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 소비자의 충동구매성향에 대한 인과적 분석 : 인구통계학적 변인, 신용카드 관련 변인, 플로우 개념을 중심으로
A Path Analysis on Compulsive Buying Tendency of University Students : Demographics, Variables Related to Credit Card and Flow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2 no.5 = no.71, 2004년, pp.47 - 58  

주문자 (충남대학교 소비자생활정보학과) ,  김영신 (충남대학교 소비자생활정보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article the relations between demographics, variables related to credit card, flow and compulsive buying tendency were explored. The survey data collected from 318 university students. The results of regression analysis showed that older students were related to the greater number of card.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인구통계학적 변언, 신용카드 관련 변인 및 플로우가 대학생의 충동구매 성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분석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인구통계학적 변인으로 성별, 나이, 용돈 등을 사용하였고 신용카드 관련변인으로 신용카드 보유수, 월평균 신용카드 사용액을 사용하였다.
  • 본 연구는 카드를 최초로 사용하는 집단이라는 측면에서 대학생을 중요한 소비자교육의 대상으로 보고 있다. 플로우가 충동구매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볼 때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소비자 교육은 신용카드에 대한 태도교육의 실효성을 거두기 위한 내용이어야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신용카드 사용행동과 충동구매 성향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서 Csikszentmihalyi(1989)/]- 제안한 플로우를 도입하고자 한다. 플로우(flow)란 어떤 행위에 완전하게 몰입된상태 또는 최적의 경험 과정이며(Csikszentmihalyi & Lefevre, 1989) 어떤 일에 흥미를 갖고 깊이 빠져있을 때 느끼는 감정이다.
  • 본 연구에서는 인구통계학적 변인, 신용카드 관련 변인 및 플로우를 중심으로 대학생의 충동구매 성향의 결정요인을 분석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인구통계학적 변인, 신용카드 관련 변인과 플로우가 충동구매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고 또한 탐색적으로 플로우 개념을 적용하여 충동구매의 심리적 과정을 파악하고자 한다.
  • 본연구에서는 충동구매에 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충동구매의정의 및 특성을 파악하고 충동구매 영향 요인에 관한 고찰을하였다.
  • 연구문제 2 : 성별, 나이, 용돈 및 신용카드 보유수가 월 평균 신용카드 사용액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가?
  • 연구문제 3 : 성별, 나이, 용돈, 신용카드 보유수 및 월 평균 신용카드 사용액이 플로우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가?
  • 연구문제 4 : 성별, 나이, 용돈, 신용카드 보유수, 월 평균 신용카드 사용액 및 플로우가 충동구매 성향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가?
  • 인구통계학적 변인, 신용카드 관련 변인 및 신용카드 사용 시 경험하는 플로우가 충동구매 성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중회귀분석 (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중회귀분석에 앞서 본 연구에 이용된 자료가 휘귀모형에 대한 기본 가정을 충족시키는지를 살펴보았다. 선형성 및 동분산성의 검증을 위해 실시한 표준화된 산포도(standardized scatter plot)는 0을 중심으로 수평선영역에 뚜렷하게 분포되어 있어 선형선의 가정을 충족시켰다 또한 잔차들의 분포가 뚜렷한 관계를 보이지 않으므로 동분산성의 가정을 충족시켰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박종민(2004). 충동구매 성향 관련 소비자 특성 관계연구. 한국광고학보, 6-1, 39-74 

  2. 박철(1996). 청소년의 충동구매실태 및 관련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청소년연구, 25, 103-120 

  3. 양윤 . 이채희(2000). 충동구매 경향성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 . 광고, 1(2), 137-168 

  4. 이시훈(2000). 플로우의 경험집단과 인터넷 광고의 효과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구:일반, 11(4), 135-164 

  5. 이호배 . 이태호(1992). 구매충동의 영향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상품학연구, 10, 23-41 

