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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모델을 이용한 해상교량 하부 적정 직선항로 길이에 대한 기초 연구
A Basic Study on Proper Straight Route Distance under Marine Bridge using ES Model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4 no.2, 2018년, pp.133 - 139  

박영수 (한국해양대학교 해사수송과학부) ,  최광영 (대한민국해군) ,  박상원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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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교량 하부의 직선항로 길이 확보는 선박 통항 안전을 위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그러나 항만 및 어항 설계기준에 따르면 해상교량 하부 직선항로 길이는 선박길이의 8배로 획일적인 가이드라인을 적용하고 있다. 본 연구는 적정 해상교량 하부직선길이를 도출하기 위해 ES 모델을 이용하여 항로폭, 통항량, 항로의 곡률, 직선항로길이에 따른 위험도 비율을 확인했다. 확인 결과 항로의 곡률이 $45^{\circ}$의 경우 항로길이가 3L에서 10L로 길어짐에 따라 위험도 비율이 2.27 % 감소했다. 곡률에 따른 위험도는 직선항로의 길이가 3L의 경우 곡률이 $45^{\circ}$에서 $0^{\circ}$로 변하면서 위험도 비율이 4.83 % 감소하는 것을 확인했다. 또한 항로폭 400 m, 시간당 발생선박이 20척의 조건에서 항로의 곡률별, 직선항로에 따른 위험도 비율은 최대 1.45 % 감소하는 것을 확인했다. 이를 통해 해상 교량 건설 시 항로의 혼잡도 및 곡률에 따라 일정 길이 이상의 직선항로가 필요함을 검증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eeping a proper straight route length under the marine bridge is one of the important factors for the safe passage of ships. However, according to port and harbor design standards, there is only a constant guideline of 8 times the length of the marine bridge underpass. On this study, we used the 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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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는 건설 예정인 해상 교량 하부의 직선항로 길이의 가이드라인에 대한 검증과 선박운항자의 위험도를 기반으로 한 환경스트레스 모델(Environmental Stress model, 이하 ES 모델)을 이용한 정량적 평가를 통하여 교량 하부의 적정 직선항로 길이를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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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해상 교량이 설치될 때 고려하는 사항은? 우리나라의 해상 교량은 인천대교를 비롯하여 99개가 설치되어 있다(MOLIT, 2017). 2009년부터 이러한 해상교량 설치 시, 통항선박에 지장을 줄 경우에는 해상교통 안전진단을 실시하여 안전을 확보하도록 하고 있다(Maritime safety act, 2017). 안전진단 시에는 해상교량 하부의 항로 폭 및 직선 길이에 대해 항만 및 어항 설계 기준(MOF, 2014)에 명시된 가이드라인에 따라 검토하고 선박조종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선박 통항에 지장 여부를 검증하고 있다.
해상 교량의 안전진단에 사용되는 지침은? 2009년부터 이러한 해상교량 설치 시, 통항선박에 지장을 줄 경우에는 해상교통 안전진단을 실시하여 안전을 확보하도록 하고 있다(Maritime safety act, 2017). 안전진단 시에는 해상교량 하부의 항로 폭 및 직선 길이에 대해 항만 및 어항 설계 기준(MOF, 2014)에 명시된 가이드라인에 따라 검토하고 선박조종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선박 통항에 지장 여부를 검증하고 있다. 지금까지 해상교량 하부 통항 선박의 안전 확보를 선박조종 시뮬레이션을 통한 연구(Lee et al.
해상교량 하부 통항 선박의 안전 확보를 위한 직선길이에 대해 해상이용자의 의견은? (2008)의 연구에서는 해상 교량 부근에서의 해양사고 조사분석을 통한 직선길이 확보 필요성을 제시하였고, 일본에서는 해양사고 분석을 통해 선박길이의 8배를 직선길이로 제시하였다(Kuniaki, 1991; Fujii and Mizuki, 1998). 그리고 해상이용자 설문조사를 통해 직선길이는 최소한 선박길이의 8배 이상을 확보해야한다고 제시한 연구도 있다(Lee et al.,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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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Fujii, Y. and N. Mizuki(1998), Design of VTS systems for water with bridges,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symposium on advances in ship collision analysis, pp. 177-190. 

  2. Inoue, K.(2000), Evaluation Method of Ship handling Difficulty for Navigation in Restricted and Congested Waterways, The Royal Institute fo Navigation, Vol. 53, No. 1, pp. 167-180. 

  3. KMOU(2017),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Report of Maritime Traffic Safety Diagnosis on Yeongjong-Cheongna-Linked Road, pp. 278-296. 

  4. Kuniaki, S.(1991), On the Safety of Waterways Passing through Bridges Based on the Analysis of Ship Collision Accident, Japan Institute of Navigation, Vol. 84, pp. 103-111. 

  5. Lee, Y. S., I. S. Cho, J. H. Cho and C. U. Song(2008), A Study on the Analysis of Ship Handling Simulation about Domestic Sea Bridge over the Harbor,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2, No. 5, pp. 321-326. 

  6. Lee, Y. S., Y. S. Park, U. Lee, C. H. Jung and J. S. Park(2009), A Study on the Proper Location and Scale of Bridge Crossing navigable Waterways Considering the Safety of Marine Traffic,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3, No. 5, pp. 295-301. 

  7. Maritime Safety Act.(2017), http://www.law.go.kr/ (accessed: 11TH Dec. 2017). 

  8. MOF(2017),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Maritime Safety Audit Scheme Index of Enforcement,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Notification No. 2017-21(2017), pp. 26-33. 

  9. MOF(2014),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Port and Harbor Design Standards, p. 1213. 

  10. MOLIT(2017),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Raod Bridge and Tunnel Statistics, http://stat.molit.go.kr/portal/main/ (Accessed: 11TH Dec. 2017). 

  11. Park, Y. S., Y. S. Lee, J. S. Park, I. S. Cho and U. Lee(2008), A Proposal of Bridge Design Guideline by Analysis of Marine Accident Parameters occurred at Bridges Crossing Navigable Waterways,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2, No. 10, pp. 743-7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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