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과에 적용한 양성평등 수업이 고등학생의 남녀평등의식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Gender Equality Instruction in Home Economic class on the High School Students Consciousness of Gender Equality - focused on the Unit of Design of Home Life -원문보기
본 연구는 고등학교 가정과의 ${\ulcorner}$가정 생활의 설계${\lrcorner}$ 단원을 중심으로 실험수업을 실시하여 양성평등 수업이 고등학생의 남녀평등의식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여 양성평등의식 함양과 양성평등교육의 기초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ulcorner}$가정 생활의 설계${\lrcorner}$ 단원에서 양성평등 수업 후 남녀평등의식의 가정생활영역, 학교생활영역, 직업생활영역, 사회문화생활영역 모두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남녀평등의식이 더 높게 나타나 두 집단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2. ${\ulcorner}$가정 생활의 설계${\lrcorner}$ 단원에서 양성평등 수업 전과 후 실험집단의 남녀평등의식 사후검사가 사전검사보다 높게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난 반면 비교집단에서는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3. ${\ulcorner}$가정 생활의 설계${\lrcorner}$ 단원에서 양성평등 수업 후 남녀평등의식 전체에서 실험집단의 변화량이 비교집단의 변화량보다 높게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로 볼 때 고등학교 가정과의 ${\ulcorner}$가정 생활의 설계${\lrcorner}$ 단원에서 실험집단에 적용한 양성평등 수업은 가정생황영역, 학교생활영역, 직업생황영역, 사회문화생황영역 4개 영역 모두 고등학생의 남녀평등의식을 높이는데 효과적이었다. 무의식 속에 내재되어 있는 성차별 의식이 짧은 기간에도 불구하고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볼 때, 앞으로 지속적인 지도가 절실히 필요하다.
본 연구는 고등학교 가정과의 ${\ulcorner}$가정 생활의 설계${\lrcorner}$ 단원을 중심으로 실험수업을 실시하여 양성평등 수업이 고등학생의 남녀평등의식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여 양성평등의식 함양과 양성평등교육의 기초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ulcorner}$가정 생활의 설계${\lrcorner}$ 단원에서 양성평등 수업 후 남녀평등의식의 가정생활영역, 학교생활영역, 직업생활영역, 사회문화생활영역 모두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남녀평등의식이 더 높게 나타나 두 집단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2. ${\ulcorner}$가정 생활의 설계${\lrcorner}$ 단원에서 양성평등 수업 전과 후 실험집단의 남녀평등의식 사후검사가 사전검사보다 높게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난 반면 비교집단에서는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3. ${\ulcorner}$가정 생활의 설계${\lrcorner}$ 단원에서 양성평등 수업 후 남녀평등의식 전체에서 실험집단의 변화량이 비교집단의 변화량보다 높게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로 볼 때 고등학교 가정과의 ${\ulcorner}$가정 생활의 설계${\lrcorner}$ 단원에서 실험집단에 적용한 양성평등 수업은 가정생황영역, 학교생활영역, 직업생황영역, 사회문화생황영역 4개 영역 모두 고등학생의 남녀평등의식을 높이는데 효과적이었다. 무의식 속에 내재되어 있는 성차별 의식이 짧은 기간에도 불구하고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볼 때, 앞으로 지속적인 지도가 절실히 필요하다.
This study was a quasi-experimental study conducted in ${\ulcorner}$Design of Home Life${\lrcorner}$ unit of high school Home Economics. The purposes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s of gender equity instruction on gender equity consciousness of high school students, an...
This study was a quasi-experimental study conducted in ${\ulcorner}$Design of Home Life${\lrcorner}$ unit of high school Home Economics. The purposes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s of gender equity instruction on gender equity consciousness of high school students, and to raise gender equity consciousness of students. The summarized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1. After experiment. gender equality consciousness of experimental group was higher than that of comparison group in all four areas, that is, home life, school life, vocational life and socio-cultural life. So there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in gender equity consciousness between two groups. 2. The gender equity consciousness of the experimental group was higher In post-test than pre-test, so there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pre-test and post-test. On the other hand, there was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pre-test and post-test in the comparison group. 3. After experiment, the change-rate of the gender equality consciousness In the experimental group was higher than that of in the comparison group, so there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two groups in the change-rate. As results of this study, in the ${\ulcorner}$Design of Home Life${\lrcorner}$ unit of high school Home Economics, it was proved that the gender equity class was effective on raising the gender equality consciousness of high school students in all four areas of home life, school life, vocational life and socio-cultural life.
