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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과에 적용한 양성평등 수업이 고등학생의 남녀평등의식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Gender Equality Instruction in Home Economic class on the High School Students Consciousness of Gender Equality - focused on the Unit of Design of Home Life -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17 no.1, 2005년, pp.1 - 13  

배은주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  이송자 (경상대학교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초록

본 연구는 고등학교 가정과의 ${\ulcorner}$가정 생활의 설계${\lrcorner}$ 단원을 중심으로 실험수업을 실시하여 양성평등 수업이 고등학생의 남녀평등의식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여 양성평등의식 함양과 양성평등교육의 기초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ulcorner}$가정 생활의 설계${\lrcorner}$ 단원에서 양성평등 수업 후 남녀평등의식의 가정생활영역, 학교생활영역, 직업생활영역, 사회문화생활영역 모두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남녀평등의식이 더 높게 나타나 두 집단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2. ${\ulcorner}$가정 생활의 설계${\lrcorner}$ 단원에서 양성평등 수업 전과 후 실험집단의 남녀평등의식 사후검사가 사전검사보다 높게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난 반면 비교집단에서는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3. ${\ulcorner}$가정 생활의 설계${\lrcorner}$ 단원에서 양성평등 수업 후 남녀평등의식 전체에서 실험집단의 변화량이 비교집단의 변화량보다 높게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로 볼 때 고등학교 가정과의 ${\ulcorner}$가정 생활의 설계${\lrcorner}$ 단원에서 실험집단에 적용한 양성평등 수업은 가정생황영역, 학교생활영역, 직업생황영역, 사회문화생황영역 4개 영역 모두 고등학생의 남녀평등의식을 높이는데 효과적이었다. 무의식 속에 내재되어 있는 성차별 의식이 짧은 기간에도 불구하고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볼 때, 앞으로 지속적인 지도가 절실히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a quasi-experimental study conducted in ${\ulcorner}$Design of Home Life${\lrcorner}$ unit of high school Home Economics. The purposes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s of gender equity instruction on gender equity consciousness of high school students,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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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학습과정안을 개발하여 실험집단에만 양성평등 수업을 적용한 후 고등학생들의 가정 생활영역, 학교생활 영역, 직업생 활 영역. 사회문화생할영역에서 남녀평등의식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이 연구로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연구문제 1:「가정 생활의 설계」단원에 적용한 양성 평 둥 수업이 고등학생의 가정 생활영역에서 남녀평등의식을 높이는데 효과가 있는가?
  • 연구문제 2:「가정 생활의 설계」단원에 적용한 양성 평등 수업이 고등학생의 학교생활 영역에서 남녀평등의식을 높이는데 효과가 있는가?
  • 연구문제 3:「가정 생활의 설계) 단원에 적용한 양성 평등 수업이 고등학생의 직업 생활영역에서 남녀평등의식을 높이는데 효과가 있는가?
  • 연구문제 4:「가정 생활의 설계] 단원에 적용한 양성 평등 수업 이 고등학생의 사회문화 생활영역에서 남녀평등의식을 높이는데 효과가 있는가?
  • 이에 본 연구는 사회의 기본 단위인 가정 안에서 역할과 책임을 공유하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남녀평등 사회로 가는 첫걸음이며, 가정에서만 양성평등을 실천해도 우리 사회는 크게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되어 고둥학교 기술, 가정교과의 가정영역인「가정 생활의 설계」단원을 중심으로 교과서 학습 내용을 양성평등 요소와 관련지어 재구성한 部평등 교수-학습과정안을 개발하여 적용한 후 고등학생들의 가정 생활영역, 학교생활 영역, 직업 생활영역, 사회문화 생활영역 에서 남녀평등의식에 미치는 효과가 어 떠한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결과는 기술.

가설 설정

  • 가. 가정과 : 제7차 교육과정에서 기술. 가정과목의 가정영역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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