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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하위문화에 나타난 Black Leather Jacket 연구
A Study on Black Leather Jacket in Youth Sub-Culture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55 no.2 = no.92, 2005년, pp.92 - 104  

김지선 (전북대학교 의류학과) ,  엄혜정 (전북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reveal the concept and background of emergence of black leather jacket that began appearing in full-scale among youth sub-culture from 1950's, and to research its styles and aesthetic features on the basis of that. The researcher has intended to a theoretical frame to recreate b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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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블랙 레더 재킷의 미적 특성을 고찰함으로써 그것이 갖는 문화적 의미를 제시하고. 그 중요성을 재인식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단순히 블랙 레더 재킷이라는 한 아이템의 변천과정을 분석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미적 특성의 규명을 통해 블랙 레더 재킷이 갖는 가치를 재조명하였다. 또한 이를 발판으로 현대 패션에서 블랙 레더 재킷과 연관된 패션의 발전 전략을 모색하는 계기를 마련하고. 청년하위문화의 블랙 레더 재킷을 바탕으로 한 패션 디자인의 발상을 풍부하게 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 본 연구는 단순히 블랙 레더 재킷이라는 한 아이템의 변천과정을 분석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미적 특성의 규명을 통해 블랙 레더 재킷이 갖는 가치를 재조명하였다. 또한 이를 발판으로 현대 패션에서 블랙 레더 재킷과 연관된 패션의 발전 전략을 모색하는 계기를 마련하고.
  • 블랙 레더 재킷의 개념을 정립하고, 그 출현 배경과 변천. 스타일 유형을 분석함으로써 청년하위문화에 나타난 블랙 레더 재킷을 재조명하고자 하였다. 둘째, 블랙 레더 재킷의 미적 특성을 고찰함으로써 그것이 갖는 문화적 의미를 제시하고.
  • 이를 발판으로 하여 블랙 레더 재킷과 관련된 현재 패션 산업에서 다양하고 경쟁력 있는 디자인 전개를 유도하고, 나아가 패션 디자인의 발상을 더욱 풍부하게 하는데 기여하는 것을 연구의 의의로 하였다.
  • 이에 따라 블랙 레더 재킷에 관한 심도 있는 개별적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했으며, 본 연구자는 다음과 같은 연구 목표로 청년하위문화에 나타난 블랙 레더 재킷을 분석하여 그 미적 특징을 고찰하고자 하였다. 첫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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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2)

  1. 본래 비행기 탑승 시 착용했던 재킷 가죽 등으로 만들어 안쪽에 보아(boa)를 댄 것이 깃이나 소맷부리, 단에 보이게 하였다. 라사라교육개발원 (1995). 복식대사전, 도서출판 라사라, p. 1438 

  2. 프랑스어로 검정색 점퍼라는 뜻, Takamura. Z. (1997)는 프랑스에서 로커들(rockers)이 블루종 노아르로 알려져 있다고 언급하였다 

  3. 양미경 (2003). 하위문화 복식의 스타일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4. 엄소희 (1988). Punk Fashion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5. 장미선, 조규화 (1996). 로큰롤 패션(Rock'n roll Fashion)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0(2), pp. 323-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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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Polhemus, T. (1994). Street style: From sidewalk to catwalk. London: Thames & Huds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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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라사라교육개발원 (1995). 본래 비행기 탑승 시 착용했던 재킷 가죽 등으로 만들어 안쪽에 보아(boa)를 댄 것이 깃이나 소맷부리,단에 보이게 하였다. 복식대사전, 도서출판 라사라, p. 1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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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Farren, M. (1985). The black leather jacket. New York: Abbeville Press. p. 22 

  15. Farren, M. (1985). The black leather jacket. New York: Abbeville Press. p.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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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Farren, M. (1985). The black leather jacket. New York: Abbeville Press. p. 7 

  20. Takamura, Z. (1997). Roots of street style. Tokyo: Graphic Sha, p. 69 

  21. Sims. J. (1999). Rock fashion. Omnibus Press. p. 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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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Takamura, Z. (1997). Roots of street style. Tokyo:Graphic Sha. p. 86 

  24. Polhemus, T. (1994). Street style: From sidewalk to catwalk. London: Thames & Hudson, p. 57 

  25. ジョン.サベ一ジ 著 (1999). イギリス '族'物語: The History of English Youth Culture. 每 日新聞社, p. 45. 

