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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변범퍼영역모델을 이용한 항로설계기법(I)
A Study on the Ship Channel Design Method using Variable Bumper Area Model (I)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29 no.1 = no.97, 2005년, pp.9 - 15  

정대득 (목포해양대학교 해상운송시스템공학과) ,  이중우 (한국해양대학교 토목환경시스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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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만의 계획 및 개발단계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항로의 설계이다. 대부분의 경우 수심이 확보되어 있는 수역이라면 항로의 설계의 핵심은 항로의 배치와 항로폭의 결정이 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가변범퍼영역모델을 이용하여 항로를 설계하고 평가한다 이 모델은 선박의 주요명세, 선박점용이론, 선박의 속력, 선박지휘자의 조선기술과 경험을 항로설계에 반영할 수 있으며, 특히 선박의 운동 및 조종특성에 영향을 주는 외력을 정확하게 반영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선박조종자의 선박제어와 외력 등에 의해 생성되는 선박의 동적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해 전기능선박조종시뮬레이터를 이용하였으며, 항로의 적정성과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해 점용도와 점용지수를 정의한다. 개발된 항로설계기법을 울산신항개발계획에 적용하였다. 이 계획에서 항로의 폭은 전장의 1.5배 중심교각 57도인 만곡부의 곡률반경은 전장의 5.0배로 설계하였으며, 항로부근에는 SBM이 위치하고 있다. 모델의 적용결과 항로의 폭과 곡률반경은 적절하지만, 대각도 변침과 항로부근에 위치한 SBM에 의해 선박조선상의 어려움이 야기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design ship channel is one of important factors for planning and developing a port. In most case, the core factors for designing ship channel are the layout and width of channel provided the net underkeel clearance is secured to be safe enough to pass. In this study, Variable Bumper Area(VBA) mo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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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항로설계기법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기존의 항로설계 방법에서 설계 인자로 제시하였으나 실제적 으 로는 적용하기 매우 곤란했던 것들을 고려할 수 있는 가변 범 퍼영역모델(이하 모델)을 개발한다. 이를 위해 전기 능선 박조 종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외력에 의한 영향과 조선 자의 선박 조종 특성을 분석하고, 선박점용이 론을 적용하여 해상교통환경을 고려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항로설계에 대한 PIANC 규칙과 설계기준에는 명시되어 있지만 실제적으로 감안하기 불가능하거나 매우 곤란한 설계 인자를 고려하여 항로의 적정성과 안전성을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기법을 제안하였다. 이러한 설계 인자 에는 조종성능과 같은 선박 요인, 외력과 해상교통 특성과 같은 환경요인, 선박 조선 자의 조선 특성과 같은 인적 요인 및 안전을 위한 여유 폭 등이 있다.

가설 설정

  • - 굴곡부에 대한 항로중심선의 교각은 30도를 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30도를 넘을 경우 항로 굴곡부의 중심선은 곡률반경이 대상 선박 전장의 4배 이상의 원호가 되어야 한다.
  • - 폭이 넓고, 수심이 충분할 것
  • 0으로 하여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선박의 중심에서부터 외력에 의한 선체의 동요와 선박제어에 의한 편각으로 완전히 점용 되는 항과 영역의 끝( W까지의 수역에 대한 점용도 는 1.0, 方점에서부터 선폭(3) 지점까지의 수역에 대한 점용도 는 잠 정적인 충돌 또는 항로이탈로 간주하여 0.9, 가변 범퍼 영역의 끄 c)에서는 0.0, 少+3점에서 c 점 사이의 수역에 대한 점 용도는 선형적으로 감소하는 것으로 가정한다[Fig.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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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한국항만협회 (2000), 항만 및 어항설계기준 

  2. 해양수산부 (2003), 울산신항 개발계획 정비용역 보고서 

  3. IABSE (1993), 'Ship Collision with Bridge' 

  4. PIANC(1980), 'International Commission for the Reception of Large Ships', Report of Working Group IV 

  5. William C. Webster (9192) 'Shiphandling Simulation Application to Waterway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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