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e of the primary means of achieving global competitiveness is to reduce the COPQ in our business units. Although the COPQ is not known precisely, it is known to be very high. Also, it may be underestimated by the hidden costs due to non-value added activities, such as potential lost sales, costs o...
One of the primary means of achieving global competitiveness is to reduce the COPQ in our business units. Although the COPQ is not known precisely, it is known to be very high. Also, it may be underestimated by the hidden costs due to non-value added activities, such as potential lost sales, costs of redesign due to quality reasons, and extra manufacturing costs due to defects, etc. In any manufacturing or service operation, all actions and resource expenditures of a company should be focused on creating value for customers. Any activity or resource of not creating the value for customers could be regarded as waste, which consequently causes the COPQ. In this paper, a management system is developed for evaluating and reporting the COPQ in our business units, based on the Six Sigma DMAIC (Define, Measure, Analyze, Improve, Control) roadmap.
One of the primary means of achieving global competitiveness is to reduce the COPQ in our business units. Although the COPQ is not known precisely, it is known to be very high. Also, it may be underestimated by the hidden costs due to non-value added activities, such as potential lost sales, costs of redesign due to quality reasons, and extra manufacturing costs due to defects, etc. In any manufacturing or service operation, all actions and resource expenditures of a company should be focused on creating value for customers. Any activity or resource of not creating the value for customers could be regarded as waste, which consequently causes the COPQ. In this paper, a management system is developed for evaluating and reporting the COPQ in our business units, based on the Six Sigma DMAIC (Define, Measure, Analyze, Improve, Control) roadm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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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COPQ 분석의 목적은 불합리 낭비유형 및 금액을 구체화하고 워스트(Worst) COPQ 중심의 6시그마 프로젝트를 발굴하여 이를 개선함으로써 재무성과를 극대화 하는 데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들 COPQ를 발굴하여 지속적으로 줄이기 위하여, 6시그마 DMAIC 로드맵에 의거, 개발된 COPQ 관리체계 구축사례에 대하여 기술하고자 한다.
가치흐름분석을 위한 사전단계로서 가치흐름 매핑의 목적은 관심 대상 프로세스를 도식화하여 가치흐름 내의 사이클 타임, 리드 타임, 가용시간, 재고, 거리, 작업자 수, 불량, 스크랩, 재작업 등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가치흐름 내의 모든 검사나 시험, 재고 및 관련 저장공간은 COPQ로 파악하고, 각 가치흐름에서 알려진 COPQ가 무엇이 있는지 파악할 필요가 있다.
6시그마에서 COPQ 관리의 목적은 저품질비용이 경영에 미치는 영향을 재무수치로 가시화하여 제품/프로세스별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6시그마 과제를 발굴하여 이를 개선함으로써 재무성과를 극대화하는 데 있다. 과거 COPQ 관리의 목적은 품질경영 활동을 위하여 사용되는 모든 비용을 기간원가로 계산하여 품질경영 활동의 개별 효과를 파악함과 동시에 이것을 분석하여 품질경영 활동상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발견된 문제점에 대한 개선대책을 강구하여 품질경영 활동의 경제성과 효과를 증대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품질에 있어서 무결점 품질이나 사전 예방이 강조됨에 따라, 품질관리 패러다임 변화의 일환으로 품질비용이 품질측정 수단으로써 필요하게 되었고 6시그마 활동과 연계되어 경쟁력 확보 및 수익성 향상을 위하여 품질비용 절감이 기업의 주요 관심사로 떠오르게 되었다.
(1) 해당 가치흐름 내에 어떤 종류의 COPQ가 존재하고 이들 COPQ는 고객 및 기업의 수익성 측면에서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2) COPQ 발생의 원인은 무엇이고, 이들 중 관리하에 있는 것은 무엇인가? 또한 이를 어떻게 관리하며 관리내용을 기록 및 유지하는가? (3) COPQ 발생이 공급업체에 기인하는 것이 있는가? 있다면 어떤 것들인가? 또한 해당 공급업체는 누구이며 이들 COPQ를 제거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전통적인 개념에서의 COPQ와 린(Lean) 사고에서의 부가가치를 창출하지 않는 낭비에 초점을 맞춘 COW(Cost Of Waste)를 통합하여 COPQ로 총칭하고자 한다. COW는 (1) 과잉생산, (2) 자재, 인력 및 장비 부재로 인한 작업지연, (3) 불합리한 운송이나 이동, (4) 과다재고, (5) 불필요한 공정, (6) 불필요한 작업 동작, (7) 실수로 인한 불필요한 재작업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성공적인 6시그마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전체 최적화의 관점에서 기업의 낭비요소 및 비능률을 제거하기 위하여, 6시그마의 관점에서 COPQ의 산출방법 및 지속적인 COPQ 관리를 위한 시스템 개발 사례를 살펴보았다.
