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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족 정체성의 건축적 구현: 1900년 전후의 핀란드 민족낭만주의 건축에 관한 고찰
Architectural Embodiment of National Identity: Finnish National Romanticism around 1900 원문보기

건축역사연구 : 한국건축역사학회논문집 = Journal of architectural history, v.14 no.4 = no.44, 2005년, pp.59 - 72  

김현섭 (헬싱키대학 + 알바 알토 아카데미)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rchitectural embodiment of a national identity has long been a significant topic in Korean architectural circles. For this reason, it must be helpful to examine the so-called, 'National Romanticism' of Finnish architecture around 1900 in that Finnish architects of the time struggled to embody thei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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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5)이로 인해 핀란드 지식인들 사이에서 민족 자각과 독립을 위한 움직임이 촉발되 었으며, 1860년대 쉬넬만(Snellman)의 슬로건은 이를 잘 반영한다: "우리는 스웨덴 사람이 아니고, 우리는 러시아인이 될 수 없다. 우리, 핀란드 사람이 되도록 하자.”16)
  • 즉 핀란드의 민족 낭만주의건축은 그 자체로서 의미 있는 고찰의 대상이다. 논문은 1900년 전후, 건축가를 포함해 핀란드 지식인들 사이에서 민족주의운동이 일어날 수밖에 없었던 상황과, 건축에서 민족성 구현에의 노력, 그리고 민족낭만주의 건축이 가지는 한계 및 의의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 이러한 문제제기의 바탕 위에서 본 논문은 1900 년을 전후로 한 핀란드건축의 이른바 '민족 낭만주의' (National Romanticism) 흐름을 살펴보고자 한다. 한 세기 전, 핀란드라는 유럽의 한 변방 민족의 건축 양상이 지금의 우리에게 유효한 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가설 설정

  • 전통건축에 있어서 한중일 삼국의 비교연구나 탈식민논의, 그리고 서구화된 근현대 건축에서 '우리'를 표현하고자 하는 일련의 노력은 이를 충분히 입증한다.1)그렇다면, 한 민족의 정체성은 건축에 어떻거], 얼마만큼 표현될 수 있는 것인가? 민족 혹은 국가라는 공동체적 정체성을 건축으로 드러내려는 노력은 결코 우리나라만의 문제는 아니다. 오히려 근대건축의 '국제주의' 교의가 맹위를 떨치던 시기나 지역을 제외한다면, 민족이나 국가, 그리고 지역의 정체성을 구체화시키려는 시도는 보편적이라고까지 할 수 있다.
  • 일례로,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 북유럽이나 스페인 카탈로니아 지방의 건축이 그러하고, 나치 독일의 건축정책은2) 악명 높았으며, 현대건축에서의 지역주의에 대한 관심은 이를 반영한다.3)이러한 역사에 대한 고찰은 '건축에의 민족 정체성 구현'을 위해 노력하는 우리 건축역사학계를 멀찌감치에서나마 비추는 거울이 될 것이다.
  • 그 대신 그들은 '증기여객선'과 '전기트람', '자동차'의 근대 기술과 철과 콘크리트 등의 새로운 재료 사용을 강조하며 '서양 문화 공통의 국제주의로의 이행을 촉구했다.30)근대 과학기술에 전폭적인 신뢰를 보이며 '기계시대'와 국제주의를 선망하던 이성주의자들에게 '과거'나 '민족'에의천착은 시대착오적 발상으로 보였을 것이다. 이는 꼬르뷔제나 로스의 주장을 예견하기도 하면서 동시에 앞에서도 언급한 근대건축의 1세대 사가들의 관점과도 일치한다.
  • 더불어 우랄어족 (Uralic 혹은 Finno-Ugric family)에 속하는 핀란드어와 알타이어족(Altaic family)에 속하는 한국어는 서로 교착어적 유사성을 가지고 있다.4) 라눌프 글란빌이 일찌기 핀란드어와 핀란드 건축 사이의 연관을 규명하려 시도했듯§)어어와 건축 사이에 무의식적 관계가 성립될 수도 있을 것이다. 한편, 알바 알토(Alvar Aalto; 1898-1976)라는 근대건축 거장에 의해 이룩된 핀란드건축의 국제적 지위는, 부정할 수 없이, 또 다른 측면에서 우리의 관심을 집중시킨다.
  • 살로꼬르삐는, 핀란드 민족낭만주의 건축(가들)은 건축계에 그 어떠한 구조적 진보도 보여주지 못했고 주택문제와 같은 사회적 이슈에 민감하지 못했다고 비판하며, 결국 민족낭만주의 건축을 상류층을 위한 건축이라고까지 규정한다.46) 이러한 지적은 충분히 타당하다. 하지만 헝가리민족 낭만주의 건축에 대한 핀란드 건축의 영향은 어찌 보아야 할까?47) 그리고 이러한 논리대로라면 철이나 콘크리트 등 새로운 구조재에 무감했던 1900년대 전후의 여타 흐름들도 함께 비판받아야 마땅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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