This study was a quasi-experimental study conducted in ${\ulcorner}$Design of Home Life${\lrcorner}$ unit of high school Home Economics. The purposes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s of gender equity instruction on gender equity consciousness of high school students, and to raise gender equity consciousness of students. The summarized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1. After experiment. gender equality consciousness of experimental group was higher than that of comparison group in all four areas, that is, home life, school life, vocational life and socio-cultural life. So there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in gender equity consciousness between two groups. 2. The gender equity consciousness of the experimental group was higher In post-test than pre-test, so there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pre-test and post-test. On the other hand, there was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pre-test and post-test in the comparison group. 3. After experiment, the change-rate of the gender equality consciousness In the experimental group was higher than that of in the comparison group, so there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two groups in the change-rate. As results of this study, in the ${\ulcorner}$Design of Home Life${\lrcorner}$ unit of high school Home Economics, it was proved that the gender equity class was effective on raising the gender equality consciousness of high school students in all four areas of home life, school life, vocational life and socio-cultural lif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학습과정안을 개발하여 실험집단에만 양성평등 수업을 적용한 후 고등학생들의 가정 생활영역, 학교생활 영역, 직업생 활 영역. 사회문화생할영역에서 남녀평등의식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이 연구로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가정 생활의 설계」단원에 적용한 양성 평 둥 수업이 고등학생의 가정 생활영역에서 남녀평등의식을 높이는데 효과가 있는가?
연구문제 2:「가정 생활의 설계」단원에 적용한 양성 평등 수업이 고등학생의 학교생활 영역에서 남녀평등의식을 높이는데 효과가 있는가?
연구문제 3:「가정 생활의 설계) 단원에 적용한 양성 평등 수업이 고등학생의 직업 생활영역에서 남녀평등의식을 높이는데 효과가 있는가?
연구문제 4:「가정 생활의 설계] 단원에 적용한 양성 평등 수업 이 고등학생의 사회문화 생활영역에서 남녀평등의식을 높이는데 효과가 있는가?
이에 본 연구는 사회의 기본 단위인 가정 안에서 역할과 책임을 공유하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남녀평등 사회로 가는 첫걸음이며, 가정에서만 양성평등을 실천해도 우리 사회는 크게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되어 고둥학교 기술, 가정교과의 가정영역인「가정 생활의 설계」단원을 중심으로 교과서 학습 내용을 양성평등 요소와 관련지어 재구성한 部평등 교수-학습과정안을 개발하여 적용한 후 고등학생들의 가정 생활영역, 학교생활 영역, 직업 생활영역, 사회문화 생활영역 에서 남녀평등의식에 미치는 효과가 어 떠한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결과는 기술.
가설 설정
가. 가정과 : 제7차 교육과정에서 기술. 가정과목의 가정영역을 의미한다.
제안 방법
사. 20일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대상으로 남녀평등의식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8-2004. 4. 17까지 6주간으로 실험집단은 양성평등 의식 함양을 위한 수업 자료를 재구성하여 수업을 12시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교과서의 내용 그대로 수업을 12시간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자의 특성은 멀티미디어를 통한 정보 제공을 선호하며, 교사의 일방적인 이론과 서술식 수업 방법보다는 개별 학습이나 소집단 협력 학습, 또는 토론을 통한 실천적 문제 해결 방법과 같은 학생 활동 중심의 주도적 학습 방법을 더 선호하며 문서 작성 및 인터넷 활용이 모두 가능한 집단으로 이과 학생들이다. 4개 학급 92명 학생들을 두 집단으로 나누어 남녀평등의식에 대한 사전검사 차이 검증을 하였다.<표 1>과같이 4개의 영역 모두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의 차이에 대한 분석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실험집단은 2개 학급 46명으로 6주간 12시간을 고둥학교 기술. 가정교과 가정 영역「가정 생활의 설계 j 단원에서 部평등의식 함양을 위한 수업 자료를 개발하여 적용하였고, 비교집단 2개 학 급 46명은 6주간 12시간을 교과서의 내용 그대로 수업을 실시하여 두 집단의 남녀평등의식 변화를 알아보았다.
