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사용자참여 디자인을 통한 열린 놀이터 만들기 - 서울 삼양초등학교 옥외공간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Planning of Outdoor Playground Space Open to the Community through the Participatory Design Method 원문보기

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12 no.3, 2005년, pp.22 - 32  

이영범 (경기대 건축전문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to propose a design possibility that incorporates participatory process and also to emphasize the participatory process applied to the planning of outdoor playground space open to the neighboring community. Community design based on the participation method can be understood as an atti...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다양한 사용주체의 이해관계를 놀이터 디자인에 반영할 수 있는 디자인 방법론을 모색하고, 사용자 참여와 전문가사이에서 발생하는 의견차이를 조정할 수 있는 디자인 프로세스를 제안하고, 사용자 참여를 유도해 낼 수 있는 놀이터디자인의 가능성을 탐색하고, 지역사회와의 공유가능한 학교시설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구체적인 목적을 두고 진행되었다.
  • 본 연구는 사용자 참여와 소통적 디자인4)이란 방법론을 통해 학교옥외공간을 보다 더 사용자에 친화적인 공간으로 만들고 학교공간안에 지역사회의 목소리를 담아서 지역과 함께 하는 열린학교의 가능성을 조성하고자 하였다. 사용자 참여디자인은 구체적으로 학교 및 주변지역의 공간현황조사5), 사용자에 의한 학교공간 선호도조사, 학생들과 함께 하는 내가 꿈꾸는 놀이터 디자인작업, 선생님과 학부모와의 설문 및 인터뷰, 디자인작업의 피드백을 위한 전시 및 의견수렴, 운영위원회와의 실무협의라는 방법 및 절차에 의해 진행되었다.
  • 삼양초등학교의 지역사회의 열린 놀이터만들기 작업은 참여주체인 학생들, 학교, 지역주민들이 바라보는 학교공간에 대한 설문과 대담, 그리고 이 세 주체가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 맞물려 생산적인 관계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을 찾기 위한 기존 상황의 이해를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아이들과 함께 한 공간선호도 조사를 통해 초등학생들의 기발한 발상과 몇 가지 신선한 제안을 얻을 수 있었던 점은 참여디자인이 주는 교훈이었다.

