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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율적인 평가를 위한 문항 관리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Test Management System to Evaluate Efficiency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9 no.2, 2005년, pp.329 - 337  

박경태 (장림초등학교) ,  이재무 (부산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일선 교육 현장에 ICT의 본격적 활용과 함께 교육 방법 및 평가에서 많은 발전과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그러나 교육 평가에 있어서 현장 교사들이 실제적 효율성을 느끼기에는 부족한 실정이다. 특히 평가 결과를 교육에 활용하는 데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의 원인은 계속되는 평가 결과를 유지시키지 못하는 경우도 많으며, 그 결과를 아동의 지속적인 학습활동에 반영시키지 못하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문항을 쉽게 관리할 수 있으며, 문제의 유형에 적합한 정형화된 폼을 제시하여 교사들이 문제를 간단하고 편리하게 제작하고, 평가 내용을 다양한 관점에서 확인할 수 있는 효율적인 문항 관리 시스템을 개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ots of developments and changes are happening with ICT utilization in the field of education. However, most teachers can't feel the practical efficiency in an evaluation. Specially, they are not keeping and using continuously the evaluation result. Therefore they cannot reflect the results in con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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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사가 특정 과목에 대한 문제들을 문제은행 방식으로 관리하면서 문제 생성시 검색기능을 활용하여 한 단원에 편중되는 것을 막고 문제를 상, 중, 하로 난이도를 주어 학습 평가에 신뢰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또한 기존의 텍스트 문자 위주의 문제방식을 보완하여 멀티미디어 동영상 문제를 출제할 수 있게 하였고 문제 유형도 다양화 하였다.
  • 이 난이도는 아동이 풀이한 결과를 토대로 그 적정성을 재검토할 수 있으므로 객관성을 확보할 수 있다. 그리고 평가 결과를 다양한 방법으로 확인할 수 있어 교육평가의 본질에 충실한 기능을 수행하도록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사가 설정한 난이도와 실제 아동의 평가 결과에서 도출되는 난이도를 비교할 수 있어 이미 출제된 문항의 난이도를 쉽게 변경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리고 교사 모듈과 학생 모듈 정보를 적절히 공유하도록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문항을 제공하여 교사들의 의도에 맞는 평가를 지원하고, 교사와 학생 모듈의 적절한 정보 공유를 통하여 개별화 평가 및 학습에 도움을 주며, 평가 내용을 다양한 관점에서 확인할 수 있는 효율적인 문항 관리시스템을 개발한다
  • 본 연구는 효율적인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도와주는 문항관리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 오은경은 “원격 교육 시스템을 위한 LINUX 환경하에서의 웹기반 문제 은행 Sub-System 설계 및 구현”에서 기존의 Windows NT 계열 환경 하 의원 격 교육 시스템에서 탈피하여 LINUX 기반에서 개발하여, 사용자 수의 증가와 쉬운 작업 환경을 조성하여 원격 교육의 취지인 공동의 여러 人 사람에게 어디서나 교육을 받고자 하는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였다[9].
  • 셋째, 문제 출제 및 관리가 용이하다. 시스템은 문항의 유형에 따른 입출력 양식과 각종 검색에 사용된 양식을 시스템 전반에 걸쳐 공동으로 사용하였기 때문에 학생과 교사 모두에게 일관된 환경을 제시하였다. 이로 인해 문항 검색, 작성, 수정, 평가에 이르는 평가 과정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 모두 보여주고 있다. 이는 언제 그 문제를 풀었는데 그 때의 결과와 다시 풀이한 결과를 비교함으로 아동 스스로가 자기 자신의 변화를 알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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