직. 간접적으로 제도화된 성차별 의식이 여성을 남성이 주도하는 사회의 주변인으로 존재하게 되는 현실을 비판하였다.
김혜영 (2002)가 제작한 청소년용 한국형 남녀평둥의식검사(KGES-A)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문 항구성은 가정 생활영역(15문항), 학교생활 영역(15문항), 직업 생활영역(15문항), 사회문화 생활영역(15문항)의 4개 영역으로 총 60문항으로 이루어졌다(부록 참고). 조사 도구는 4점 Likert 척도로 측정하여 '전혀 그렇지 않다(1점)'에서 '매우 그렇다(4점)'의 범주 중 한곳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전후검사설계의 의사실험연구로 가정과 실험 수업을 통하여 이루어졌다. 실험집단 2개 학급과 비교집단 2개 학급의 두 집단으로 선정하였다.
나. 조사 도구는 고등학생의 가정 생활영역에서 남녀평등의식에 관한 질문 15문항, 학교생활 영역에서 남녀평등의식에 관한 질문 15문항, 직업 생활영역에서 남녀평등의식에 관한 질문 15문항, 사회문화생 활 영역에서 남녀평등의식에 관한 질문 15문항의 신뢰도를 측정하였다(2004. 3. 3)
가정교과의「가정 생활의 설계」단원 학습에서 교과 내용을 재구성한 교수. 학습과정안을 개발하여 실험집단에만 양성평등 수업을 적용한 후 고등학생들의 가정 생활영역, 학교생활 영역, 직업생 활 영역. 사회문화생할영역에서 남녀평등의식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 경상남도 진주시 진성면 소재의 경남과학고등학교 1학년 4개 학급이고 모두 남녀 혼합반으로 구성되었다. 1학년 전체 92명 중 남학생이 58(63%)명이고, 여학생이 34(37%)명으로 학급당 남녀 비율은 고르게 구성되어 있다.
실험집단 2개 학급과 비교집단 2개 학급의 두 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은 2개 학급 46명으로 6주간 12시간을 고둥학교 기술. 가정교과 가정 영역「가정 생활의 설계 j 단원에서 部평등의식 함양을 위한 수업 자료를 개발하여 적용하였고, 비교집단 2개 학 급 46명은 6주간 12시간을 교과서의 내용 그대로 수업을 실시하여 두 집단의 남녀평등의식 변화를 알아보았다.
1학년 전체 92명 중 남학생이 58(63%)명이고, 여학생이 34(37%)명으로 학급당 남녀 비율은 고르게 구성되어 있다. 연구대상자의 특성은 멀티미디어를 통한 정보 제공을 선호하며, 교사의 일방적인 이론과 서술식 수업 방법보다는 개별 학습이나 소집단 협력 학습, 또는 토론을 통한 실천적 문제 해결 방법과 같은 학생 활동 중심의 주도적 학습 방법을 더 선호하며 문서 작성 및 인터넷 활용이 모두 가능한 집단으로 이과 학생들이다. 4개 학급 92명 학생들을 두 집단으로 나누어 남녀평등의식에 대한 사전검사 차이 검증을 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의 자료 분석을 위한 통계 처리는 SAS program을 사용하였다. 양성평등 가정과 수업 실행에 따른 남녀평등의식에 대한 집단별 차이검증은 독립표본 t-검정을 하였고, 각 집단에 있어서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서 대응 표본 t 검정 (Paired t-test) 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분석을 위한 통계 처리는 SAS program을 사용하였다. 양성평등 가정과 수업 실행에 따른 남녀평등의식에 대한 집단별 차이검증은 독립표본 t-검정을 하였고, 각 집단에 있어서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서 대응 표본 t 검정 (Paired t-test) 을 실시하였다.
