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 강의 질 개선을 위한 강의 평가 문항 분석 - 서울대학교 이공계열 교양과목을 중심으로 -
Analysis on Evaluation Inquiry of Lectures for the Improvement on University Lecture Quality - Focused on Liberal Art Courses of Engineering and Science Schools at SNU -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8 no.4, 2005년, pp.52 - 63  

이희원 (서울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  강호선 (성남여자고등학교) ,  정연순 (서울특별시 대안교육센터) ,  허은녕 (서울대학교 지구환경시스템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대학의 교육경쟁력 강화가 곧 국가경쟁력 강화와 연계된다. 서울대학교는 그간 대학교육의 경쟁력 향상을 위하여 여러 방안을 시행하여 왔으며 그 중 대표적인 한 방법이 강의 질의 개선을 위한 강의평가라고 할 수 있다. 현재 대학에서 시행되고 있는 강의평가는 학생과 교수가 평가의 주체가 되지 못할 뿐 아니라 대학의 본부나 평가 위원회에서 개설된 강좌나 담당교수에 대한 평가로 사용하고 있다. 이때 잘못된 강의평가 방식을 사용할 경우 강의평가가 원 목적인 교수와 학생과의 대화증진으로 인한 강의 개선의 역할보다는 강의 평가 점수를 이용한 강좌의 서열화 및 교수의 업적 평가의 용도만 사용될 우려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강의의 서열화나 교수의 업적 평가를 위한 강의 평가가 아닌, 교육의 효과를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는 강의 평가 방식을 연구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서울대학교 교수들을 대상으로 현재 시행중인 강의평가방식에 대 한 의견을 조사하고, 국내 대학에서 활용하고 있는 강의평가 방식과 평가 문항을 분석하였다. 특히 서울대학교 이공계열 교양과목을 평가하기 위하여 활용하는 수강소감서 문항을 분석하고 현재 시행하고 있는 서울대학교 강의평가 방법에 대한 고찰과 함께 개선 방안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강의 평가를 위한 평가 방식의 문제점을 고찰함과 동시에 평가가 강의의 질 개선에 효과적으로 활용되기 위한 개선점을 모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ational competitiveness is related directly to the strength of educational competitiveness of universities. Seoul National University (SNU) has been taking efforts to improve its competitiveness in University education in variety of ways and the classroom assessment is one key example of those.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대학교육 혁신에 대 한 그간의 노력은 교육에 투입되는 요소인 물리적 교육시설 및 환경개선, 교수자의 양적 증대 등의 변화로 시도되었다. 그러나 본 연구를 통하여 체계적인 평가를 실시함으로써 교육의 투입 요소의 단순한 양적질적 증대를 우선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고, 체계적인 평가가 수행되고 평가 결과가 실제적으로 반영되어 강의 질 개선에 실천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자 하였다. 교육평가는 교육의 끝이 아니며 시작이다.
  • 마지막으로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학생 정보를 파악하는 문항을 포함하고 있는지에 대하여 조사하여 보았다. 강의평가의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은 여러 가지가 있다.
  • 본 연구는 서울대학교 교양과목에 대하여 실시하고 있는 강의 평가 문항에 관한 평가 결과를 토대로 기초 과학계열 교양과목 담당 교수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현재 실시되고 있는 평가문항에 대한 문제점을 분석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통하여 획일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평가 문항은 학문의 특성과 학습 환경을 고려하여 조정되어야 한다는 점과 신뢰성과 타당성을 갖춘 평가문항을 활용하여 강의평가가 갖 는 강좌의 질 개선에 기여할 수 있도록 활용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는 현재 활용되고 있는 서울대학교 교양과목 학생 수강 소감서의 평가문항을 분석함으로써 강의의 질 개선을 위한 강의평가의 활용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찾고자 하였다. 대학교육 혁신에 대 한 그간의 노력은 교육에 투입되는 요소인 물리적 교육시설 및 환경개선, 교수자의 양적 증대 등의 변화로 시도되었다.
  • 특히 서울대학교 이공계열교양과목을 평가하기 위하여 활용하는 수강 소감서 문항을 분석하고 현재 시행하고 있는 서울대학교 강의평가방법에 대한 고찰과 함께 개선방안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강의 평가를 위한 평가 방식의 문제점을 고찰함과 동시에 평가가 강의의 질 개선에 효과적으로 활용되기 위한 개선점을 모색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강의의 서열화나 교수의 업적평가를 위한 강의평가가 아닌, 교육의 효과를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는 강의평가 방식을 연구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서울대학교 교수들을 대상으로 현재 시행 중인 강의평가방식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고, 국내 대학에서 활용하고 있는 강의평가 방식과 평 가 문항을 분석하였다.
  • 강의평가는 단순히 개설 강좌와 담당 교수를 평가하는 단계를 넘어서서 강의의 수준을 향상시키고 면학 분위기를 조성하며 이상적인 수업의 모습과 수업의 지향점을 제시한다(Andrews, 1995).본 연구에서는 연구진의 토의 및 문헌연구를 통하여 강의평가 문항이 다음과 같은 이상적인 강의상(像)에 대한 기준을 제시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평가가 활용되어야 한다는 점을 확인하게 되 었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 서울대학교의 교양강의평가를 위하여 활용되고 있는 강의평가 문항의 적절성 및 타당성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학생 수강 소감서의 강의평가 문항이 자 연계열 및 이공계열 교양과목에 대한 평가항목으로 적절하며 타당한가에 관하여 자연계열 및 이공계열 교양과목 담당 교수들의 의견 교환을 통하여 수합하였다.
  • 세 번째로 학부와 대학원의 강의평가 설문지를 따로 만들어 실시하고 있는지 조사하여 보았다. 조사 결과 대학원용 강의평가 설문지를 따로 만들어 사용하고 있는 학교는 연세대 1개 대학으로 나타났다.
  • 이를 위하여 서울대학교 교수들을 대상으로 현재 시행 중인 강의평가방식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고, 국내 대학에서 활용하고 있는 강의평가 방식과 평 가 문항을 분석하였다. 특히 서울대학교 이공계열교양과목을 평가하기 위하여 활용하는 수강 소감서 문항을 분석하고 현재 시행하고 있는 서울대학교 강의평가방법에 대한 고찰과 함께 개선방안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강의 평가를 위한 평가 방식의 문제점을 고찰함과 동시에 평가가 강의의 질 개선에 효과적으로 활용되기 위한 개선점을 모색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4.실험(실습, 연습) 조교는 유능하였다.
  • 9.나는 이 과목을 친구나 후배에게 추천하고 싶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