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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 소비자의 충동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ulsive purchase behavior of college consumers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14 no.6, 2005년, pp.973 - 983  

김효정 (인제대학교 가족소비자학과.인간환경복지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practice of the impulsive purchase and the factors influencing it among college consumer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481 college students in Busan and Gyeongnam areas through a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Frequencies, Cronbach's alpha, factor analysis, Pearson's cor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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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화폐에 대한 태도와 관련된 선행연구들에 의하면 화폐에 대한 태도 유형에 따라 가계지출 행동, 강박구매 행동, 신용에 대한 태도, 금전관리행동 등 소비자 행동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나(김영신, 2002; 김정훈, 2002; 김효정, 2005; 백은영, 정순희, 1998; 홍은실 등, 2001; Roberts & Jones, 2001), 충동구매행동과 화폐에 대한 태도 간의 관계를 살펴본 연구는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바람직한 소비문화 형성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대학생 소비자를 대상으로 충동구매행동에 대한 실태를 알아보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인구통계학적인 특성과 함께 화폐에 대한 태도를 독립변수로 선정하여 이들의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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