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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레이 열전달을 이용한 저온도차 스털링 엔진의 실험적 개념 연구
Experimental Feasibility Study on Low-Temperature Differential Stirling Engines with Water Spray Heat Transfer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8 no.6 = no.345, 2014년, pp.475 - 482  

장선준 (이노베이션케이알 신사업본부) ,  이윤표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도시에너지시스템연구단) ,  심규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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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스프레이 열전달을 이용한 저온도차 스털링 엔진의 실험적 개념 연구를 제시한다. 스프레이 열교환기는 노즐을 통하여 엔진 작동 공간에 직접 물을 분사함으로써 엔진 성능을 저해하는 불용 공간을 최소화하고 열전달 효율을 높였다. 직접 구현된 실험 스털링 엔진의 실증 실험은 운전 시점의 기동 특성, 정상 상태의 운전 특성, 엔진의 출력 특성에 대하여 진행하였다. 실험 결과, 열수 유량 증가에 대하여 엔진 기동 시 작동 최소 온도는 감소한 반면, 고온부 온도와 고온부-저온부 온도차는 대체로 일정하였다. 정상 상태 운전의 경우 열수 온도 및 유량 증가에 대하여 작동 주파수는 증가하였다. 엔진 출력은 열수 온도 및 유량 증가에 따라 사이클당 일 및 작동 주파수 증가로 인하여 증가하였다. 본 연구에서 구현된 실험 스털링 엔진은 열수 유량 30 ml/min, 열수 온도 $65^{\circ}C$, 고온부-저온부 온도차 $6^{\circ}C$ 이상에서 엔진 출력 0.05W 수준으로 안정된 기동 및 운전 특성을 보였으며, 향후 출력 증가 및 다양한 적용 연구를 지속할 계획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the results of an experimental feasibility study on low-temperature differential Stirling engines with water spray heat transfer. The water spray enhances the efficiency of the heat transfer from heat sources to the engine and reduces the performance degeneration due to the dea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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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를 통하여 스프레이 열전달을 이용한 저온도차 스털링 엔진의 종합적인 열/동역학적 실험을 통하여 구현 및 실증하였다. 현재 실험 스털링 엔진의 출력은 0.
  • 본 연구에서는 고온 및 저온의 액체를 노즐을 통해 엔진 내부에 분사함으로써 엔진의 작동 공간 내부에서 직접 열교환하는 스프레이 열교환기를 스털링 엔진에 적용하여 효율적인 저온도차 스털링 엔진을 구현하고 실험적으로 검증하는 개념적 실증연구를 수행하였다. 스털링 엔진을 위한 스프레이 열교환기의 개념은 Siegel(7) 및 Jang(8) 등에 의해 제안된 바 있으나 아직까지 실증연구가 수행된 바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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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털링 엔진이란? 스털링 엔진(Stirling engine)은 최근 지구 온난화와 화석연료의 고갈로 인하여 신재생에너지 및 폐에너지를 전력으로 변환하기 위한 핵심장치로서 새롭게 각광을 받고 있다. 스털링 엔진은 1816 년영국에서 로버트 스털링(Robert Stirling)에 의해 고안된 스털링 사이클을 기반으로 닫힌 공간 안의 작동 가스를 서로 다른 온도에서 압축·팽창시켜 열에너지를 기계적 운동에너지로 변환하는 열기관이다. 일반적으로 스털링 엔진은 열원으로부터 열에너지를 공급받는 디스플레이서 피스톤(displacerpiston)과 기계적 동력을 발생하는 파워 피스톤(power piston), 효율 향상을 위한 내부 열교환기인 재생기(regenerator)로 구성된다.
스털링 엔진의 장점은? 일반적으로 스털링 엔진은 열원으로부터 열에너지를 공급받는 디스플레이서 피스톤(displacerpiston)과 기계적 동력을 발생하는 파워 피스톤(power piston), 효율 향상을 위한 내부 열교환기인 재생기(regenerator)로 구성된다. 이 엔진은 이상적인 카르노 사이클에 필적하는 높은 효율, 운전 정숙성, 구조적 단순성, 다양한 열원에 대한 응용성 등 많은 장점으로 인하여, 현재 가정용 소형 열병합 발전, 태양열 발전, 폐열 회수 등에 대한 적용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1,2)
스털링 엔진은 무엇으로 구성되어있는가? 스털링 엔진은 1816 년영국에서 로버트 스털링(Robert Stirling)에 의해 고안된 스털링 사이클을 기반으로 닫힌 공간 안의 작동 가스를 서로 다른 온도에서 압축·팽창시켜 열에너지를 기계적 운동에너지로 변환하는 열기관이다. 일반적으로 스털링 엔진은 열원으로부터 열에너지를 공급받는 디스플레이서 피스톤(displacerpiston)과 기계적 동력을 발생하는 파워 피스톤(power piston), 효율 향상을 위한 내부 열교환기인 재생기(regenerator)로 구성된다. 이 엔진은 이상적인 카르노 사이클에 필적하는 높은 효율, 운전 정숙성, 구조적 단순성, 다양한 열원에 대한 응용성 등 많은 장점으로 인하여, 현재 가정용 소형 열병합 발전, 태양열 발전, 폐열 회수 등에 대한 적용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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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Kongtragool, B. and Wongwises, S., 2003, "A Review of Solar Powered Stirling Engines and Low Temperature Differential Stirling Engines,"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Vol 7, pp. 131-145. 

  2. Paepe, M. D., D'Herdt, P. and Mertens, D., 2006, "Micro-CHP Systems for Residential Applications," Energy Conversion and Management, Vol. 47, pp. 3435-3446. 

  3. Rizzo, J. G., 1997, The Stirling Engine Manual, Camden Miniature Steam Services, Somerset, pp. 1, 153, 155. 

  4. Senft, J. R., 1991, "An Ultra-Low Temperature Differential Stirling Engine," Proceedings of the 5th International Stirling Engine Conference, Paper ISEC 91032, Dubrovnik. 

  5. Kongtragool, B. and Wongwises, S., 2007, "Performance of A Twin Power Piston Low Temperature Differential Stirling Engine Powered by A Solar Simulator," Solar Energy, Vol. 81, pp. 884-895. 

  6. Kongtragool, B. and Wongwises, S., 2006, "Thermodynamic Analysis of A Stirling Engine Including Dead Volumes of Hot Space, Cold Space and Regenerator," Renewable Energy, Vol. 31, Issue 3, pp. 345-359. 

  7. Siegel, A. and Schiefelbein, D., 1997, "Stirling Engine with Injection of Heat Transfer Medium," United States Patents, 5638684. 

  8. Jang, S.-J., Lee, Y. P. and Cho, B. H., 2013, "Stirling Engine of Which the Heat-Exchanger Parts are Improved," Korean Patent 10-1239846. 

  9. Kongtragool, B. and Wongwises, S., 2005, "Investigation on Power Output of The Gamma- Configuration Low Temperature Differential Stirling Engines," Renewable Energy, Vol. 30, pp. 465-476. 

  10. Remsburg, R., 2000, Thermal Design of Electronic Equipment, CRC press, p. 62. 

  11. Holman, J., 1976, Heat Transfer 4th edition, McGraw, p. 219. 

  12. http://www.totalnozzl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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