본 논문에서는 성공적인 6시그마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전체 최적화의 관점에서 기업의 낭비요소 및 비능률을 제거하기 위하여, 6시그마의 관점에서 COPQ의 산출방법 및 지속적인 COPQ 관리를 위한 시스템의 개발사례를 소개한다. 본 논문의 내용은 기업 내에서 실제 수행한 프로젝트를 정리한 것으로, 구체적인 내용이나 비용 관련 수치들은 기업 비밀보호를 위해 일부 생략하였다.
COPQ 분석의 목적은 불합리 낭비유형 및 금액을 구체화하고 워스트(Worst) COPQ 중심의 6시그마 프로젝트를 발굴하여 이를 개선함으로써 재무성과를 극대화 하는 데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들 COPQ를 발굴하여 지속적으로 줄이기 위하여, 6시그마 DMAIC 로드맵에 의거, 개발된 COPQ 관리체계 구축사례에 대하여 기술하고자 한다. DMAIC 각 단계별 진행절차는 다음과 같다.
이러한 COPQ 절감활동을 통하여 기업은 과학적인 평가기준, 공정품질 해석, 계획수립, 예산편성 등의 기초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들 COPQ를 발굴하여 지속적으로 줄이기 위하여, 6시그마 DMAIC 로드맵에 의거하여 COPQ 관리체계를 개발하였으며 각 단계별로 기업의 적용사례를 기술하였다. 본 논문에서 개발된 COPQ 관리체계가 6시그마를 도입하고 있거나 앞으로 도입할 국내 기업들에게 하나의 좋은 사례가 되기를 기대한다.
가설 설정
정의단계에서는 갭(Gap) 분석에 기초하여 COPQ 절감 필요성을 기술하고, 절감범위 및 일정을 수립하고 COPQ 산출을 위한 팀을 구성한다. 정의단계에서 고려되어야 할 질문은 다음과 같다: (1) COPQ를 절감하려는 관심 프로세스는 무엇이며, COPQ 절감에 따른 수혜자, 즉 고객은 누구인가? (2) COPQ 절감 대상 프로세스의 소유자는 누구인가? (3) COPQ 산출을 위한 팀 구성원 및 팀워크는 얼마만큼 잘 이루어지는가? [표 1]은 지속적인 COPQ 발굴을 위한 관리체계 구축에 따른 실행계획서를 보여주고 있다.
(1) 해당 가치흐름 내에 어떤 종류의 COPQ가 존재하고 이들 COPQ는 고객 및 기업의 수익성 측면에서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2) COPQ 발생의 원인은 무엇이고, 이들 중 관리하에 있는 것은 무엇인가? 또한 이를 어떻게 관리하며 관리내용을 기록 및 유지하는가? (3) COPQ 발생이 공급업체에 기인하는 것이 있는가? 있다면 어떤 것들인가? 또한 해당 공급업체는 누구이며 이들 COPQ를 제거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측정단계에서 고려되어야 할 질문은 다음과 같다: (1) 가치흐름 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또는 그렇지 않은 활동은 각각 어떤 것이 있는가? (2) 관련 가치흐름 프로세스의 성과측정지표는 무엇인가? (3) COPQ 절감 시 개선 여부를 어떻게 측정할 수 있고 이는 얼마만큼 정확한가? (4) 모든 성과측정기준에 대해 고객이 요구하는 규격은 무엇이고 이 측정기준은 잘 관리되고 있는가? (5) 가치흐름 프로세스 내 COPQ 절감목표는 무엇인가?
제안 방법
(1) 갭(Gap)분석에 따른 COPQ 절감 필요성을 기술하고 분야별, 프로세스별 COPQ 기준 및 발굴일정 계획을 수립한다. (2) 전체 최적화의 관점에서 가치흐름 내 COPQ 요인을 식별하기 위하여 프로세스에 대한 가치흐름 분석/직무분석을 실시한다(필요 시 컴퓨터를 이용한 프로세스 시뮬레이션 실시). (3) 부가가치/비부가가치 활동구분에 따라 COPQ 항목을 도출하고 산출 로직을 정립한다.
