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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담자-참여자 중심 독서치료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Developing a Theoretical Model for Clients-participants Centered Bibliotherapy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1 no.3, 2017년, pp.65 - 81  

임성관 (휴독서치료연구소,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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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치료는 심리 정서적 어려움을 호소하는 사람들을 돕기 위한 활동 분야이다. 따라서 심리치료사들은 치료 장면에서 만나는 내담자 및 참여자들을 적절히 돕기 위해 이론적 배경을 쌓고 수련을 통해 실습 경험도 채워 나간다. 더불어 적정 치료 모형을 만들어 방법과 효과에 대해 알리고 활용한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독서치료 분야는 이미 20년 가까운 역사를 갖고 있음에도 여러 대상과 목표에 맞는 치료 모형이 개발 및 제안되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간중심상담 이론을 바탕으로 독서치료의 주체가 되는 내담자-참여자들을 중심에 둔 독서치료 모형을 개발해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향후 여러 대상과 목표에 맞는 독서치료 모형 개발의 기초 및 참고가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sychotherapy is an area of psychology that helps/treats people who are experiencing psychological and emotional difficulties by non-medical means. Psychotherapists build up theoretical backgrounds, profiles, and/or techniques to adequately assist clients and participants in the treatment of these 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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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외국은 물론 국내에서도 아직 독서치료 모형에 관한 연구는 다양하지 못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독서치료와 문학치료는 물론이고, 관련 학문으로서 독서치료 관련 논문을 많이 발표하고 있는 문헌정보학 및 독서 관련 분야(국문학 등)를 두루 고찰하였다.
  • 본 연구는 독서치료 프로그램 계획의 기반이 될 수 있는 내담자-참여자 중심 독서치료 모형을 개발하는데 목적을 두었으나,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 본 연구는 독서치료 프로그램 계획의 기반이 될 수 있는 내담자-참여자 중심 독서치료 모형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과정에 따라 연구를 실행하였다.
  • 본 연구는 인간중심상담 이론을 바탕으로 치료의 주 대상인 내담자와 참여자를 염두에 둔 ‘내담자-참여자 중심 독서치료 모형’을 개발해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 이에 본 연구는 내담자-참여자1) 중심 독서 치료 모형을 개발해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내담자 및 참여자는 독서치료에 참여하는 실질적인 주체로서 치료의 목표와 과정, 나아가 치료 효과까지 결정할 수 있는 사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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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독서치료에서 치료사가 제시한 문학작품이 참여자들에게 맞춤식 콘텐츠인 이유는 무엇인가? 독서치료는 문학작품을 매개로 치료사와 내 담자 및 참여자 사이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 어진다. 이때 치료사가 제시한 문학작품은 내담자 및 참여자들에게 있어 자신이 직접 겪은 일은 아니라는 측면에서 가상현실이면서, 그럼에도 어딘가 비슷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동일시(identification)를 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맞춤식 콘텐츠라고 할 수 있다. 이런 맥락에서 보자면 그동안 많은 대상들을 위해 계획 및 실행된 각각의 독서치료 프로그램들은 치료 대상과 유형에 따라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보편 타당한 모형을 기반으로 계획 및 실행된 것은 아니지만, 모두 가상현실을 바탕에 둔 하나의 모형이라고 볼 수 있다.
독서치료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독서치료는 문학작품을 매개로 치료사와 내 담자 및 참여자 사이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 어진다. 이때 치료사가 제시한 문학작품은 내담자 및 참여자들에게 있어 자신이 직접 겪은 일은 아니라는 측면에서 가상현실이면서, 그럼에도 어딘가 비슷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동일시(identification)를 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맞춤식 콘텐츠라고 할 수 있다.
가상현실을 활용한 심리 치료 콘텐츠는 심리치료를 받는 사람들에게 무엇을 제공해 줄 수 있는가? 그 중에서도 가상현실을 활용한 심리 치료 콘텐츠는 지금-여기를 살고 있지만 과거-거기로부터의 부정적 경험때문에 고통을 받고 있는 사람들을, 다시 그곳으로 돌아가 직면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는 새로운 모형이다. 즉, 대상별 유형별 맞춤식 가상현실을 제공해 각 내담자 및 참여자들에게 효과적인 치료 환경을 제공해 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는 가상현실이라는 기술적 하 드웨어와 각각의 콘텐츠라는 소프트웨어가 심리치료를 위한 여러 이론들은 물론이고, 각 이론을 기반으로 개발된 모형들을 통합 및 확장 할 수 있는 대안이 될 가능성도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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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나미현, 김병석. 2016. 독서상담 과정 모형 개발. 상담학연구, 17(5): 269-288.(Na, Mi-hyeon and Kim, Byeong-seok. 2016. "Development of a Biblio-counseling Process Model."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7(5): 269-288.) 

  2. 박재현. 2012. 문학치료에 있어서의 치료모형 모색. 문학치료연구, 24: 37-69.(Park, Jae-Hyun. 2012. "The Function of Literacy from the Therapeutic Perspective." Journal of Literary Therapy, 24: 37-69.) 

  3. 유현승. 2008. 독서치료 수업 모형 개발과 학생 반응연구.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국제.문화대학원 독서지도학과.(Yoo, Hyun Seung. 2008. The Development of Bibliotherapy Class Model and the Study of Students' Feedback. M.A. thesis, Department of Reading Instruction, The Graduate School of International and Cultural Studies, Kyonggi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4. 윤혜성. 2010. 인간-중심 상담의 활성화 방안 연구: 인간-중심 학습자들의 자기보고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Yoon, Hye-seong. 2010. A Study on the Promotion of Person-centered Counseling. M.A. thesis, Major in Counseling Psycholog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al Duksung Women's University.) 

  5. 이기명, 이제환. 2012. 치료적 독자상담의 이론적 근거와 개념적 모형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3(1): 53-72.(Lee, Kee-Myung and Lee, Jae-Whoan. 2012. "Theoretical Foundations and a Conceptual Model of Therapeutic Readers' Advisory Servic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3(1): 53-72.) 

  6. 이호중. 2007. 과학사사전 연구보고서: 2-1 과학철학. 서울: 한국과학사학회.(Lee, Ho-Joong. 2007. Research Report for Dictionary for History of Science.: 2-1 Philosophy of Science. Seoul: The Korean History of Science Society.) 

  7. 임성관. 2016. 도서관 독서치료사의 독서치료 경험 분석.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7(2): 417-436.(Lim, Seong-Gwan. 2016. "An Analysis on Bibliotherapy Experiences of Bibliotherapists in Librar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7(2): 417-436.) 

  8. Doll, B. and Doll, C. 1997. Bibliotherapy with Young People: Librarians and Mental Health Professionals Working Together. Englewood, Colorado: Libraries Unlimited,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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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Hesse, Mary B. 1966. Models and Analogies in Science. London: University of Notre Dame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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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Morgan, D. L. 1998. Planning Focus Group. California: Sage Publications. 

  13. Patterson, L. E. & Welfel, E. R. 1994. The Counseling Process. 4th ed. California: Thomson Brooks/Cole Publishing Company. 

  14. Rogers, C. R. 1942.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Boston: Houghton Mifflin Company. 

  15. Rogers, C. R. 1980. A Way of Being. Boston: Houghton Mifflin Company. 

  16. Watson, D. C. 1994. The Effects of Three Bibliotherapy Techniques on Fourth Graders' Self-Esteem, Reading Achievement, and Attitudes Toward Reading. Ph.D. diss., North Carolina State University, 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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