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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20피트 콘테이너형 압축천연가스탱크의 개념설계 및 구조효율성 평가
A Conceptual Design and Structural Efficiency Evaluation of 20ft Container Shape CNG Tank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2 no.2, 2005년, pp.142 - 150  

김영훈 (목포대학교 기계선박공학부) ,  김중엽 (인하대학교 황해권 수송시스템연구센터) ,  이재욱 (인하대학교 기계공학부) ,  송재영 (세스텍)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gas transportation system for CNG(Compressed Natural Gas) has been developed and several innovative approaches are presented from the aspects of commercial demand. In this study, a new type of 20ft container shape CNG tank with two and four cylinder intersections by using the intersect...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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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항만시설, 트럭 등 기존의 해상 및 육상운송수단으로 이용되는 20ft급 컨테이너를 활용하기 위해 동 컨테이너 내에 적재 가능한 CNG탱크를 개념설계하고 구조효율성을 평가하여 실용성을 검토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2와 같이 한 개의 실린더 형 압력용기(Case 1)와 2~4개로 조합된 실린더형 압력용기(Case 2, 3)를 탑재하는 개념이다. 원통의 조합 시 두 실린더의 접선과 실린더의 중심각을 45°로 가정하였다. 20ft Contair治「의 규격은 높이 x폭x길이 x 총중량이 2243mm X2236彻 X 5624㎛ X 30480kg 이다.
  • 이런 경우 Shell 요소와 Head 요소의 결합시 두께 차이로 인한 응력집중이 발생하고 또한 실제 제작상의 어려움도 발생하게 된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우선 Head 요소의 두께를 Shell 요소의 두께와 동일하다고 가정하고 구조해석을 수행하였다. 즉, 예를 들면 한 개의 실린더 형 압력용기(Case 1)의 경우, Mildste이의 Shell 요소 의 두께는 178mm이고, Head 요소의 두께는 165mm로 계산되었으나 아個1 요소와 Head 요소의 두께를 동일하게 178mm로 가정하였다,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우선 Head 요소의 두께를 Shell 요소의 두께와 동일하다고 가정하고 구조해석을 수행하였다. 즉, 예를 들면 한 개의 실린더 형 압력용기(Case 1)의 경우, Mildste이의 Shell 요소 의 두께는 178mm이고, Head 요소의 두께는 165mm로 계산되었으나 아個1 요소와 Head 요소의 두께를 동일하게 178mm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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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인하대학교 황해권수송시스템연구센터, 2003, 멤브레인 형식 LNG/ CNG 운반선의 구조안전성 평가, 인하대학교 황해권수송시스템연구센터 연구보고서 

  2. 인하대학교 황해권수송시스템연구센터, 세스텍, (주) 한국해사기술, 2004, 알루미늄 합금 LNG/CNG 탱크의 구조안정성 평가, 인하대학교 황해권수송시스템연구센터 연구보고서 

  3. ASME, 1992, Boiler & Pressure Vessel Code Section VIII, Division 1, New York 

  4. Harvey. J.F., 1985, Theory and Design of Pressure Vessels, Van Nostrand Reinhold Company, New Y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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