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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온도차 모형 스털링 엔진의 작동 해석
Analysis of The Operation of a Low Temperature Differential Model Stirling Engine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29 no.4 = no.235, 2005년, pp.519 - 525  

원민영 (영남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부) ,  정평석 (영남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peration of a low temperature differential model stirling engine is tested and analyzed by Simple analysis model. The heat transfer coefficients are required for Simple analysis, and the coefficients are determined by coinciding the P-V diagram of analysis to the diagram of experiment. The res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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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특별 호】, 회전속도가 수 rps로서 작동이 과격하지 않아 엔진의 작동을 관찰하기 쉽고, 온도 및 압력변화의 측정이 용이한 저온도차 모형 스털링 엔진의 작동 특성에 관하여 알아보았다. 저 온도 차 모형 스털링 엔진은 에너지 변환 측면에서 실용성은 없으므로 내부마찰을 최소화하여 낮은 온 도 차의 열원을 이용하여 자체적인 연속 회전운동의 실현을 목표로 한다.
  • 이론적 해석의 목적은, 실험대상의 작동에 대한 적절한 해석 모델을 제시함으로써, 내부압력, 온도, 회전수 등 실험대상의 작동 특성을 이해하고, 일반적인 최적 조건 등을 탐색함으로써 모형뿐만 아니라 실제 엔진의 설계 시 유용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 본 연구에서는 특별 호】, 회전속도가 수 rps로서 작동이 과격하지 않아 엔진의 작동을 관찰하기 쉽고, 온도 및 압력변화의 측정이 용이한 저온도차 모형 스털링 엔진의 작동 특성에 관하여 알아보았다. 저 온도 차 모형 스털링 엔진은 에너지 변환 측면에서 실용성은 없으므로 내부마찰을 최소화하여 낮은 온 도 차의 열원을 이용하여 자체적인 연속 회전운동의 실현을 목표로 한다. 열원으로서는 커피잔, 컴퓨터 모니터의 열, 증발 냉각, 나아가서 손바닥의 체온 등을 열원으로 하여 작동이 가능하며, 0.

가설 설정

  • (1) 작동 유체 전체의 질량은 일정하다.
  • (2) 작동 유체는 공기로서 이상기체이다.
  • (3) 엔진 내부의 압력은 전체가 균일하다.
  • (5) 가열 판이나 냉각 판과 작동 유체 사이의 열전 달은 온도 차에 비례하며, 열전달 계수는 일정하다. (6) 작동 유체의 비열은 일정한 상수이다.
  • (7) 작동 유체의 운동 에너지는 무시한다.
  • (8) 열의 재생 효과는 무시한다.
  • 둘째, 본 해석에서 엔진 내부의 기체가 변위기를 통과하는 순간 다른 영역의 기체와 완전히 혼합된다고 가정하였는데, 실제로는 상당량의 기체는 변위기를 통과하더라도 가열 판 또는 냉각 판에 부딪치기 전까지는 원래 출발공간의 온도를 유지할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다가 상사점이나 하사 점에서 변위기 이동 방향이 바뀌게 되면 유입되던 기체가 열전달에 참가하지 못하고 원래의 공간으로 되돌아갈 것이 예상되며, 이 또한 열을 재생하는 것과 유사한 결과로 나타날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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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Urieli, I. and Berchowitz, D. M., 1984, Stirling Cycle Engine Analysis, Adam Hilger Ltd., Bristol 

  2. Hoseon Yoo, 1990, 'An Approximate Analytical Solution to the Ideal Adiabatic Model of Stirling Engines,' Transaction of the KSME, Vol. 14, No. 1, pp. 179-188 

  3. Hoseon Yoo and Sung Tack Ro, 1990, 'The Preliminary Design of Stirling Engines Considering the Regenerator Effectiveness,' Transaction of the KSME, Vol. 14, No. 5, pp. 1356-1364 

  4. Gapsuk Choi, Taein Park, Junbyun Choi, Janghee Lee and Uiseon Hwang, 1990, 'Development of a Stirling Engine,' Annual Report of Development of a Marine Stirling Engine, Science and Technology Department 

  5. http://www.bekkoame.ne.jp/~khirata/ 

  6. http://www.stirlingengine.com/ 

  7. James R. Senft, 1996, An Introduction to Stirling Engines, Moria Press 

  8. James R. Senft, 1993, An Introduction to Low Temperature Differential Stirling Engines, Moria Press, p. 37 

  9. http://www.baileycraft.com/senft.htm. 'A Special Note on Low Temperature Stirling Engines.' 

  10. Costea, M. and Feidt, M., 1998, 'The Effect of the Overall Heat Ttransfer Coefficient Variation on the Optimal Distribution of the Heat Transfer Surface Conductance of Area in a Stirling Engine,' Energy Conversion & Management, Vol. 39, No. 16, pp. 1753-17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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