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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공기압 감지 시스템 기술 동향
Technical Trend of 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 원문보기

전자통신동향분석 =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v.20 no.6 = no.96, 2005년, pp.166 - 177  

천재영 (기술기준연구팀) ,  조평동 (기술기준연구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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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운전자의 안전을 보장하고 운전의 편의를 돕기 위한 기술로는 차량용 레이더, 타이어 공기압 감지 장치, 원격시동 장치, 지리정보시스템 등이 있다. 그중 타이어는 차량의 수많은 부품들 중 도로와 직접 접촉하는 부품으로 타이어의 상태는 운전자의 안전에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과거 포드 자동차에서는 파이어스톤에서 납품한 타이어 전량을 리콜하는 대규모 교체사례가 있었다. 초기 타이어 공기압 감지 장치는 일부 고급차종에만 적용되었는데 최근 압력 및 온도 측정용 센서의 높은 신뢰성과 양산비용의절감 및 국가의 정책적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일반 차량에도 보급화가 진행중이다. 본 논문에서는 오늘날 타이어 공기압 감지 장치를 양산하는 업체들의 기술 동향을 분석하여 타이어 공기압 감지 시스템의 도입 배경, 국내외 기술기준 현황, 타이어 공기압 감지 시스템을 형성하는 기본 구조, 높은 정밀도를 가지는 반도체 센서 및 관련 기술에 대해 살펴본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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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 데이터

  • [3]. 부품의 구성은 (그림 3)의 예에서 보는 바와 같이MCU, Pressure Sensor, Temperature Sensor, RF Transmitter, Battery 로 구성된다. 마치 센서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개개의 모듈이 그룹화되어 한 개의 네트워크 그룹을 구성한다.
  • 주행중 갑작스럽게 타이어가 파손되어 미끄러지거나 전복되는 등 대형 교통사고를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실례로 세계적 타이어 제조사 중의 하나인 파이어스톤 (Firestone) 이 포드 (Ford) 사에 납품한 타이어 일부가 공기압이 낮을 경우 주행중 잇따라 파열되면서 차량전복사고가 있었다[1]. 약 119명의 사망자와 수천 명의 부상자가 발생했었으며 결국 포드와 파이어스톤은 특정 자동차모델에 장착된 타이어 650 만 개를 전량 교체하는 사태가 발생하게 되었다.

이론/모형

  • 초기 TPMS 는 오늘날과 같은 높은 분해능 감도를 갖는 센서가 차량용 타이어 내부에 탑재되는 직접 방식 (direct method) 보다는 차량용 타이어휠의 회전 수의 편차를 이용하는 간접 방식 (indirect method) 을 사용하였다((그림 5) 참조)[4]. 또한 현재의 보급형 타이어 공기압 감지 장치 (TPMS) 가 한 국가의 정책적 목표 하에 도로를 주행하는 차량에 의무적으로 장착할 것을 법제화된 것이 아닌 일부 고급차종의 차량에 국한된 서비스 기술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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