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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효율적인 COPQ 관리체계 구축
Development of the Effective COPQ Management System 원문보기

산업공학 = IE Interfaces, v.18 no.2, 2005년, pp.117 - 125  

도기영 (삼성전기6시그마 경영 팀) ,  허원석 (한국표준협회6시그마 컨설팅 팀) ,  김동준 (IBM 6시그마 컨설팅 팀) ,  이민구 (충남대학교 정보통계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e of the primary means of achieving global competitiveness is to reduce the COPQ in our business units. Although the COPQ is not known precisely, it is known to be very high. Also, it may be underestimated by the hidden costs due to non-value added activities, such as potential lost sales, costs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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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COPQ 분석의 목적은 불합리 낭비유형 및 금액을 구체화하고 워스트(Worst) COPQ 중심의 6시그마 프로젝트를 발굴하여 이를 개선함으로써 재무성과를 극대화 하는 데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들 COPQ를 발굴하여 지속적으로 줄이기 위하여, 6시그마 DMAIC 로드맵에 의거, 개발된 COPQ 관리체계 구축사례에 대하여 기술하고자 한다.
  • 가치흐름분석을 위한 사전단계로서 가치흐름 매핑의 목적은 관심 대상 프로세스를 도식화하여 가치흐름 내의 사이클 타임, 리드 타임, 가용시간, 재고, 거리, 작업자 수, 불량, 스크랩, 재작업 등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가치흐름 내의 모든 검사나 시험, 재고 및 관련 저장공간은 COPQ로 파악하고, 각 가치흐름에서 알려진 COPQ가 무엇이 있는지 파악할 필요가 있다.
  • 6시그마에서 COPQ 관리의 목적은 저품질비용이 경영에 미치는 영향을 재무수치로 가시화하여 제품/프로세스별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6시그마 과제를 발굴하여 이를 개선함으로써 재무성과를 극대화하는 데 있다. 과거 COPQ 관리의 목적은 품질경영 활동을 위하여 사용되는 모든 비용을 기간원가로 계산하여 품질경영 활동의 개별 효과를 파악함과 동시에 이것을 분석하여 품질경영 활동상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발견된 문제점에 대한 개선대책을 강구하여 품질경영 활동의 경제성과 효과를 증대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품질에 있어서 무결점 품질이나 사전 예방이 강조됨에 따라, 품질관리 패러다임 변화의 일환으로 품질비용이 품질측정 수단으로써 필요하게 되었고 6시그마 활동과 연계되어 경쟁력 확보 및 수익성 향상을 위하여 품질비용 절감이 기업의 주요 관심사로 떠오르게 되었다.
  • (1) 해당 가치흐름 내에 어떤 종류의 COPQ가 존재하고 이들 COPQ는 고객 및 기업의 수익성 측면에서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2) COPQ 발생의 원인은 무엇이고, 이들 중 관리하에 있는 것은 무엇인가? 또한 이를 어떻게 관리하며 관리내용을 기록 및 유지하는가? (3) COPQ 발생이 공급업체에 기인하는 것이 있는가? 있다면 어떤 것들인가? 또한 해당 공급업체는 누구이며 이들 COPQ를 제거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전통적인 개념에서의 COPQ와 린(Lean) 사고에서의 부가가치를 창출하지 않는 낭비에 초점을 맞춘 COW(Cost Of Waste)를 통합하여 COPQ로 총칭하고자 한다. COW는 (1) 과잉생산, (2) 자재, 인력 및 장비 부재로 인한 작업지연, (3) 불합리한 운송이나 이동, (4) 과다재고, (5) 불필요한 공정, (6) 불필요한 작업 동작, (7) 실수로 인한 불필요한 재작업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성공적인 6시그마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전체 최적화의 관점에서 기업의 낭비요소 및 비능률을 제거하기 위하여, 6시그마의 관점에서 COPQ의 산출방법 및 지속적인 COPQ 관리를 위한 시스템 개발 사례를 살펴보았다.
  • 본 논문에서는 성공적인 6시그마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전체 최적화의 관점에서 기업의 낭비요소 및 비능률을 제거하기 위하여, 6시그마의 관점에서 COPQ의 산출방법 및 지속적인 COPQ 관리를 위한 시스템의 개발사례를 소개한다. 본 논문의 내용은 기업 내에서 실제 수행한 프로젝트를 정리한 것으로, 구체적인 내용이나 비용 관련 수치들은 기업 비밀보호를 위해 일부 생략하였다.
  • COPQ 분석의 목적은 불합리 낭비유형 및 금액을 구체화하고 워스트(Worst) COPQ 중심의 6시그마 프로젝트를 발굴하여 이를 개선함으로써 재무성과를 극대화 하는 데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들 COPQ를 발굴하여 지속적으로 줄이기 위하여, 6시그마 DMAIC 로드맵에 의거, 개발된 COPQ 관리체계 구축사례에 대하여 기술하고자 한다. DMAIC 각 단계별 진행절차는 다음과 같다.
  • 이러한 COPQ 절감활동을 통하여 기업은 과학적인 평가기준, 공정품질 해석, 계획수립, 예산편성 등의 기초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들 COPQ를 발굴하여 지속적으로 줄이기 위하여, 6시그마 DMAIC 로드맵에 의거하여 COPQ 관리체계를 개발하였으며 각 단계별로 기업의 적용사례를 기술하였다. 본 논문에서 개발된 COPQ 관리체계가 6시그마를 도입하고 있거나 앞으로 도입할 국내 기업들에게 하나의 좋은 사례가 되기를 기대한다.