「가정 생활의 설계! 단원에서 양성평등 수업이 고등학생의 남녀평등의식을 높이는데 효과가 있는가? 의 연구 문제를 규명하기 위해 t-검정을 하였다. 검 중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론/모형
이수연. 김혜영 (2002)가 제작한 청소년용 한국형 남녀평둥의식검사(KGES-A)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문 항구성은 가정 생활영역(15문항), 학교생활 영역(15문항), 직업 생활영역(15문항), 사회문화 생활영역(15문항)의 4개 영역으로 총 60문항으로 이루어졌다(부록 참고).
본 연구에서 사용한 측정 도구는 한국여성개발원의 김 양희. 이수연.
성능/효과
1.「가정 생활의 설계」단원에서 양성평등 수업 후 남녀평등의식의 가정생활영역, 학교생활영역, 직업생 활 영역, 사회문화 생활영역 모두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남녀평등의식이 더 높게 나타나 두 집 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2,「가정 생활의 설계」단원에서 양성평등 수업 전과 후 실험집단의 남녀평등의식 사후검사가 사전검사보다 높게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난 반면 비교집단에서는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가정 생활영역에서는 사후검사 결과가 사전 검사보다 가 정생활영역에서 남녀평둥의식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나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t=4.00, p<.01).
가정 생활영역의 경우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남녀 평등의식이 더 높게 나타나 두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t=-2.94, p<.01), 학교생활 영역 에서도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남녀평등의식이 더 높게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t=-3.07, p<01), 직업 생활영역에서도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남녀평등의식이 더 높게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t=-2.73, p<01). 사회문화 생활영역에서도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남녀평등의식이 더 높게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t=-3.
이상의 연구 결과로 볼 때 고둥학교 기술. 가정교과 의「가정 생활의 설계」단원에서 실험집단에 적용한 양 성평둥 수업은 가정 생활영역, 학교생활 영역, 직업생활영 역, 사회문화 생활영역 4개 영역 모두 고등학생의 남녀평등의식을 높이는데 효과적이었다.
<표 7>과 같이 실험집단에서 남녀평등의식의 하위영역별로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결과의 차이에 대해 분석한 결과 남녀평둥의식 하위영역 전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t=3.64, p<01).
남녀평등의식 전체에 대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차이를 살펴보면 실험 집단이 비교집단보다 남녀평등의식이 더 높게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t=-3.34, p<01). 남녀평등의식 각 영역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따라서 의 통계자료에서 나타난 결과와 같이 양^평등 가정과 수업은 고등학생의 남녀평등의식의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비교집단에서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대응 표본 t 검정(Paired t-test)을 실시한 결과 남녀평등의식의 모든 하위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는 교과서 내용을 그대로 적용한 가정과 수업이 남녀 고등학생의 남녀평등의식을 높이는데 효과적이지 못했음을 알 수 있다
사회문화 생활영역에서는 사후검사 결과가 사전검사보다 사회문화 생활영역에서 남녀평등의식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나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t=2.80, p<.01),
73, p<01). 사회문화 생활영역에서도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남녀평등의식이 더 높게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t=-3.73, p<.01), 이와 같은 결과로부터 양성평등 가정과 수업이 고둥학생 의 남녀평등의식을 높이는데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가정 생활영역과 학교생활 영역의 남녀평등 의식이 직업 생활 영역과 사회문화 생활 영역에서의 남녀평등 의식보다 두 집단 모두 높게 나타난 것은 학생들의 실제 생활과 더 가까운 상황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 주장에 따르면 양성평등의 문제는 사회에서 남성과 여성에게 권력이 어떻게 분배되는가에 관한 권력 구조의 문제이기 때문에 양성평등은 이러한 성 위계 제도를 제거함을 의미한다(한국여성연구소, 1999). 셋째 남성과 비교하여 여성이 지니는 차이에 대해 특별 권리를 인정해 주는 것을 양성 평등하다고 본다. 남성은 역사적으로 오랜 기간에 걸쳐 여러 특권을 누려왔기 때문에 현시점에서 部에게 동일한 권리를 허용하게 되면 남성이 여성보다 월등하게 유리한 입장에 서게 되므로 한시적으로나마 여성에 대하여 특별한 권리를 인정하는 것이 양성평등이라는 주장이다(Wolgast, 1980; Young, 1990).