  26. Polhemus, T. (1994). Street Style: from Sidewalk to Catwalk, p. 57 

  27. Farren, M. (1985). The black leather jacket. New York: Abbeville Press. p. 57, p. 9, p. 55 

  28. Haye, A. & DingwalL, C. (1996). Surfers soulies skin-heads and skaters: Subculture styles from the forties to the nineties. New York: The Overlook Press, p.48 

  29. Haye, A. & DingwalL, C. (1996). Surfers soulies skin-heads and skaters: Subculture styles from the forties to the nineties. New York: The Overlook Press, p.48 

  30. Haye, A. & DingwalL, C. (1996). Surfers soulies skin-heads and skaters: Subculture styles from the forties to the nineties. New York: The Overlook Press, p.45 

  31. Polhemus, T. (1994). Street Style: from Sidewalk to Catwalk, p. 67 

  32. 갈고리 십자 모양의 산스크리트어. 나치 독일의 상정으로 쓰이는 상징은 이와는 반대 방향으로서 주로 하켄크로이츠(Hakenkreuz)라 불린다. 파스칼세계대백과사전 인터넷 판 

  33. Takamura, Z. (1997). Roots of street style. Tokyo: Graphic Sha, p. 68 

  34. Polhemus, T. (1994). Street Style: from Sidewalk to Catwalk, p. 68 

  35. 로이 셔커 저, 이정엽, 장호연 역 (1999). 대중음악사전. 한나래,pp. 355-356 

  36. 양미경 (2003). 하위문화 복식의 스타일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 83 

  37. Polhemus, T. (1994). Street Style: from Sidewalk to Catwalk, p. 83 

  38. Takamura, Z. (1997). Roots of street style. Tokyo: Graphic Sha, p. 158. / 하세민 (1996), 헤비메탈대사전, 꾼 

  39. Polhemus, T. (1994). Street Style: from Sidewalk to Catwalk, p. 83 

  40. 특히 L.A는 메탈의 온상이 되었다. 많은 헤비메탈 밴드들이 LA에서 태어났고 그 중 머틀리 크루(Motley Crue). 건스 앤 로지스(Guns N'Roses) 등의 밴드에게 L.A. Metal 이라는 별명이 붙었다. L.A. Guns는 이 L.A. Metal 그룹의 2기에 속했던 그룹의 명칭이다. http://randy.x-y.net/rock/rock.html 

  41. Sims. J. (1999). Rock fashion. Omnibus Press. p. 59 

  42. Sims. J. (1999). Rock fashion. Omnibus Press. p. 57 

  43. Lurie, A. (2000). The language of clothes. New York: Henry Holt & Company. p. 161 

  44. ジョン.サベ一ジ 著 (1999). イギリス '族'物語: The History of English Youth Culture. 每 日新聞社, p. 131, p. 144. 

  45. Buxbaum, G. (1999). Icons of fashion: The 20th century. New York: Prestel, p. 120 

  46. Sims. J. (1999). Rock fashion. Omnibus Press. p. 55 

  47. http://www.punk77.com 

  48. Horn, M.. Gurel, L. 저, 이화연, 민동원, 손미영 역 1981). 의복: 제2의 피부. 까치, p. 40 

  49. 곽혜선, 금기숙 (1998). 흑색의상의 조형성과 상징성에 관한 연구. 복식, 37, pp. 231-252 

  50. 김순자 (2002). 펑크 스타일의 상징적 의미와 영향에 관한 연구. 복식, 52(6), pp. 139-164 

  51. Birren, F. 저, 김화중 역 (1987). 색채심리. 동국문화사, p. 182 

  52. 전후 게이 하위문화에서 '탐 오브 핀란드'는 피지크 잡지들과 영향을 주고받으며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다. 그의 드로잉들에는 선원, 경찰관, 군인의 신고전주의적인 제복들과 가죽 복장에 대한 페티시, 관음증, 새도매저키즘적인 환상과 욕망, 그리고 보디빌딩과 스테로이드라는 테크놀러지가 만든 근육질 육체와 남성성이 과장되어 나타났다. 콕토에서 고티에까지: In the Navy, 2003. 06. 07.. zelig. 자료출처: http://www.zeligpop.com 

  53. McDowell, C. (1997). The man of fashion: Peacock males and perfect gentlemen. New York: Thames & Hudson, p. 10 

  54. Maguire, J. & Conway, J. (2000). American flight jackets, Schiffer Military Hist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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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6. Jones, M.. Colon-Luge, E. (1987). Getting it on, New York: Abbeville 

  57. Polhemus, T. (1996). Style surfing: What to wear in the 3rd millennium, London: Thames & Hudson 

  58. Sims, J. (1999). Rock fashion, Omnibus Press 

  59. Steele, V. (1996). Fetish: Fashion, sex, and power.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60. Soen eye (1991). ファッション文化硏究誌 裝苑アイ 創刊?-第3?合本 

  61. McDowell, C. (1985). The man of fashion: Peacock males and perfect gentlemen. New York: Thames & Hudson. p. 10 

  62. Steele, V. (1996). Fetish: Fashion, sex, and power.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p. 155. p. 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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