(3) 부가가치/비부가가치 활동구분에 따라 COPQ 항목을 도출하고 산출 로직을 정립한다. (4) 산출된 COPQ를 검증한 후, 검증된 COPQ를 중심으로 공정의 수준을 스코어 카드로 표현하여 현재의 수준을 파악하고, 개선 우선순위를 등급화 한다. (5) 우선순위에 의거 COPQ 절감을 위한 6시그마 과제를 수행한다.
COPQ 산출에 앞서 세부적으로 산출기준을 정립할 필요가 있고, 본 논문에서는 이들 세부기준을 (1) 낭비발생 분 전체에 대한 제로베이스 (Zero-Base), (2) 경영계획상 최상 능력을 만족하는 프로세스, (3) 초일류기업 수준 , (4) 전 6개월 최상 능력 대비 기준으로 설정하였다. 또한 모든 COPQ는 회계처리 가능한 직접비용과 간접비용으로 구분하였으며 분류기준은 다음과 같다.
시뮬레이션 결과에 따른 데이터 분석 후 프로세스 모델의 정확성을 검증하고, 검증된 모델에 의거, 시급히 절감하여야 할 COPQ 항목을 결정하기 위하여, 개선 가능성, 경영에 대한 파급효과, 경영 전략과의 연계성 등을 고려하여 COPQ 절감을 위한 우선순위 항목을 결정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다시 작성된 가치흐름 매핑을 바탕으로 프로세스 모델 시뮬레이션을 수행한다. 수행 결과에 따른 데이터 분석 후, 분석단계에서 정립된 산출로직에 의거 절감된 COPQ를 산출한다.
COPQ 산출방법은 (1) 품질비용 산출방식, (2) 프로세스-비용 모델 산출방식, (3) 품질-손실 모델 산출방식 등이 알려져 있다. 본 논문에서는 COPQ를 산출하기 위하여 눈에 보이는 COPQ는 기존의 품질비용 산출방식을 적용하고, 숨겨져 있어 눈에 보이지 않는 COPQ는 프로세스-비용 모델 접근방식의 사용을 제안한다. 이를 구체적으로 기술하면, 눈에 보이는 COPQ의 경우, 경영 프로세스 상의 불합리, 낭비가 알려져 있고 직관적으로 파악이 가능하므로 매출/손익/Q-Cost 분석 및 벤치마킹 등을 통해 파악하고, 숨겨져 있는 COPQ는 고객에서 출하까지 자재 및 정보 흐름상의 모든 프로세스를 가치흐름분석에 의거 시각화함으로써 가치/비부가가치 활동으로 파악하는 활동으로 요약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성공적인 6시그마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전체 최적화의 관점에서 기업의 낭비요소 및 비능률을 제거하기 위하여, 6시그마의 관점에서 COPQ의 산출방법 및 지속적인 COPQ 관리를 위한 시스템의 개발사례를 소개한다. 본 논문의 내용은 기업 내에서 실제 수행한 프로젝트를 정리한 것으로, 구체적인 내용이나 비용 관련 수치들은 기업 비밀보호를 위해 일부 생략하였다.
상기 전술한 COPQ 관리체계를 지원하기 위하여 COPQ 관리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하여 사전조사를 위한 벤치마킹을 실시하였고, 효율적인 COPQ 관련 내/외부 정보교환을 위하여 전사정보 시스템(6시그마 과제관리 시스템 등)에 대한 정비작업을 병행하였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다시 작성된 가치흐름 매핑을 바탕으로 프로세스 모델 시뮬레이션을 수행한다. 수행 결과에 따른 데이터 분석 후, 분석단계에서 정립된 산출로직에 의거 절감된 COPQ를 산출한다.
개선단계에서는 컴퓨터를 활용하여 이미 작성된 가치흐름 매핑에 의거 프로세스 모델 시뮬레이션을 수행한다. 시뮬레이션 결과에 따른 데이터 분석 후 프로세스 모델의 정확성을 검증하고, 검증된 모델에 의거, 시급히 절감하여야 할 COPQ 항목을 결정하기 위하여, 개선 가능성, 경영에 대한 파급효과, 경영 전략과의 연계성 등을 고려하여 COPQ 절감을 위한 우선순위 항목을 결정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다시 작성된 가치흐름 매핑을 바탕으로 프로세스 모델 시뮬레이션을 수행한다.