  6. 전국은행연합회(2004). 개인신용불량자 현황 

  7. 한국소비자보호원(2003.8.29). 신용카드 이용 현황 및 소비자 의식 조사 

  8. Clarke, S. G. & Haworth, J. T.(1994). 'Flow' Experience in the Daily Lives of Sixth-Form College Students. British Journal of Psychology, 85, 511-523 

  9. Cobb, C. J. & Hoyer, W. D.(1986). Planned versus Impulse Purchase Behavior. Journal of Retailing, 62(4), 384-409 

  10. Csikszentmihalyi, M. & LeFevre, J.(1989). Optimal Experience in Work and Leisur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6(5), 815-822 

  11. D'Astous, A. & Maltais, J. & Roberge, C.(1990). Compulsive Buying Tendencies of Adolescent Consumers. Advances in Consuner Research, 17, 306-312 

  12. Ellis, G. D. & Voelkl, J. E.(1994). Measurement and Analysis with Explanation of Variance Daily Experience Using the Flow Model. Journal of Leisure Research, 26(4), 337-356 

  13. Faber, R. J., O'Guinn, T. C.(1998). Compulsive Consumption and Credit Abuse. Journal of Consumer Policy, 11, 97-109 

  14. Faber, R. J., O'Guinn, T. C.(1992). A Clinical Screener for Compulsive Buying.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459-519 

  15. Faber, R. j., O'Guinn, T. C. & Krych, R.(1987). Compulsive Consumption,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4, 132-135 

  16. Feinberg, R. A.(1986). Credit Cards as Spending Facilitating Stimuli : A Conditioning Interpretatio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3, 348-356 

  17. Gardner, M. P. & Rook, D. W.(1988). Effects of Impulse Purchases on Consumers' Affective States.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5, 127-130 

  18. Hausman, A.(2000). A Multi-Method Investigation of Consumer Motivations in Impulse Buying Behvior.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17(5), 403-419 

  19. Hayhoe, C. R., Leach, L. & Turner, P. R.(1999). Discriminating the Number of Credit Cards Held by College Students Using Credit and Money Attitudes. Journal of Economic Psychology, 20, 643-656 

  20. Hirschman, E. C.(1992). The Consciousness of Addiction:Toward a General Theory of Compulsive Consumptio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9(Sep), 155-179 

  21. Hoffman, D. L. & Novak, T. P.(1996). Marketing in Hypermedia Computer Mediated Environments: Conceptual Foundations. Journal of Marketing, 60(Jul), 50-68 

  22. Lachman, M. E. & Weaver, S. L.(1998). The Sense of Control as a Moderator of Social Class Differences in Health and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4(3), 763-773 

  23. Mannell, R. C. & Zuzanek, J. & Larson, R.(1988). Leisure States and 'Flow' Experiences: Testing Percieved Freedom and Intrinsic Motivation Hypotheses. Journal of Leisure Research, 20(4), 289-304 

  24. O'Guinn, T. C. & Faber, R. J.(1989). Compulsive Buying.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6(Sep), 147-157 

  25. Piron, F.(1991). Defining Impulse Purchasing,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8, 500-514 

  26. Robert, J. A. & Jones, E.(2001). Money Aatitudes, Credit Card Use, and Compulsive Buying among American College Students. Journal of Consumer Affairs, 35(21), 213-240 

  27. Rook, D. W. & Hoch, S. J.(1985). Consuming Impulses.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2, 23-27 

  28. Rook, D. W.(1987). The Buying Impuls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4(Sep), 189-199 

  29. Rook, D. W. & Fisher, R. J.(1995). Trait and Normative Aspects of Impulsive Buying Behavior.-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2(3), 305-313 

  30. Warwick, J. & Mansfield, P.(2000). Credit Card Consumers:College Students' Knowledge and Attitude.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17(7), 617-626 

  31. Xiao, J. J., Noring, F. E. & Anderson, J. G.(1995). College Students' Attitudes towards Credit Cards, Journal of Consumer Studies and Home Economicis, 19, 155-17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