가설 설정

  • 6) 학교 외곽전체에 설치한 펜스는 시각적, 정서적으로 어린이들에게 삭막함을 준다.
  • 8) 지역주민과 공유할 수 있는 옥외휴식 및 체육시설이 부족하고 야간활용을 위한 조명시설이 미약하다.
  • ·놀이시설에서 먼저 고려되어야 할 것이 안전에 대한 문제와 관리의 문제이다.
  • ·여자아이들을 위한 쉼터 같은 공간의 수용도 바람직하며 학년별 수준에 맞춘 놀이시설계획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 ·학교와 지역주민간의 자치센터 운영에 대한 문제는 필요하다고는 생각하지만 현실적으로 주민들의 자치의식부족과 책임의식 결여로 인해 곤란하다.
  • ·옥외공간 계획시 지역주민보다 아이들을 우선 고려한 놀이시설이 먼저 설치되어야 한다.
  • ·저학년과 고학년이 고루 이용 가능한 시설이면 좋겠고 학교공간이 공원이나 녹색지대로서의 역할을 하면 좋겠다.
  • ·불량 아이들도 포용할 수 있는 시설을 계획해주면 자체 관리(지역민/지역단체)를 해서라도 우범화를 막겠다.
  • ·놀이터 부지를 추가로 확보하여 계획할 수 있는 방안도 검토하면 좋겠다.
  • ·지역민과 학생들의 이용도가 높은 반면 야간에 너무 어두워서 밝은 조명시설이 필요하다.
  • ·기본적인 운동시설과 휴식공간이 필요하다.
  • ·운동장 둘레에 트렉을 설치하여 인라인 스케이트, 자전거, 조깅, 걷기가 가능하면 좋겠다.
  • ·학교 울타리를 철망 대신에 나무 또는 투명한 재질로 조성하면 좋겠다.
  • ·여자아이들을 위한 시설을 좀 더 고려해서 벤치나 잔디 등을 설치하면 좋겠다.
  • ·운동장과 놀이터 주위에 간이 테이블을 설치하여 간단한 식사가 가능하면 좋겠다.
  • ·학교북측공간의 옹벽공간을 적극 활용하여 텃밭과 암벽등반과 같은 시설을 조성한다.
  • ·계단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조깅이나 워킹코스로 개발하고 학교 뒷측 후미진 곳과 연계하여 학교의 전체적인 활용도를 높인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삼양초등학교의 공간적 특징은 무엇인가? 본 연구의 대상지인 서울시 강북구 미아2동에 위치한 삼양초등학교는 학생수 2,151명, 53학급으로 구성된 초등학교이다. 삼양초등학교는 학군이 미아 1, 2, 5, 8 동으로 다른 학교에 비해 상대적으로 넓고 주거지역은 대체로 경사지에 밀집된 다가구주택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지역 주민뿐만 아니라 취학 아동들에게도 변변한 놀이터 하나 없는 실정이어서 학교 운동장은 아이들의 유일한 안식처이자 놀이공간이었고 지역주민들에게는 체육활동을 할 수 있는 지역의 유일한 공공공간이기도 하였다. 경사지에 밀집한 노후한 주택이 다가구로 점차 바뀌어 가고 취학아동의 유입이 증가되면서 기존 학교시설의 수용 규모가 부족하여 2000년부터 단계적 개축공사에 들어가 2002년 초에 교사동 시설을 모두 새롭게 완공하였지만 개축과정에서 현재의 주차장부지에 있던 놀이터와 동물사육장이 사라졌는데 완공 후 예산미확보와 공간부족 등을 이유로 사라진 놀이터와 기초체육시설이 설치되지 않자 학교 운영위원회1)를 주축으로 학교옥외공간 이용상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지역사회에 열린 놀이공간을 조성하고자 하는 노력이 싹트게 되었다.
삼양초등학교 열린 놀이터 만들기 작업에서 시도한 디자인의 사회적 실험은 무엇인가? 삼양초등학교 열린 놀이터 만들기 작업에서 시도한 디자인의 사회적 실험은, 디자인 과정에서의 사용자 참여를 유도하는 기존의 전통적인 방식에 의존하기보다는 디자인을 통해 대안공간을 만들고 가꾸는 과정에 사회구성원들의 생각과 참여를 보다 더 적극적으로 유도해 내고 이를 통해 기존의 갈등을 치유하고 새로운 공동체의 사회적 관계망을 만들어내고자 하는 사회적 의사소통장치로서의 디자인에 더 가깝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김진숙, '미아3동 한빛놀이터 사례를 통해 배우 는 주민참여 한계와 성과, 서울문화재단, 2004 

  2. 도시연대, 마을만들기 2000, 행정자치부, 2000 

  3. 도시연대, 걷고 싶은 도시, 통권 15호, 2002 

  4. 서울문화재단, 문화가 있는 놀이터 만들기 매뉴 얼, 서울문화재단, 2004 

  5. 서울시 녹색서울시민위원회, 한평공원 조성 프로 그램을 활용한 주민 참여공간 만들기, 서울특별 시, 2003 

  6. 엔도 야스히로, 김찬호옮김, 이런 마을에서 살고 싶다, 황금가지, 1997 

  7. 이수학,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의 어린이공원', 걷고 싶은 도시, 2002, 통권15호, pp.12-17 

  8. 헨리 사노프저, 윤장섭 역, 커뮤니티 참여 디자인 방법론, 태림문화사, 1990 

  9. 헨리 사노프, 이경훈 옮김, 디자인게임, 태림문화 사, 1995 

  10. 김연금, 소통적 조경계획 및 설계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 대학원 조경학과 박사학위논문, 2004 

  11. 김인호, 학교조경활동 참여에 따른 환경태도 변 화에 관한 연구-초등학교 학교조경 참여를 중심 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협동과정 박사학위논 문, 2002 

  12. 정한모, 아파트단지 내 어린이 놀이터 개선에 관 한 연구, 공주대 대학원 석사논문, 2001 

  13. 최선희, 아파트 단지내 어린이 놀이터의 이용현 황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홍익대 환경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5 

  14. Park, Sukwon, Community Participation in Neighborhood Playgrounds: A New York City Experience, Ph.D Thesis, The City University of New York., 2002 

  15. Sanoff, Henry, Community Participation Methods in Design and Planning, John Wiley&Sons, Inc., 2000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