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문헌정보학 교과과정의 발전현황에 대한 비교$\\cdot$분석 연구
A Comparative Study on the Curriculum Development of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in Korea in Line with the Structural Shifts of the Society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36 no.1, 2005년, pp.479 - 503  

노영희 (건국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한국문헌정보학의 교과과정은 사회의 변화에 맞추어 발전적인 교과과정으로 변화되어 왔다. 정보사회의 도래에 따른 학과명 개명, 정보학 및 정보조사제공 과목의 강세, 기록관리학 과목의 새로운 개설, 학부제 시행에 따른 문헌정보학 교과목의 대폭적인 개정 등은 사회의 변화와 정책을 반영한 현상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학과명 개명 시기와 학부제 시행전. 학부제 시행 시기, 학부제 시행 후의 교과과정을 문헌자료 비교를 통해서 비교 분석함으로써 학부제의 영향 및 정보기술의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in Korea has developed its curriculum corresponding to the rapidly changing social needs. Upon the arrival of information society, a series of structural adjustments were implemented including renaming the department, underpinning the sector of Information Science and I...

주제어

참고문헌 (27)

  1. 구본영, 문헌정보학입문, 서울 : 한국도서관협회, 2003 

  2. 구본영, "도서관학 교육과정 구성의 원칙," 도서관학,제5집(1988), pp.45-72 

  3. 구분영,박미영, "문헌정보학에서의 인공지능과 전문가 시스템 교육과정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제32권,제2호(1998,6), pp.211-235 

  4. 권기원, "한국의 도서관학 교육제도에 대한 고찰: 전문학교에서 대학원까지의 교과과정을 중심으로," 도서관학 제5집(1978),pp.104-124 

  5. 권은경, "도서관학 교육의 비교연구: 한국과 일본의 교과과정분석을 중심으로," 도서관학논집,제8집(1981), pp.1-29 

  6. 김명옥, "문헌정보학의 교육방향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제31권,제2집(1997,6), pp.121-138 

  7. 김성수, "문헌정보학의 교육목적 및 교과과정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 하계학술발표회,1998, pp.40-80 

  8. 김성수, "학부제 관련 문헌정보학 교육목적 및 교과과정 연구," 도서관학논집,제28권,제1집(1995), pp.355-383 

  9. 김자후, "문헌정보학 교과과정 모형 개발," 사회과학연구,제9집(1999),pp.303-335 

  10. 남태우,정준민, "정보사회를 대비한 정보전문가 양성을 위한 산학협동 및 교과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제28권(1995),pp.193-245 

  11. 노영희, 최원태, 2004 한국문헌정보학 교과과정, 서울 : 구미무역(주),2005 

  12. 엄영애, "도서관계의 경향와 사시적 교육의 변화," 도서관학논집, 제29집(1998),pp. 141-169 

  13. 엄영애, "문헌정보학과의 정보기술 교과목에 대한 연구," 한국도서과학.정보학회지,제33권,제3호(2002. 9), pp. 415-430 

  14. 이은철, "학부제 도입에 따른 문헌정보학 교육의 제문제," 1996년도 한국문헌정보학과교수협의회 정기총회 및 하계세미나 발표논문요지, 서울 : 한국문헌정보학과교수협의회, 1996 

  15. 이재철, "문헌정보학의 학명에 관한 고찰," 정보관리학회지,제7권,제2집,pp.3-34 

  16. 이제환, "전환기 '한국' 문헌정보학의 새로운 패러다임 모색," 문헌정보학회지,제28권(1998),pp.1-40 

  17. 이종수, 문헌정보학 분야의 과정별 교과과정 비교연구, 서울 :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1994 

  18. 정진식, "문헌정보학과 교과과정분석과 모형개발," 국회도서관보, 제28권, 제6집(1991, 12), pp.3-63 

  19. 조찬식,한만호, "문헌정보학과 경영정보학의 교과과정 비교 연구," 산업연구, 제8권(2002),pp.31-54 

  20. 최성진,윤병태,구본영, "한국적 도서관학 교육과정 연구," 도서관학,제12집(1985),pp. 269-327 

  21.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도서관학과 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구, 서울 한국대학교육협의회,1989 

  22. 한복희, "도서관 및 정보전문직 교육방향에 관한 연구: 교과과정 분석을 통하여," 도서관학,제11집(1984), pp. 43-75 

  23. 한복희, "학부제하의 문헌정보학과 교육과정 개발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제32권,제4호(1998, 12), pp.1-29 

  24. 한복희, "변화하는 도서관환경에 대비한 문헌정보학과의 교과과정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0권,제2호(1999,6), pp.179-198 

  25. 한상완, "학부제 실시와 문헌정보학의 진로," 1996년도 한국문헌정보학과교수협의회 정기총회 및 하계세미나 발표논문요지, 서울 : 한국문헌정보학과교수협의회,1996 

  26. 한순정, "최근 미국의 정보전문가 교육의 동향과 한국 사서교육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 도서관학 제12집(1985),pp.149-161 

  27. 홍현진, "정보전문직 구조적인 변화와 정보학 교육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국회도서관보 제28권 제2호,제3호(1991),pp.3-20, pp.18-3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