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현장실습 교육 활성화를 위한 학교기업 도입과 운영 방안
Introduction of the SBE and Its Operation for the Improvement of Field Professional Education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8 no.1, 2005년, pp.60 - 70  

오경흡 (경상대학교 대학원) ,  송철기 (경상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직업교육의 목적은 산업체 현장에 필요한 인력을 양성 공급하는 것으로, 학생들이 학교 교육을 통하여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지식, 기술 등을 습득하는데 있다. 그러나 최근 우리나라의 경우에서는 직업교육이 위축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공계를 지원하는 학생들이 감소하면서 정원이 미달되는 현상이 발생됨으로써 학교 경영이 어려워지는 동시에 직업교육에 대한 투자 효과마저 떨어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직업교육 활성화를 위해 일부 국가와 국내에서 적용하고 있는 학교기업 프로그램을 분석하고, 학교기업을 적용할 경우 예상되는 문제점을 예방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e field professional education is to train up students with knowledge and technic and to supply them to companies. One of the good methods for the field professional education is to establish the school based enterprise(SBE) in school and university. The SBE program for the field ...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은 공업계 고등학교에서 학교기업 또는 유사한 프로그램을 시행하려고 하거나 시행을 고려하고 있는 학교에서 학교기업을 적용할 경우 예상되는 문제점을 사전 숙지하여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수행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공업계 고등학교의 교사와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및 자료 분석을 통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 이는 학교기업의 목적으로 현장실습 강화를 위해 산업 교육기관의 교육 . 연구 활동과 직접 관련되는 분야의 기업을 학교가 직접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의 현장실습에 활용하기 위해서이다. 이와 같은 목적 하에 학교기업의 예로써 자동차 정비업체(자동차정비학과), 디자인 용역회사(산업디자인과), 컴퓨터 관련 기업(컴퓨터 관련 학과), 제방제과 회사(제방제과학과) 등이다.
  • 평가 등의 과정에서 배제되어 있는 것이다. 여기서는 현재 실업계 고등학교의 실습 프로그램과 학교기업 프로그램과 그러한 차이가 있다는 점을 인정하면서, 유사 프로그램의 운영 사례를 소개한다.
  • 또한 학생들은 제품을 생산하는 방법 그 자체만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가격 결정. 예산 관리, 기자재 구입, 재고 관리, 제품 홍보 등의 활동을 하면서 산업의 전반적인 종합적 특성을 이해하고 배운다.
  • 본 연구는 학생들에게 현장실습 교육을 향상시키기 위해 학교기업 프로그램을 계획 중이거나 고려하고 있는 공업계 고등학교의 학교기업 도입과 운영 방안에 관한 의견을 수렴하고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 다. 설문조사는 2004년 5월 경남 진주에 소재하고 있는 D 공업고등학교, J 공업고등학교와 K 고등학 교의 교사와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하여 179부가 회수되었다.
  • 셋째, 사회적 효과이다. 학교기업 참여 학생들은 산업체의 기업문화를 배우면서 우수한 양질의 제품과 용역을 제공해 주는 일에 대한 중요성을 깨닫고 이를 실천하고자 노력한다. 또한 지역사회에 저렴한 가격으로 재화와 용역을 제공함으로써 지역사회에 봉사한다는 만족감을 가질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