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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성 평등 의식 교육에서의 남녀 공학의 효과성 분석 원문보기


이라영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일반사회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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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나라 중‧고등학교에 남녀 공학 형태의 학교가 점차적으로 늘어남에 따라 남녀 공학이 가지는 효과성에 대하여 다양한 측면에서 연구한 결과들이 다수 쏟아져 나오고 있다. 그만큼 학교 유형이 가지는 의미와 역할이 크기 때문일 것이다. 그런 바, 본 연구는 남녀공학의 효과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학교유형 별로 양성 평등 의식과 성역할 정체감 및 사회과 학습자료의 성차별성 구별 능력을 각각 연구 분석하였다. 연구를 위하여 서울 지역에 소재하는 남녀 공학, 별학 여고, 별학 남고 1교씩을 조사대상으로 하여 설문 연구하였다. 남녀 공학 학생의 수는 1, 2학년 남학생 136명, 여학생 172명과 별학 여고 학생의 수는 1, 2학년 199명 및 별학 남고 학생의 수는 1, 2학년 196명으로 하여 총 703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이에 대하여 정리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양성 평등 의식에 있어서 남녀공학 학생과 별학고 학생의 차이를 볼 때, 별학고 학생의 의식이 남녀공학 학생의 의식보다 높게 나타났으나, 다만 출신 중학교별로 남학생만을 분석한 결과 출신 중학교가 남녀 공학인 남학생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an increasing trend of co-education in middle and high schools in Korea, many studies are being conducted on the effectiveness of co-education from a variety of perspectives, which in turn reflects the significant implications and role of the school format. Given this trend, in order to grasp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라영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일반사회교육전공
지도교수 최민식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x, 7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38867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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