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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베이직 스커트의 허리선 위치(位置)와 벨트 폭(幅)의 변화(變化)에 따른 시각적(視覺的)이미지
A study of the visual image by variations in the location of the waistline and width of the belt of the basic skirt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9 no.4, 2005년, pp.16 - 29  

이정순 (상명대학교 의상디자인) ,  한경희 (수원여자대학 패션코디네이션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differences of visual image by variations in the location of the waistline and width of the belt of the basic skirt. The stimuli are 21 samples: 7 variations of the location of the waistline and 3 variations of the width of the belt. The data has been ob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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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구미란ㆍ이정순15)의 20대를 대상으로 하는 기성복 브랜드의 기본 스커트의 치수 실태 및 패턴분석연구에서 조사대상 브랜드 모두 로우 웨이스트를 기본으로 하며, 벨트는 곡선벨트로 처리한다는 결과를 통하여 베이직 스커트를 대상으로 패턴디자인의 변화가 가능한 허리선의 위치와 벨트 폭을 변인으로 선정하여 허리선의 위치와 벨트 폭의 변화에 따른 베이직 스커트의 시각적 이미지를 고찰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베이직 스커트의 허리선 위치와 벨트 폭의 변화에 따른 시각적 이미지를 분석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자극물은 허리선의 위치 변화 7단계와 벨트 폭 변화 2단계의 3원 요인 설계로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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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베이직 스커트에 대한 허리선의 위치와 벨트 폭의 상호작용효과를 연구한 결과는? 1. 베이직 스커트의 허리선 위치와 벨트 폭의 변화에 따른 시각적 이미지를 요인분석 한결과 현시성요인, 기능성요인, 매력성요인의 3개의 요인으로 구성되었으며 현시성요인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2. 베이직 스커트의 허리선 위치 변화에 따른 시각적 이미지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허리선 위치 변화에 따라 현시성ㆍ기능성ㆍ매력성 요인 모두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다. 모든 벨트 폭에서 제허리선과 (N.W.-1cm)의 위치일 때 시각적 이미지는 가장 좋지 않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현시성 이미지와 매력성 이미지는 (N.W.-7cm)보다 허리선이 아래에 위치할 때 가장 좋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기능성 이미지는 (N.W.-3cm), (N.W.-5cm), (N.W.-7cm)일 때 좋은 것으로 평가되고 제허리선에서 7cm보다 더 아래로 내려가면 기능성의 이미지는 나빠지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3 베이직 스커트의 벨트 폭 변화에 따른 시각적 이미지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허리선의 위치가 제허리선에 있을 때 기능성 요인과 매력성 요인은 벨트 폭 간에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으며, 허리선 위치가 (N.W.-1cm)인 경우, 현시성요인은 벨트 폭 간에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다. 벨트 폭 변화에 따른 시각적 이미지의 평균값을 분석한 결과 (N.W.-1cm)을 제외하고 벨트 폭이 넓어질수록 현시성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능성의 이미지는 대체로 벨트 폭이 4.2cm 일 때 좋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매력성은 허리선의 위치에 따라 벨트 폭간의 차이는 다르게 나타났다. 4. 베이직 스커트의 허리선의 위치와 벨트 폭 변화에 대한 상호작용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두 요인간의 이원변량분석을 실시한 결과 주효과는 허리선의 위치는 모든 요인에서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으며, 벨트 폭은 기능성 요인에서만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다. 그리고 기능성의경우 허리선 위치와 벨트 폭에 대한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으나 현시성요인과 매력성요인은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현시성요인과 매력성요인은 다중분류분석결과 벨트 폭 보다는 허리선의 위치에 따라 시각적 이미지는 더 많은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소비자들의 성향은? 최근 소비자들은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에 따른 선택과 집중현상이 뚜렷해지고 개인가치를 중시하는 소비 성향이 확실해짐에 따라 과거에 비해 더욱 고차원적 감성소비가 주도하고 있다 의복은 인간의 내재된 감성과 정서에 기초하여 나타나는 시각적 이미지이므로 의복의 시각적 이미지 효과에 관한 연구는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오늘날 의복의 의의는? 오늘날 의복은 현대를 살아가는데 있어 인간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하여 이용하는 수단 중 하나로서 착용자를 지각하게 하는 시각적 상징이며, 인간 생활의 모든 분야에 걸쳐 다양한 상징적 의미를 전달하는 의사소통의 한 표현수단이다 의복의 시각적 이미지는 인상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며 착용자의 인체라는 특성을 바탕으로 착용자의 가치와 태도, 그리고 생활환경 등을 복합적으로 상징하는 단서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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