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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터널 내 화재에 따른 시간-온도 가열곡선 도출
Time-Temperature Curve of road tunnel for fire 원문보기

한국콘크리트학회 2008년도 춘계 학술발표회 제20권 1호, 2008 Apr. 24, 2008년, pp.713 - 716  

최민정 (건국대학교 대학원) ,  장창일 (건국대학교 대학원) ,  이상우 (건국대학교 대학원) ,  김준모 (건국대학교 대학원) ,  원종필 (건국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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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도로터널 내 화재시 콘크리트 구조체의 내화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기준을 제시하고자 실시하였다. 현재 국내에서는 지형특성 및 환경친화적인 도로건설로 도로 터널의 수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며, 터널연장이 길어짐에 따라 터널 내 화재사고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터널 화재에 대한 적합한 시간-온도 곡선을 규정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도로의 통행량, 차량 종류등을 고려한 열방출율을 기초로 외국에서 제시된 시간-온도 곡선을 검토해 보았으며 설계화재 모델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performed to propose a standard to evaluate fire protection assessment for concrete structures during a fire on road tunnel. Recently, a number of road tunnels have been rapidly increased and fire risk also multiplyed according to extend tunnel length, due to natural features and envir...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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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세계 여러 나라에서는 구조물 내에서 실제 차량을 연소시켜 시간에 따른 열방출율을 측정하였고, 이러한 연구결과 RABT, RWS, ISO834 등의 표준시간-온도 곡선을 제정하여 사용하고 있다.(2) 본 연구는 국내 도로의 통행량, 차량 종류 등을 고려한 열방출율을 기초로 하여 외국에서 제시된 시간-온도 곡선을 검토하고 측정된 최고온도와 화재지속시간에 기초해서 그에 따른 국내 도로터널 설계화재 제안 모델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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