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생들의 낮은 자존감 극복을 위한 독서치료 프로그램에 관한 고찰 -치료적 글쓰기 활동을 중심으로 -
A Study on Bibliotherapy Program for Middle School Student Who have Lower Self-Esteem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36 no.1, 2005년, pp.21 - 46  

양재한 (창원전문대학 문헌정보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인간의 마음구조와 자아존중감이란 무엇이며, 중학생들의 억압된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기 위한 치유적 글쓰기 활동에 대하여 살피고 있다. 이어서 중학생들의 낮은 자존감 극복을 위한 독서치료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is to deal with the cure writing activities for middle school students who have lower self-esteem. It also tries to find out what the structure of human mind and self-esteem are. Furthermore, Bibliotherapy program to overcome the lower self-esteem are designed for the students with the problems...

주제어

참고문헌 (48)

  1. 이영애,책원기를 통한 치유(서울 : 홍성사,2000) 

  2. 양재한, '讀書療法을 통한 ?在的 非行少年 人性治療.' 昌原專門大學論文集, 第2輯(1984, 12), pp.407-429 

  3. 이 과정은 창원전문대학을 책임대학으로 하여, 프로그램 운영대학은 전주대학교, 숭의여자대학, 상지영서대학대림대학, 가야대학교,동원대학, 경민대학, 경성대학교, 신라대학교 등 10개 대학 평생교육원에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4. 사단법인 한국대학부설평생교육원협의회, 민간자격증관리 실무편람 : 2005년 전반기(서울 : 동 협의회,2005),pp.273-274 

  5. "밀양고교생 집단성폭행 검찰수사종료", 경남신문 (2005. 1. 10), 6면 

  6. 문성주,Reasonerer의 자아존중감 향상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형성에 미치는 효과(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1991), p.2 

  7. 이선영,중학생들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독서치료 연구(석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대학원,2003) 

  8. 윤정옥. '독서치료의 이론과 적용,' 도서관(국립중앙도서관),제53권, 제1호(1998 봄),p.51 

  9. 이남희, 마음알기, 자기알기: 청소년을 위한 심리공부와 자기표현(서울 : 실천문학사, 2004), pp.115-116 

  10. 이부영, 분석심리학: C.G. Jung의 인간심성론,개정증보판(서울 : 일조각, 1998), pp.1-42 

  11. 이부영, 분석심리학: C.G. Jung의 인간심성론,개정증보판(서울 : 일조각, 1998), pp.61-66 

  12. 이부영, 분석심리학: C.G. Jung의 인간심성론,개정증보판(서울 : 일조각, 1998), pp.66-71 

  13. 이부영, 분석심리학: C.G. Jung의 인간심성론,개정증보판(서울 : 일조각, 1998), pp.49-57 

  14. 이부영, 분석심리학: C.G. Jung의 인간심성론,개정증보판(서울 : 일조각, 1998), pp.81-86 

  15. 이남희, 마음알기, 자기알기: 청소년을 위한 심리공부와 자기표현(서울 : 실천문학사, 2004), pp.34-38 

  16. 이남희, 마음알기, 자기알기: 청소년을 위한 심리공부와 자기표현(서울 : 실천문학사, 2004), pp.38-40 

  17. 나사니엘 브랜든,나를 존중하는 삶 : 삶의 활력,자기존중감,강승규 역(서울 : 학지사, 1994), p.55 

  18. 나사니엘 브랜든,나를 존중하는 삶 : 삶의 활력,자기존중감,강승규 역(서울 : 학지사, 1994), p.51 

  19. 이남희, 마음알기, 자기알기: 청소년을 위한 심리공부와 자기표현(서울 : 실천문학사, 2004), pp.116-119 

  20. 베르벨 바르데츠키, 따귀 맞은 영혼, 장현숙 옮김(서울 : 공리, 2003), p.22 

  21. 스캇 팩, 아직도 가야할 길, 신승철, 이종만 옮김(서울 : 열음사, 1991), p.25 

  22. 이남희,자기발견을 위한 자서전쓰기(서울 : 교보문고,2000), p.151-155 

  23. 이남희,자기발견을 위한 자서전쓰기(서울 : 교보문고,2000), pp.156-158 

  24. 이남희,자기발견을 위한 자서전쓰기(서울 : 교보문고,2000), pp.158-159 

  25. 장휘숙,청년심리학(서울 : 학지사, 1999). p.20 

  26. 이선영,중학생들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독서치료 연구(석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대학원,2003). p.26 

  27. 이선영,중학생들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독서치료 연구(석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대학원,2003). p.27 

  28. R.J. Riordan, 'Sctiptotherapy: therapeutic writing as a counseling adjunct,' Journal of Counseling & Development, Vol.74, No.1-2(1996), pp.263-268 

  29. 이영식,'독서치료 심리기법',심성계발을 위한 독서치료의 이론과 실제(서울 : 한국심성교육개발원, 2003), p.34 

  30. 이영식,'독서치료 심리기법',심성계발을 위한 독서치료의 이론과 실제(서울 : 한국심성교육개발원, 2003), p.33 

  31. 김현숙, 글쓰기 치료가 내향성 청소년들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석사학위논문,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1999), p.7 

