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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8 no.1, 2010년, pp.8 - 13
홍승준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 이호근 (대덕대학 자동차학부)
Many vehicles have significantly under-inflated tires, primarily because drivers infrequently check their vehicles' tire pressure. When a tire is used while significantly under-inflated, its sidewalls flex more and the tire temperature increases, increasing stress and the risk of failure. In this 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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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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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PMS란 무엇인가? | 현재 북미 지역의 자동차들은 부분적으로 TPMS (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를 장착한 상태로 운행되고있다. TPMS는 타이어의 공기압 상태를 운전자가 확인할 수 있는 장치로서 자동차 제조사 협회에 의하면, TPMS 장치를 장착한 자동차의 경우 교통사고 확률이 낮아진다고 밝힌바 있다. 미국의 교통성 산하 NHTSA에서 제정하는FMVSS의 TPMS규정에 의하면 2006년 11월 이후 생산되는 차량 총 무게(GVWR) 10,000pounds 이하의 차량은 의무적으로 TPMS를 장착해야 한다. | |
FMVSS의 TPMS규정은 어떤 내용인가? | TPMS는 타이어의 공기압 상태를 운전자가 확인할 수 있는 장치로서 자동차 제조사 협회에 의하면, TPMS 장치를 장착한 자동차의 경우 교통사고 확률이 낮아진다고 밝힌바 있다. 미국의 교통성 산하 NHTSA에서 제정하는FMVSS의 TPMS규정에 의하면 2006년 11월 이후 생산되는 차량 총 무게(GVWR) 10,000pounds 이하의 차량은 의무적으로 TPMS를 장착해야 한다. 이러한 규정이 제정된 직접적인 원인은 대량의 인명피해를 가져왔던 2000년도의 Firestone타이어 파열사고이다. | |
Firestone타이어 파열사고의 사고 원인은 무엇인가? | 이러한 규정이 제정된 직접적인 원인은 대량의 인명피해를 가져왔던 2000년도의 Firestone타이어 파열사고이다.1) 사고의 원인은 대부분 벨트부의 고무층 분리로 인한 파열 및 이로 인한 자동차 전복인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고무층 분리는 제조상의 문제 및 타이어의 구조적인 문제 등이었지만, 타이어가 적정 공기압 이하의 압력상태였던 것도 원인 중 하나인 것으로 조사되었다.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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