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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비용 산정에 의한 지속적 개선 방법 사례 연구
A Case Study of Continuous Improvement Methodology by Calculated Quality-Cost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33 no.3, 2005년, pp.19 - 30  

이강인 (전주대학교 산업공학) ,  한석만 (한국표준협회컨설팅)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many organization to become survival in changing marketplace, they must commit to implementing tools, systems, and quality management techniques. In this paper we develop process method of Team's problem-solving to reduce in failure costs. This paper suggest the step process how to measu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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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문제에 대한 원인을 추적하여 전체적인 품질비용을 환산함은 물론 숨겨진 비용까지도 드러내도록 한 품질비용시스템 프로세스이다. 즉 문제나 그 원인을 파악하는데 불량통제 아이디어, 개선아이디어와 관련된 부서 담당자<표 8> 품질비용의 효율적인 운영방법 들이 함께 참여하여 브레인스토밍을 통하여 밝혀내고<표 8>에 정리된 품질비용 효율적 운영방법을 기초로 하여 측정.
  • 본 연구는 어느 특정 산업만이 활용하는 품질비용 프로세스가 아니라 전산업에서 활용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투자에 대한 결과가 명확하도록 SHEET 를 활용하였으며 별도의 과학적인 통계의 지식이나교육 없이도 모든 기업에서 활용이 쉽다.
  • 본 연구에서는 모두 9단계로 나누어 단계별로 간단한 사례와 방법을 제시하여, 현재 기 업들이 부서별로 산출하는 독립적인 방법보다는 지금까지 문제점으로 인식된 문제점 [L, H 기업 품질비용 보고서]들을 극복하기 위해 팀을 구성하여 기업전체의 종합적인 품질개선 활동과 연계된 품질비용 산출 방법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체계적이고 간단하고 쉬운 방법으로 품질비용 프로세스를 구축하는 하나의 방법을 제시 하였으며, 복잡하지 않으면서 숨겨진 비용을 도출하고 전사원이 참여할 수 있는 또한 사업계획(또는 경영계획)의 목표로서 세부 실천과제로 계획안을 삼을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연구의 주요 핵심 사항은 실패비용에 대한 예방차원의 투자는 투자비용에 대한 효과를 예측할 수있다. 물론, 투자비용이 명확하게 산출되며 투자회수 기간도 짧아질 수 있다.
  • 조직 내 . 외부의 보다 합리적인문제해결 과정으로서 품질비용 요소를 통합하여 업무 프로세스의 분석 능력과 비가치(此價値) 활동의 제거, 최소자원을활용한 최대의 효과를 산출할 수 있는 조직구성원들에게 효과적인 운영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러한 업무를 전담하는 품질비용 주관부서는 품질보증실로 되어 있으며 최고경영자가 경영방침을 결정하면 부서별 차기 년도 세부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여 부문임원의 검토와 최고경영자의 승인으로 품질비용 절감목표를 수립한다. 이를 위해 매월 및 분기별 품질비용 계획대비 실적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한 보고서를 품질비용 산출 주관부서와 회계부서에 통보하면 회계관련 부서는 품질비용을 집계하고 품질보증실은 품질비용 내용을 평가하고 분석하여(필요시 품질비용 평가위원회의 소집하여 분석)경영자에게 보고한다. 이후 업무는 경영자의 지시사항과 품질보증실 및 평가위원회의 평가 분석된 자료를 바탕으로 해당 부서에서는 실적 저하 원인에 대한개선대책을 세워서 활동하는 일련의 프로세스 흐름으로 업무가 진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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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김형준(1994) '품질비용에 관한 실증적 연구', 박사학위 논문, 명지대학교 

  2. Schonberger 지음, 이상복 옮김(1996), '일본생산경영 및 기술의 핵심 교훈', 경문사, pp. 21-58 

  3. 석안식(1998), '6 시그마 운동의 성공요인 : GE 사례', 대한산업공학회, '98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 894, 896-897 

  4. 강금식 (1998), '품질경영 -TQC.TQM', 박영사, pp. 41-43 

  5. 최근영(1999), '품질비용과 조직 및 제품 특성이 품질관련 성과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과학기술원, pp 13-33 

  6. 강재규(1999), '품질코스트 측정의 유효 성에 관한 연구' ,'리서치아카데미논총', 2권, pp. 195-217 

  7. 이갑순, 이순용, 안영진(2000), 'H 건설에서의 Q-COST의 시스템을 통한 품질향상', 품질혁신,p. 45 

  8. 한석만(2001), 'Hidden Cost를 고려한 품질 비용 운영시스템 모델 구축', 석사학위 논문, 청주대학교, .pp 39-42, 45-46 

  9. 이순룡(2002), '현대품질경영', 법문사, pp. 435 

  10. 박재홍(2002), '활동기준 품질원가 시스템에 관한 탐색적 연구' , '경영논단', 20호 2호, pp 71-87 

  11. 이광재(2002), '품질코스트 시스템의 활용 방안에 대한 사례연구', '경영연구', 11권, pp. 137-165 

  12. KS A 9001/ISO 9001:2000, '품질경영시스템', 한국산업규격 

  13. Bottorff, Dean L(1997), 'COQ system: The Right Stuff', Quality Progress March, 1997, pp. 3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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