'(정진경, 1990)를 통하여 연구하였다. 연구 결과 여학생이 모든 생활영역에 있어 남학생보다 양성평등 의식 이 높았으며, 학교 유형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즉, 남학생의 경우 학교 유형에 따른 차이를 보이지 않은데 비해 여학생의 경우 남녀공학과 별학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여 별학의 여학생이 양 평등의식 및 성 역할 정체감에 있어 성 평등성과 양성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표 5>와 같이 양성평등 가정과 수업을 실시한 집단인 실험집단과 기존 교과서 교육내용을 적용한 비교집단 간의 사후 검사의 독립 표본 t-검정 결과 4개 영역 모두에서 남녀평등의식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연구 결과 여학생이 모든 생활영역에 있어 남학생보다 양성평등 의식 이 높았으며, 학교 유형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즉, 남학생의 경우 학교 유형에 따른 차이를 보이지 않은데 비해 여학생의 경우 남녀공학과 별학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여 별학의 여학생이 양 평등의식 및 성 역할 정체감에 있어 성 평등성과 양성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김선회 (2002)의 연구에서도 여학생의 양성평등 의식이 남학생보다 높았으며 학교 유형에 따라서는 여자중학교, 남녀공학, 남자 중학교 순으로 학생들의 양^평등의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직업 생활영역에서는 사후검사 결과가 사전검사보다 직 업 생활영역에서 남녀평등의식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나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t=2.66, p<.05),
학교생활영 역에서는 사후검사 결과가 사전검사보다 학 교 생활영역에서 남녀평둥의식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나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t=2.96, p<.01).
후속연구
이러한 결과는 기술. 가정교과 에서 部평등교육활동의 방향을 제시하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洪평등교육의 실현을 위해 가정과 교육의 중요성과 교과의 유용성을 제고시키게 될 것이다.
넷째, 추후 연구에서는 양성평등 문화 정착을 위하여 이 연구에서 제시한 수업지도안에 대한 비판적 검토와 함께 다른 영역과 학교급에 적용할 수 있는 양성 평등적 입장에서 교육내용을 적극적으로 재구성한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수업지도안 개발. 적용을 통한 양성평등 의식 정립을 위한 지도가 필요하다고 본다.
둘째,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기술 ■ 가정과 교육이 고등학교 1학년까지의 필수교과로 되면서 교육 기회 측면에 서는 불평등이 어느 정도 해결되었지만 고등학교 2, 3학년에서는 선택교과이므로 학교 현장에서 양성평등 가정과 교육의 당위성에 대한 인식을 확산시키는 일과 남학교에서의 남학생의 가정과 교육 접근을 위한 흥미 있고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과 정책적 뒷받침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앞으로의 사회는 지금까지 경험했던 것보다도 변화의 속도가 빠르고, 창의적이고 감성적이며 다양한 사고가 요구되는 폭넓은 사회가 될 것이다. 이러한 사회구조의 변화는 개인에게 남성성이나 여성성의 장점을 요구히「며 이를 통합시킨 양성성을 바람직한 성 역할로 Bem(1975) 은 주장하고 있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연구 문제가 남녀학생의 성별에 따른 효과성을 보는 것이 아니었고 양성평등 수업의 효과를 보았기 때문에 성별로 통계처리를 하지 않았습니다. 이런 측면에서 연구의 제한점을 가지므로 후속 연구에서는 성별을 비롯하여 다양한 학생들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라 양성평등 수업의 효과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가정 생활의 설계」단원에서만 양성평등 수업을 실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였으므로 다른 단원에서도 양성평등 수업 지도안을 개발하여 적용할 필요가 있으며, 무의식 속에 내재되어 있는 성차별 의식 이 짧은 기간에도 불구하고 변화가 있는 것으로 볼 때, 앞으로 지속적인 지도가 절실히 필요하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