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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初).중등학교(中等學校) 건축(建築)의 색채계획(色彩計劃) 분석(分析) 연구(硏究) -국내.외 학교건축의 사례 중심으로-
A Study on Color Planning of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Buildings -A Case Study of Domestic and Foreign School Buildings- 원문보기

敎育環境硏究 = The journal of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10 no.1, 2011년, pp.74 - 87  

김인혁 (건국대학교 건축전문대학원) ,  강병근 (건국대학교 건축대학 건축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in providing a systematic method for school building color scheme. This study analyzed the cases of color uses in domestic and foreign school buildings. The results from this study tells that the colors in school buildings should take into account the environmental, psyc...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건축의 색채계획 중, 내부색체 계획에 필요한 것은? 학교건축의 색채계획에 있어서 외부색채는 주변 환경과의 조화를 고려해야 하고, 내부색채에 있어서도 학습 공간 및 통로 공간 등의 기능 및 용도에 따라 차별화된 색채계획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 학교건축의 색채적용에 대한 사례조사는, 외국학교와 국내학교 각각 어떤 자료를 대상으로 하였는가?  학교건축의 색채적용에 대한 사례조사는 외국학교는 18개 일본의 색채계획우수학교시설과 독일과 프랑스의 색채계획 모범사례 18개 학교시설 견학 시 수집한 자료를 대상으로 하며, 국내학교는 2010년 2월부터 2010년 12월까지 입지별로 우수사례로 판단되는 현장을 답사 후 수집한 자료를 대상으로 사진촬영과 표준색표집에 의한 육안 비색법을 병행하여 분석한다.
학교건축의 색채계획에 있어, 내외부에 기능 및 용도에 따라 차별화 된 색채계획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는 학교색채에 따라 외부환경의 미적가치를 높일 수 있고, 사용자의 학습의욕 및 활동성을 높일 수 있으므로 용도와 목적에 적절한 색채는 그 기능적 가치를 더하게 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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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김길홍 외, 환경색채계획론, 이화여자대학교색채 디자인연구소, 서울, 2001 

  2. 김문덕, 주서령, 조성희, 김인혁, 학교시설의 색채 연구 보고서, 서울시교육청, 서울, 2002 

  3. 데이비드 깁슨, 공간정보디자인, 김성학 역, 비즈앤비즈, 서울, 2009 

  4. 프랭크 H. 만케, 최승희, 이명순 역, 색채, 환경, 그리고 인간의 반응, 도서출판국제, 서울,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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