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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계선지능 언어발달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의 문법성 판단 및 오류수정 - 조사를 중심으로 -
Grammaticality Judgement and Error Correction by Children with Developmental Language Impairments 원문보기

음성과학 = Speech sciences, v.13 no.2, 2006년, pp.59 - 72  

임종아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언어치료교육) ,  황민아 (단국대학교 특수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present study, we investigated the grammaticality judgement skills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language impairments. The participants included 20 children with language impairments of ages ranging from 7 to 9 years and of IQ's ranging from 71 to 84, and 40 normally developing children. Tw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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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라는 문장에 대해서는 곰이 동화책을 보는 그림을 만들었다. 그림을 문장과 함께 제시한 이유는 그림이 제시되지 않을 경우 아동이 문법적 오류가 아니라 의미적 적절성으로 문장을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가능성을 배제하고자 사용하였다. 예를 들어, '돼지가 세탁기로 고쳐요.
  • 정리하면, 본 연구에서는 문장 내에서 주격, 목적격, 도구격, 처소격 조사의 위치에 틀린 조사들을 사용하였을 때 7-9 세의 언어장애아동들이 조사오류를 탐지하고 오류를 수정하는 능력을 일반아동과 비교하여 조사하였다. 또한, 문법성 판단 과제에서의 수행력이 조사들 간에 차이가 있는지, 이러한 차이가 조사 발달이나 언어장애아동들의 조사사용의 어려움을 반영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Bialystok(1986), Fowler(1988)가 판단 과제와 수정 과제를 나누어 채점한 방식에 따라 문장이 문법적으로 맞지 않음을 아동이 탐지했는지 여부와, 비문법적이라고 판단된 문장에서 조사를 올바르게 고쳤는지를 분리하여 채점함으로써, 오류탐지와 오류수정성공 능력을 나누어 분석하였다. 또한, 문법성 판단 수행 정확성을 조사별로 구분하여 분석함으로써 언어장애아동들이 오류 탐지에 특히 수월하거나 취약함을 보이는 조사들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이윤경(1996)은 문법성 판단 점수를 분석할 때, 정문(오류가 없는 문장)을 "옳다”고 판단한 점수와 비문(구문 오류, 혹은 음운, 의미 오류가 있는 문장)을 "틀리다”고 판단한 점수를 모두 합산하였다.
  • 본 연구에 사용된 문법성 판단 과제는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언어기능을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일부러 틀린 조사를 삽입하여 비문법적으로 만든 문장의 오류를 탐지해내고 이를 수정하는 과제이다. 이러한 메타언어인식과제들은 아동의 언어이해나 산출 능력이상의 과제 분석 능력을 요구한다.
  • 그러나 현재까지 대부분 연구들의 대상이 IQ 85 이상인 단순언어장애 아동들 혹은 IQ 70 이하인 정신지체 아동들로 한정되었으므로, 경계선 지능을 갖는 아동들의 언어능력에 대해서는 정신지체아 동보다는 다소 높고 단순언어장애아동과는 비슷한 정도의 수행을 예상할 수 있는 정도이다. 본 연구에서는 경계선지능 언어발달장애 아동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메타언어인식 능력 중 문장 내 문법형태소의 적절성을 인식하는 능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 이는 일반아동들에서도 메타언어인식 능력이 아직 덜 발달된 시기이고, 언어장애아동들의 언어적 취약성을 고려하면 과제를 이해하고 수행하는데 더욱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시기이다. 연구에서는 경계선지능을 가진 생활연령 7-9 세, 언어연령 6-8 세의 언어장애아동들을 대상으로 하여, 언어발달이 더 진행된 단계의 언어장애아동들의 문법성 판단 과제 수행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윤경(19%)은 아동들이 조사가 잘못 사용된 문장에 대해 “틀렸다”고 판단함과 동시에 조사의 오류를 올바르게 수정하였을 때에만 정반응으로 간주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언어장애아동들이 조사가 틀리게 사용된 문장을 탐지해내고, 조사 오류를 수정할 수 있는 능력을 조사하였다. 한국어를 사용하는 언어장애아동들 특히 단순언어장애아동이 조사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것은 선행연구들에서 보고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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