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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건축계획 연구의 동향에 관한 고찰
A Study on the Current Trend about Research of School Facilities 원문보기

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12 no.5, 2005년, pp.35 - 46  

류호섭 (동의대학교 건축학과) ,  최병관 (공주대학교 건축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has been almost 20 years since Korea has started the research of school facilities, but there has not been any form of organized information or studies done about such a trend of the research. In this respect, this research places its focus on categorizing 44 policy studies initiated and proceed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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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러한 취지에 입각하여 각 연구의 내용이나 방법 측면에서의 분석에 앞서 학교시설의 건축계획적인 연구 분야의 주제와 발달 동향을 정리하고 향후 학교건축 연구 분야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186편의 논문의 제목을 대상으로 아래의 표 4와 같이 주제별로 구분하여 논문이 발표되기 시작한 이후 19년 동안의 변화 동향을 고찰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분류는 연구자의 관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연구주제의 변화 동향을 파악하기 위한 의도에 따라 비슷한 연구 주제 혹은 그에 해당하는 논문편수의 현황과 학교 급별 분포 등을 고려하여 크게 17개의 주제로 구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지난 25년간 진행되어온 정책연구 보고서, 학회논문들을 수집ㆍ분석하여 우리나라 학교건축계획 연구의 발달 동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하 본 연구에서 정리한 주된 결과는 아래와 같다.
  •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현재 우리나라의 2개의 논문집, 대한건축학회의 논문집(대한건축학회논문집 :1985. 10~1998. 3,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1998. 4~2004. 12 현재)의 89편, 한국교육시설학회지(1994. 6~2004.12)의 97편, 합계 186편을 대상으로 각 논문들의 주제, 대상 공간 등을 분류하여 연구주제의 시간적 변화 동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우리나라의 학교시설의 변화나 발달이 어떻게 이루어졌는가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교육부나 시ㆍ도 교육청, 한국교육개발원 등에서 수행한 연구보고서를 살펴보았다.
  • 학교시설과 관련된 연구의 발달동향을 고찰하기 위하여 본고에서는 2종류의 연구 결과물을 각 주제별로 구분하고 그 주제들의 연구를 년도별로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학교시설을 둘러싼 연구 경향, 관심사 등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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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건축이 발달하려면 무엇이 필요한가? 학교건축이 발달하기 위해서는 크게 물리적인 조건과 교육적인 조건의 개선, 그리고 학교 사용자들의 시설이나 공간 활용에 대한 의식 변화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그리고 학교건축계획 및 설계에 관한 연구 - 즉 공간구성이나 면적, 실 종류 등의 조건이나 지침을 나타내는 시설기준, 아울러 학교전체 혹은 각 공간에서의 교육과정의 운영, 각 실의 사용 현황 및 사용자 평가 등등 -의 발달이 필수적이라 하겠다.
우리나라의 학교시설은 과거와 비교하여 어떤 과정을 통해 변화가 이뤄졌는가? 한편 우리나라의 학교시설은 1990년 초반 이후 2005년 현재까지 그 수는 미약하지만 다양한 교육 방법의 실현을 위한 열린 공간을 지닌 학교와 제 7 차 교육과정의 운영에 따른 교과 교실형 학교의 등장 등으로 과거의 편복도형의 표준형 교사에 비해 매우 괄목할만한 변화와 발전을 이루어 오고 있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그 결과 이제는 신설학교의 경우 과거의 획일적인 형태의 학교모습에서 여러 다양한 형태의 학교가 설립되고 있으며, 향후 보다 더 자유스러운 형태의 학교가 등장하리라는 것은 쉽게 예상할 수 있다.
교육행정 혹은 재정 전공자 위주로 학교시설에 대한 연구가 이뤄졌던 이유는 무엇이라 판단하는가? 또한 초기 연구의 연구자는 주로 건축계획 전공자보다는 교육행정 혹은 재정 전공자 위주로 연구가 진행되었다가 1990년 12월 “초등학교 건축계획의 모형 연구”부터는 본격적으로 건축계획전공자 위주로 연구가 진행되어 왔음을 알 수 있다. 이는 당시 학교시설에 대한 연구가 활성화되지 않았고 아울러 건축분야에서 전공자도 적었기 때문이 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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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일본건축학회 학교건축 계획과 설계 1979. 1 

  2. 교육인적자원부, 시.도교육청 평가위원회, 시 .도 교육청 평가 보고서, 1997. 12, 1999. 12, 2001.12 

  3. 류호섭, 일본초등학교시설의 발달동향에 관한연구, 한국교육시설학회, 2002. 11, 제9권 6호 

  4. 이호진, 초등학교 건축계획의 모형 연구. 1990.12 

  5. http://www.aik.or.kr:8080/index.jsp 

  6. http://www.kief.or.kr/kjurnal/index.htm 

  7. http://askkkedi.kedi.re.kr/directory/upsssv_subject_sub_directory.do 

  8. http://www.moe.go.kr/bbs/bopard.php?btdata&dbbbs2.3&tnmoebbs&catmenumo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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