으나 여학생은 부모와 자매 등 가족을 동반하는 경 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더 비싼 가격의 셔츠를 구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많이 소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청주지 역 대학생이 소지한 셔츠의 무늬는 줄무늬와 체크 무늬가 대부분이었으며 남학생은 체크무늬 셔츠가.
4%인 것으로 나타나서 소지하고 있는 셔 츠는 단색인 경우가 많음을 알 수 있었다. 성별에 따라 단색/ 무늬 셔츠 소지정도는 차이를 보여 남 학생은 여학생에 비해 무늬 있는 셔츠의 소지율이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조사대 상의 과반수(582%)가 무늬 없는 단색의 셔츠를 선 호하였으며, 여학생(62.
성별에 따라 셔츠 구매시 중요시하는 요인은 부 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남학생에 비해 여학생의 경우 셔츠 구매시 체형에 어울리는 정도.
성별에 따라 셔츠 구매시 품질표시 중 섬유소재 와 세탁표시를 확인하는 정도는 유의한 차이를 보 여 남학생보다 여학생이 더 확인하는 것으로 나타 났다(표 5). 이러한 결과는 여학생의 경우 남학생 보다 의복에 대한 관심이 많고 고등학교에서 이와 관련된 교육을 받으며 실제 자신의 의복을 세탁하 는 경우가 더 많고 남성셔츠에 비해 여성셔츠의 소 재가 다양하기 때문에 섬유소재와 세탁 등의 취급 표시에 대한 정보가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1%인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에 따라 셔츠 안에 착용하는 옷의 종류는 유의한 차이를 보여 (p<.001), 남학생은 티셔츠를 착용하는 경우가 67.1%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는 아무것도 입지 않는 경우(24.2%)이었으나, 여학생은 티셔츠 (35.3%), 메리야쓰(28.5%), 메리야쓰와 티셔츠를 함 께 입는 경우(17.7%)로 나타나서 남학생이 여학생 에 비해 셔츠 안에 아무것도 입지 않는 비율이 높 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원래 셔츠는 맨살에 착용하 는 속옷이었지만, 현재는 겉옷으로의 착용이 대부분 이므로 땀 흡수나 피부의 보호 및 청결유지 등의 위생적인 측면을 고려할 때 셔츠 착용시 속옷을 착 용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된다(김양원, 1998).
즉 남학생에 비해 여학생의 경우 셔츠 구매시 체형에 어울리는 정도. 셔츠의 붕제상태, 세탁과 관리용이성, 섬유소재 및 원산지를 더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여 학생이 자신의 체형과 의복에 대한 관심이 많기 때 문에 셔츠 구매시 이러한 정보를 더 확인하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된다.
셔츠의 착용빈도는 성별에 따른 차이를 보여 남 학생이 여학생보다 셔츠를 더 많이 착용하는 것으 로 나타났다(표 3). 이는 남학생의 경우 셔츠, 스웨 터가 상의에 착용하는 주요 아이템이지만 여학생의 경우 이외에 블라우스 스타일이 추가되므로 남학생 의 셔츠 착용빈도가 더 많은 것으로 풀이된다.
소지하고 있는 셔츠는 단색이 더 많다고 응답한 경우가 41.7%이었고 23.9%는 무늬 있는 셔츠가 더 많다고 응답하였으며 반반씩 소지하고 있다고 한 경우는 34.4%인 것으로 나타나서 소지하고 있는 셔 츠는 단색인 경우가 많음을 알 수 있었다. 성별에 따라 단색/ 무늬 셔츠 소지정도는 차이를 보여 남 학생은 여학생에 비해 무늬 있는 셔츠의 소지율이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소지하고 있는 가을철 셔츠의 색상을 조사 하여 소지하고 있는 빈도를 중심으로 나타낸 결과 는<표 2>와 같다. 여기서 보는 바와 같이 셔츠의 색상으로는 화이트가 61.6%로 가장 많이 소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는 블루 (49.0%), 베 이지(39.0%), 브라운(35.0%), 그레 이 (24.5%)의 순으로 나타났는데, 이에 비해 퍼플 (11.9%)과 레드(11.3%) 색상의 셔츠 소지율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남학생은 여학생에 비해 셔츠 구매시 TV와 인터넷 등의 영상매체 정보원 및 친 구 등의 인적 정보원을 더 활용하였고. 여학생은 카 탈로그와 패션잡지 등 인쇄매체 정보원 및 매장 디 스플레이 정보원을 더 활용하고 있는 것을 나타났 다. 또한 셔츠 구매시 여학생에 비해 남학생의 경우 혼자 쇼핑하거나 이성친구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았 으나 여학생은 부모와 자매 등 가족을 동반하는 경 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더 비싼 가격의 셔츠를 구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셔츠는 조사대상의 82.7%가 본인이 직접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셔츠 구 매시 이용하는 주된 정보원은 매장의 디스플레이 (65.5%)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구매시 동반자는 동성친구가 가장 많았으며(59.
퍼플. 핑크 색상의 셔츠를 더 많이 소지하고 있었고, 남학생은 브라운, 그레이와 블랙 색상의 셔 츠를 더 많이 소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들 색상 중에서 가장 많이 소지하고 있는 셔츠 색상을 조사한 결과, 남학생은 화이트(51.
후속연구
셔츠의 착용과 구매실태를 파악하고 셔 츠 소재에 대한 선호감각을 연계한 연구는 이루어 지지 않고 있다. 또한 용도와 디자인에 따라 셔츠는 다양한 스타일이 있으므로 특정 스타일의 셔츠에 한정하여 특정 소비자 집단을 대상으로 조사가 이 루어져야 셔츠 제조업체에 보다 적용 가능한 정보 를 제공해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시판되는 셔츠의 대부분은 유니섹스 스타 일로 성별에 관계없이 동일한 소재를 사용하여 치 수에만 차이를 두어 남성용, 여성용, 공용으로 생산. 판매되고 있는데, 앞으로는 성별에 따른 셔츠 소재 에 대한 선호감각의 차이를 반영하여 섬유성분과 직물조직을 차별화하여 대학생을 위한 셔츠를 생산 하는 것이 요구된다.
Eckman, M., Damhorst, M. L., & Kadolph, S. J. (1990). Toward a Model of the in-Store Purchase Decision Process: Consumer Use of Criteria for Evaluation Women's Apparel. Clothing and Textiles Research Journal, 8(2), 1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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