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도로터널내부 화재시의 열전달 및 연기거동에 따른 피난안전성평가에 관한 수치적 연구
Numerical Simulation on the Heat Transfer and Smoke Flow Phenomena and Evacuation in the Road funnel Fires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19 no.1 = no.57, 2005년, pp.87 - 92  

민동호 (ATES㈜) ,  손봉세 (경원전문대학교 소방시스템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도로터널 화재에 따른 열 전달 및 연기거동의 특성과 피난시뮬레이션에 대하여 수치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화재발생부분의 발열량은 30MW이며, 수치해석에 사용된 난류모델은 표준 $\kappa-\varepsilon$ 모델을 사용하였다. 도로터널에서 열기류 및 연기의 이동경로 형태를 예측하여 방재 및 피난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도로터널 설계 시에 유용한 자료로 이용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numerical simulation are conducted to predict the characteristics of the heat transfer and smoke flow and evacuation in the road tunnel. Fire source are used about 30 MW and the turbulent flow characteristics are considered by standard k-epsilon turbulent model. The effect of transien...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4-6)화재 발생시 적절한 대처방안과 충분한 검토를 통해서 안전한 대피로의 확보나 열기류 및 연기의 이동경로 형태를 예측하여 방재 및 피난 시스템을 구축하는 작업은 도로 터널 환기 설계시 필수적인 사항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로터널화재시 의 열유동 해석 및 연기거동 그리고 피난대피시뮬레이션에에 대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도로터널에서 열기류 및 연기의 이동경로 형태를 예측하여 방재 및 피난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도로터널 설계시에 유용한 자료로 이용될 것으로 판단 된다.

가설 설정

  • 실제 화재성상을 파악하기 위하여 총 연장 1, 863m 인 도로터널에 대하여 Fig. 1과 같이 차량진행방향으 로 갱구입구에서 625 m 떨어진 차량용 피난연락갱에서 30MW급의 대형트럭 화재가 발생한 것으로 가정 하였다. 이 경우에 대하여 방재용 환기시스템의 미가 동시 피난연락갱의 적절성에 대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 2m/s이며, 교통환기력의 영향이 적은 10km/h 미만으로 차량이 운행하다 사고로 인하여 터널내에 정차하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화재지점 전방의 차량은 화재시 그대로 진행하여 터널 밖으로 대피하고, 화재차량 후방의 차량은 정체되어 피난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비정상상태(transient state)로 터널내외부 기본온도는 표준공기조건인 15℃(2, 기본 압력은 표준대기압인 101, 325 Pa, 중력가속도는 9.
  • 7에서는 앞서 계산된 일산화탄소의 농도 분포 및 온도분포를 이용하여 SIMULEX에 의하여 운전자 및 승객들의 화재 피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화 재발생은 차량이 10 km/h로 지체되는 시간에 발생한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피난인원은 대형차혼입율 12.02%를 이용하여 차종에 따른 인원수를 가정하였다. 피난 시뮬레이션의 시나리오는 화재 발생한 후 피난인원이 피난연락갱에 도달하는 시간을 측정하였다.
  • 계산결과 총 인원수는 1971명이다. 대피 속도는 최악의 상황을 고려하기 위하여 혼잡한 방호공간으로 가정하여 피난속도를 0.8m/s·1.Om/s에서 무작위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J. G. Quintiere, 'Perspective on Compartment Fire Growth', Combustion and Science and Technology, Vol. 39, pp.11-54 (1984) 

  2. K. D. Steckler, J. G. Quintiere, and W. J. Rinkinen, 'Flow Induced by Fire in a Compartment', Nineteenth Symposium(Int.) on Combustion, The Combustion Institute, pp.913-920 (1993) 

  3. 박원희, 김태국, 손봉세, '경륜장 내부의 화재발생에 따른 열 및 연기 거동에 대한 수치적 연구', 한국화재소방학회지, Vol. 17, No.3, pp.13-19 (2003) 

  4. 이성룡, 김충익, 유홍선, 김혁순, 전명배, '경사 터널 내 화재시 임계속도에 관한 실험적 연구', 한국화재 소방학회지, Vol. 18, No.1, pp.49-53 (2004) 

  5. L. Y. Cooper, 'Smoke Movement in Rooms of Fire Involvement and Adjacent Spaces', Fire Safety Journal, Vol. 7, pp.33-46 (1984) 

  6. A. Draoui, F. Allard, and C. Beghein, 'Numerical Analysis of Heat Transfer by Natural Convection and Radiation in Participating Fluids Enclosed in Square Cavities', Numerical Heat Transfer, Part A, Vol. 20, pp.253-261 (199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