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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주화 훈련과 전문성이 인지 문제 해결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categorization training and expertise on cognitive problem solving 원문보기

인지과학 = Korean journal of cognitive science, v.16 no.1, 2005년, pp.53 - 67  

이희승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  손영우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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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전문성에 따른 범주화 양상의 차이를 확인하고, 범주화 훈련이 전문성에 따라 인지 문제 해결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았다. 실험 떼서는 수학 연립방정식 문제를 사용하여 전문성 수준에 따른 집단별 문제 범주화 양상의 차이를 확인하였다. 전문가는 주로 문제 해결방법과 관련된 문제의 구조적 특징을 범주화의 기준으로 사용하였지만, 초보자는 문제의 표면적 정보를 기준으로 하여 범주화하였다. 그러나 문제의 구조를 명시적으로 표현한 조건 범주화 상황에서 초보자의 범주화 양상이 전문가와 같은 형태로 변화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초보자와 전문가의 범주화 양상이 다른 것은 초보자들이 문제의 깊은 구조를 파악하는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실험 2에서는 문제의 구조가 명시적으로 표현된 조건 범주화 훈련이 문제해결 능력의 향상을 가져올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문제 해결 훈련을 한 집단과의 비교를 통해 전이 검사수행을 살펴보았다. 실험 결과, 전문가 집단은 문제해결 훈련이 효과적이었던데 반해, 초보자 집단은 문제 분류훈련이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초보자의 경우 문제의 깊은 구조를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를 명시적으로 보여주어 훈련시킴으로써 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전문성의 수준에 따라 서로 다른 형태의 교육방법이 사용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esent study identified categorization pattern differences between experts and novices and examined whether categorization training has positive effects on problem solving. In experiment I, we examined categorization differences between groups according to expertise using mathematical equation pro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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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실험 2의 목적은 문제 범주화 훈련 이 문제 해결 능력의 향상을 가져올 수 있는 지 검증하는 것이다. 문제 범주화 훈련의 효과를 전문성의 수준에 따라 전문가 집단과 초보 자 집단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 문제 범주화 훈련의 효과를 전문성의 수준에 따라 전문가 집단과 초보 자 집단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또한 훈련 단 계에서 연습한 문제와 같은 유형과 다른 유형 의 문제를 전이 검사의 과제로 사용함으로써 유사전이 (near transf&r)와 비유사전이 (far transfer) 에의 범주화 훈련 효과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 실험 1의 목적은 전문가와 초보자 집단별 문제 범주화 양상을 확인하고자 하는 것이다. 문제의 표면 정보 적절성의 수준을 조작하여, 전문성 수준에 따라 구분된 각각의 집단이 수 학 문제를 범주화하는데 있어 문제의 구조적 특징과 표면적 특징에 의존하는 정도를 비교 하였다.
  • 따라서 문제의 구조를 명시적으로 보여준 조 건에서 문제를 범주화하는 훈련만을 통해서 문제 해결 능력이 향상될 수 있는지 문제를 직접 풀어보는 훈련을 한 집단과의 비교를 통해서 검증해볼 수 있을 것이다. 이 때, 문제 범주화 훈련이 훈련 단계에서 연습했던 문제 유형에 대해서만 수행 향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지 혹은 훈련 단계에서 연습하지 않았던 새로운 문제 유형에 대해서도 수행 향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지 검증해봄으로써 문제 범주화 훈련의 효율성을 살펴볼 수 있다. 이는 Barnett과 Ceci(2002)의 연구에서 지식영역 (knowledge domain)의 유사성 정도에 따라 유사 전이 (near transfer) 와 비유사전이 (far transfer) 로 나눈 것을 토대로 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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