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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대형 Containership 선수부 구조 최적 배치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誌 = Bulletin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2 no.1 = no.143, 2005년, pp.47 - 50  

이진호 (대우조선해양(주) 구조설계1팀) ,  이경석 (대우조선해양(주) 구조설계1팀) ,  임강재 (대우조선해양(주) 구조설계1팀) ,  한성환 (대우조선해양(주) 구조설계1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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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Containership의 대형화가 진행됨에 따라 선수부의 선형 변화에 따른 선체의 구조부재 배치에 상당한 변화가 필요하게 되었다. 선수구조는 선형 변화 특히, Bow Flare Angle의 작은 변화에도 Bow Impact Pressure가 상당히 민감하게 반응함으로 외력에 의한 구조 배치 변경 및 추가적인 구조보강에 대한 여유를 갖고 설계를 진행할 필요성이 요구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선수부의 선형 및 구조 배치 변화에 따른 강도 평가를 구조해석을 통하여 구조 안정성을 검증하였으며, 구조 안정성 평가 절차 및 구조 해석 결과에 따른 구조 최적 배치 및 구조개선 사항을 간략히 정리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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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선수부의 선형 및 구조 배치 변화에 따른 강도평가를 구조해석을 통하여 구조 안정성을 검증하였으며, 구조안정성 평가 절차 및 구조해석 결과에 따른 구조 최적 배치 및 구조개선 사항을 간략히 정리하였다
  • 본과제는 당사&000TEU이상의 대형 Containership 선수부 구조에 대한 첫 구조 배치 및 ScantHng을 충분한 근거를 갖고 안정성을 확보한 상태에서 최적의 구조 배치를 위해 수행한 내용과 실선에 적용한 사례를 정리하였으며, 또한 향후 대형 Containership 선수부에 적용할 표준구조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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