상기 전술한 COPQ 관리체계를 지원하기 위하여 COPQ 관리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하여 사전조사를 위한 벤치마킹을 실시하였고, 효율적인 COPQ 관련 내/외부 정보교환을 위하여 전사정보 시스템(6시그마 과제관리 시스템 등)에 대한 정비작업을 병행하였다. [그림 10]은 COPQ 관련 정보교환을 위한 주변정보 시스템과 COPQ 관리 시스템과의 연관관계를 보여주고 있다.
성능/효과
관리단계에서 고려되어야 할 질문은 다음과 같다: (1) 발굴된 COPQ를 절감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개선 및 관리하는가? (2) 지난 6개월 동안 해당 가치흐름 또는 공정이 얼마만큼의 COPQ 개선성과를 낳았고, 이러한 노력이 얼마만큼의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였는가?
정의단계에서는 갭(Gap) 분석에 기초하여 COPQ 절감 필요성을 기술하고, 절감범위 및 일정을 수립하고 COPQ 산출을 위한 팀을 구성한다. 정의단계에서 고려되어야 할 질문은 다음과 같다: (1) COPQ를 절감하려는 관심 프로세스는 무엇이며, COPQ 절감에 따른 수혜자, 즉 고객은 누구인가? (2) COPQ 절감 대상 프로세스의 소유자는 누구인가? (3) COPQ 산출을 위한 팀 구성원 및 팀워크는 얼마만큼 잘 이루어지는가? [표 1]은 지속적인 COPQ 발굴을 위한 관리체계 구축에 따른 실행계획서를 보여주고 있다.
후속연구
본 논문에서는, 이들 COPQ를 발굴하여 지속적으로 줄이기 위하여, 6시그마 DMAIC 로드맵에 의거하여 COPQ 관리체계를 개발하였으며 각 단계별로 기업의 적용사례를 기술하였다. 본 논문에서 개발된 COPQ 관리체계가 6시그마를 도입하고 있거나 앞으로 도입할 국내 기업들에게 하나의 좋은 사례가 되기를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6시그마는 어떠한 활동인가?
6시그마는 고객의 관점에서 결함발생 가능성을 사전에 제거함으로써 고객이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하고 이를 통해 기업의 수익성 및 가치를 높이는 전사적인 경영혁신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을 6시그마 수준으로 올리는 것뿐만 아니라 단기간 내 기업의 수익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고객의 관점에서 기업의 가치 및 수익 증대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과제를 선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COPQ란 무엇인가?
COPQ란 경영 프로세스 상의 비부가가치 활동으로 인한 낭비를 계량화한 것으로 완벽한 프로세스 상에서는 지출하지 않아도 되는 비용을 의미한다. 여기서 비부가가치 활동이란 불합리/불필요 활동으로 완벽하면서도 이상적인 프로세스와 현 수준 간의 차이로서 계량화시킬 수 있다.
지속적으로, 숨겨져 있는 눈에 보이지 않는 회계 상 파악이 어려운 COPQ를 발굴 및 개선하는 절감활동을 통하여 기업은 무엇을 얻을 수 있는가?
6시그마의 기본 취지인 기업의 수익성 및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숨겨져 있는 눈에 보이지 않는 회계 상 파악이 어려운 COPQ를 발굴 및 개선하여야 한다. 이러한 COPQ 절감활동을 통하여 기업은 과학적인 평가기준, 공정품질 해석, 계획수립, 예산편성 등의 기초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들 COPQ를 발굴하여 지속적으로 줄이기 위하여, 6시그마 DMAIC 로드맵에 의거하여 COPQ 관리체계를 개발하였으며 각 단계별로 기업의 적용사례를 기술하였다.
참고문헌 (6)
G. Y. Do, W. S. Hur, D. C. Kim, andJ. S. Jang (2004), Development of COPQ Dashboard, Proceeding of KORMSS 2004 Yong Pyong Conference, 35-44
W. S. Hur, D. C. Kim, and M. K. Lee (2003), Using value stream analysis to uncover the COPQ, Proceeding of KSQM 2003 Seoul Conference, 213-217
Air Academy Associates (2000), COPQ Training Manual, Suwon, Korea
B.G. Dale & G.M. Wan (2002), Setting up a quality costing system, Business Process Management Journal ,8(2),104-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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