가설 설정

  • 정의단계에서는 갭(Gap) 분석에 기초하여 COPQ 절감 필요성을 기술하고, 절감범위 및 일정을 수립하고 COPQ 산출을 위한 팀을 구성한다. 정의단계에서 고려되어야 할 질문은 다음과 같다: (1) COPQ를 절감하려는 관심 프로세스는 무엇이며, COPQ 절감에 따른 수혜자, 즉 고객은 누구인가? (2) COPQ 절감 대상 프로세스의 소유자는 누구인가? (3) COPQ 산출을 위한 팀 구성원 및 팀워크는 얼마만큼 잘 이루어지는가? [표 1]은 지속적인 COPQ 발굴을 위한 관리체계 구축에 따른 실행계획서를 보여주고 있다.
  • (1) 해당 가치흐름 내에 어떤 종류의 COPQ가 존재하고 이들 COPQ는 고객 및 기업의 수익성 측면에서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2) COPQ 발생의 원인은 무엇이고, 이들 중 관리하에 있는 것은 무엇인가? 또한 이를 어떻게 관리하며 관리내용을 기록 및 유지하는가? (3) COPQ 발생이 공급업체에 기인하는 것이 있는가? 있다면 어떤 것들인가? 또한 해당 공급업체는 누구이며 이들 COPQ를 제거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 측정단계에서 고려되어야 할 질문은 다음과 같다: (1) 가치흐름 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또는 그렇지 않은 활동은 각각 어떤 것이 있는가? (2) 관련 가치흐름 프로세스의 성과측정지표는 무엇인가? (3) COPQ 절감 시 개선 여부를 어떻게 측정할 수 있고 이는 얼마만큼 정확한가? (4) 모든 성과측정기준에 대해 고객이 요구하는 규격은 무엇이고 이 측정기준은 잘 관리되고 있는가? (5) 가치흐름 프로세스 내 COPQ 절감목표는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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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6시그마는 어떠한 활동인가? 6시그마는 고객의 관점에서 결함발생 가능성을 사전에 제거함으로써 고객이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하고 이를 통해 기업의 수익성 및 가치를 높이는 전사적인 경영혁신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을 6시그마 수준으로 올리는 것뿐만 아니라 단기간 내 기업의 수익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고객의 관점에서 기업의 가치 및 수익 증대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과제를 선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COPQ란 무엇인가? COPQ란 경영 프로세스 상의 비부가가치 활동으로 인한 낭비를 계량화한 것으로 완벽한 프로세스 상에서는 지출하지 않아도 되는 비용을 의미한다. 여기서 비부가가치 활동이란 불합리/불필요 활동으로 완벽하면서도 이상적인 프로세스와 현 수준 간의 차이로서 계량화시킬 수 있다.
지속적으로, 숨겨져 있는 눈에 보이지 않는 회계 상 파악이 어려운 COPQ를 발굴 및 개선하는 절감활동을 통하여 기업은 무엇을 얻을 수 있는가? 6시그마의 기본 취지인 기업의 수익성 및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숨겨져 있는 눈에 보이지 않는 회계 상 파악이 어려운 COPQ를 발굴 및 개선하여야 한다. 이러한 COPQ 절감활동을 통하여 기업은 과학적인 평가기준, 공정품질 해석, 계획수립, 예산편성 등의 기초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들 COPQ를 발굴하여 지속적으로 줄이기 위하여, 6시그마 DMAIC 로드맵에 의거하여 COPQ 관리체계를 개발하였으며 각 단계별로 기업의 적용사례를 기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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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G. Y. Do, W. S. Hur, D. C. Kim, andJ. S. Jang (2004), Development of COPQ Dashboard, Proceeding of KORMSS 2004 Yong Pyong Conference, 35-44 

  2. W. S. Hur, D. C. Kim, and M. K. Lee (2003), Using value stream analysis to uncover the COPQ, Proceeding of KSQM 2003 Seoul Conference, 213-217 

  3. Air Academy Associates (2000), COPQ Training Manual, Suwon, Korea 

  4. B.G. Dale & G.M. Wan (2002), Setting up a quality costing system, Business Process Management Journal ,8(2),104-116 

  5. J.M. Juran & F.M. Gryna (1988), Juran's Quality Control Handbook, 4th ed., McGraw-Hill, Inc 

  6. M. Rother & J. Shook (1999), Learning ro See, Ver.l.2, The Lean Enterprises Inst.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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