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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계선 지능 아동을 위한 인지능력 향상 기능성 게임 개발
The Development of Serious Game to Improve Cognitive Ability for Children with Borderline Intelligence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6 no.2, 2016년, pp.129 - 138  

홍인석 (성균관대학교 휴먼ICT융합학과) ,  최영미 (성결대학교 미디어소프트웨어학부) ,  윤태복 (서일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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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급변하는 우리 사회와 환경요소들로 인하여 보살핌을 필요로 하는 아동의 수가 증가 하고 있다. 이 중 불우하고 빈곤한 가정에 속하는 아동들은 경계선 지능 아동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대다수이며 이를 예방하기 위한 시급한 조치가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경계선 지능 아동이 발생하는 원인을 규명하여 이를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는 하나의 해결방안으로 기능성 게임을 구현했다. 해당 게임은 경계선 지능 아동의 취약한 기억력, 집중력, 판단력 향상을 목표로 제작하였으며 관련분야 전문가와 일반인 30명 대상으로 자문 및 실험하여 효과성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number of children who are required to take special care are increasing because of the fast-changing society and the environment factor. Among them, most children in poor family are leading to Children with borderline intelligence, so urgent action are needed to prevent this situa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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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논문은 많은 부모가 경계선 지능 아동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또한, 주의 폭이 짧은 경계선 지능 아동들의 취약점을 고려하여 신현균의 이론체계를 기반으로 기억력, 집중력, 판단력을 향상할 수 있는 각 기능성 게임을 구현해 경계선 지능 아동의 발생원인, 예방, 치료방법을 제시하는 것에 의의를 두었다. 하지만 유아교육과 K 교수의 의견처럼 해당 구현은 아동의 초인지력까지는 반영하지 못했다는 부족 함이 있다.
  • 본 논문에서는 현재 사회적, 환경적 문제로 인하여 맞벌이 부부와 해체되는 가정들이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파악하고 이때, 일반아동이 빈곤하고 불우한 가정 속에서 부모의 보살핌을 제대로 받지 못하게 된다면 경계선 지능 아동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이를 예방하고 도움을 주는 방안들을 연구하였다. 경계선 지능 아동이 발생하는 원인의 연구를 바탕으로 위 아동들은 기억력과 집중력, 판단력이 정상아동보다 부족하다는 것을 발견하였고 이를 향상할 수 있는 각 세 가지 게임을 구현하였다.
  • 본 인지능력 향상 게임은 경계선 지능 아동의 기억력과 집중력, 판단력을 실제로 향상시킬 수 있어야 하므로 신현균이 제시한 과제에 착안하여 재구성하고 기획하였다. 아동들을 대상으로 하는 게임이기 때문에 아동들에게 친숙한 과일을 소재로 사용하기로 하였다.
  • 경계선 지능 아동은 정신지체아와 정상아동의 기준 사이에 있으므로 일상에서 발견하기가 쉽지 않다. 이 논문은 많은 부모가 경계선 지능 아동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또한, 주의 폭이 짧은 경계선 지능 아동들의 취약점을 고려하여 신현균의 이론체계를 기반으로 기억력, 집중력, 판단력을 향상할 수 있는 각 기능성 게임을 구현해 경계선 지능 아동의 발생원인, 예방, 치료방법을 제시하는 것에 의의를 두었다.
  • 이처럼 아동은 정상적인 양육을 받지 못하면 경계선 지능 아동이 될 가능성이 농후하다. 이에 따라 우리는 신현균의 이론체계를 기반으로 경계선 지능 아동의 발생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는 기억력, 집중력, 판단력의 인지능력 향상 기능성 게임을 구현함으로써 부모 또는 지도자가 아동을 양육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게 되었을 때 이를 대신할 수 있도록 하나의 해결책을 제시하고자 한다[11].

가설 설정

  • 경계선 지능 아동 발생의 원인 중 하나가 ‘빈곤하고 불우한 가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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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판단은 어떤 능력인가? 판단은 사물을 인식하여 논리나 기준 등에 따라 판정할 수 있는 능력이다. 아동은 가역성(可逆性) 과 보존의 개념이 본격적으로 형성되는 구체적 조작 시기에 사물 간의 관계를 볼 수 있게 된다.
경계선 지능 아동은 사고하는 데 어떠한 어려움을 겪는가? 또한 경계선 지능 아동들은 일반 아동들에 비해 읽기, 쓰기 등의 기초 학습 영역을 습득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므로 학교에서 재시험이나 방과 후 학습의 주된 대상이 된다(Pecaut, 1991). 이들은 융통성 있게 개념들을 적용, 응용하거나 어떤 일에 있어서 계획, 조직, 실행하는 능력들이 제한 적이고 체계적인 사고를 하지 못한다[4]. 즉, 이들은 부족한 인지능력과 제한적인 사고력으로 인해 적절한 성장을 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경계선 지능 아동의 정의는? 경계선 지능 아동은 DSM-IV의 정의에 의하면, I.Q 70-85(-1표준편차이하)의 사이 아동을 말한다. 이 아동들은 학습장애의 기준에도 맞지 않으며, 정신지체 군에도 속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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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Mee-Sook Kim, "Comparison between OECD contries's standard of child welfare",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Vol. 2011, No. 6, 2011. 

  2. Reality of children in childcare facilities (2013), http://www.ibabynews.com/News/NewsView.aspx?CategoryCode0010&NewsCode201308160316075000005810#z, (accessed September, 15, 2015). 

  3. Heejung Jung "The Characteristics of Borderline Intellectual Functioning Children", Korean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Vol. 42, No. 4, pp.43-66, 2008. 

  4. Guenha Kim "Grade level Differences in Academic Achievements of Elementary Students with Borderline Intellectual Functioning", The Korean Society of Special Education, Vol. 2007, No. 2, pp.73-97 2007. 

  5. G. Lokanadha Reddy, R. Ramar and A. Kusuma, "Slow Learners:Their Psychology and Instruction", Hakjisa Publisher, pp.15-92, 2013. 

  6. K. Curtis, J. P. Shaver "Slow learners an d the study of contemporary problems", Social Education, Vol.44, pp. 302-338, 1982. 

  7. Eun-Suk Eun, "Logical Structure of Concrete Operation stage in J. Piaget and Its Epistemology", The New Korean Philosophical Association, Vol. 66, No. 4, pp.13-14, 2011. 

  8. Heuel, Eberhard "the method increasing concentration by ten times", Bookfolio Publisher, pp.55-60, 2006. 

  9. Seungju Cho, Hyungsup Yoon,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Concentration through Serious Games",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11, No. 4, pp.27-36, 2011. 

  10. Seon-Jeong Yoon, Mi-Young Ryu, "Psycho-therapeutic Elements in Serious Game for Therapy",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12, No. 2, pp.31-41, 2012. 

  11. Hyeon-gyun Sin, "Growing Concentration", Hakjisa Publisher, pp.56-131,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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