  32. 이호철, 학대받는 아이들(서울 : 보리, 2001) 

  33. 로버타 진 브라이언트,누구나 글을 잘 쓸 수 있다,송영조 옮김(서울 : 예담, 2004), p.70 

  34. 이영식,'독서치료 심리기법',심성계발을 위한 독서치료의 이론과 실제(서울 : 한국심성교육개발원, 2003), pp.34-35 

  35. 국어교육위원회,글쓰기와 삶(서울 : 연세대학교 출판부, 1993). p.41 

  36. 김현숙, 글쓰기 치료가 내향성 청소년들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석사학위논문,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1999), p.13-17 

  37. 이남희, 마음알기, 자기알기: 청소년을 위한 심리공부와 자기표현(서울 : 실천문학사, 2003), pp.189-198 

  38. 이남희, 마음알기, 자기알기: 청소년을 위한 심리공부와 자기표현(서울 : 실천문학사, 2003), pp.203-209 

  39. 이남희, 마음알기, 자기알기: 청소년을 위한 심리공부와 자기표현(서울 : 실천문학사, 2003), pp.214-221 

  40. 김슬옹,'글쓰기를 활용한 독서치료',심성계발을 위한 독서치료의 이론과 실제(서울 : 한국심성교육개발원,2003), pp.275-277 

  41. 김슬옹,'글쓰기를 활용한 독서치료',심성계발을 위한 독서치료의 이론과 실제(서울 : 한국심성교육개발원,2003), pp.269-275 

  42. 새순교회 부설 어린이도서관은 2004년 1월 8일 개관하여, 현재 1만 4천여 권의 장서와 1,200여명의 이용회원을갖고 있다. 이 도서관 관장인 박영호 목사는 도서관 운영을 통해 개인의 인격성숙과 이웃사랑을 실천하고 독서를통해 개인, 가정, 교회 및 사회의 변화와 나아가 국가와 인류의 변화를 이룩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43. 본 연구의 독서치료 프로그램 설계 과정에서 10주간의 단계별 프로그램 활동 결과와 참여자가 성숙되어가는 모습, 치유적 책읽기와 말하기 등에 대한 사례는 지면의 제약으로 생략하였으며, 연구된 본 프로그램으로 향후 수차례 도서관 현장에서 적용한 후 이를 바탕으로 별도의 사례집을 간행할 예정이다 

  44. 매 단계별로 선정된 매체는 집에서 읽고 와 다음 프로그램 진행시 인도자와 함께 치료적 말하기(토론)를 하였다, 이는 이 프로그램의 목적인 참여자의 꿈과 비전을 구체화시키기 위한 것으로 이에 대한 매체로 위인전을 활용하고 있다 

  45. 콤플렉스란 무의식 속에서 힘을 발휘하고 있어 내 마음 속에 있는, 내 마음대로 되지 않는 또 하나의 나를 의미한다. 우리의 마음속에 잘 통합된 의식의 질서가 일시적으로 또는 장기적으로 교란되어 별안간 다른 사람이 된 것처럼 행동하는 경우가 있다. 그것은 우리의 마음에 이런 현상을 일으키는 어떤 것이 존재하기 때문인데, 그것을 융은 분석심리학에서 콤플렉스라 부르고 있다. 이부영,분석심리학: C.G. lung 의 인간심성론,개정증보판(서울 : 일조각, 1998), pp.49-57 

  46. 페르조나란 고대 그리스의 연극에서 배우들이 쓰던 가면을 말한다. 우리나라 말 가운데 페르조나와 유사한 말로'체면', '얼굴', '낮', '탈'과 같은 것이 있다. 우리의 자아(ego)는 외부세계와 접촉하는 가운데 여러 가지 행동양식을 익히게 되는데 이를 융은 분석심리학에서 페르조나로 부르고 있다. 이는 환경에 대한 나의 작용과 환경이 나에게 작용하는 체험을 거치는 동안 형성된다. 이부영,분석심리학: C.G. lung 의 인간심성론,개정증보판(서울 : 일조각, 1998), pp.81-82 

  47. 그림자란 나의 어두운 면, 즉 무의식적인 측면에 있는 나의 분신을 의미한다. 융은 그림자를 우리의 '어두운 형제'라고 불렀다. 그림자 속에는 분화되지 않은 마음의 기능과 덜 발달된 태도들이 들어 있다. 겉으로 도덕적인 것을강조하는 사람일수록 그림자에는 본능적인 반도덕적 충동이 그만큼 더 강하게 숨쉬고 있다는 것이다. 이부영,분석심리학: C.G. lung 의 인간심성론,개정증보판(서울 : 일조각, 1998), pp.71-73 

  48. 이남희,자기발견을 위한 자서전쓰기(서울 : 교보문고,2000),pp.56-7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