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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마케팅에서 인터넷 의사소통 도구의 효율적 이용방안
Effective Use of Internet Communication Tools in Hotel Market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6 no.10, 2006년, pp.62 - 71  

정현영 (세명대학교 호텔관광학부)

초록

인터넷 응용기술의 도입이후 호텔고객들은 호텔의 정보탐색과 구매행동에 인터넷을 이용한 의사소통의 도구들을 이용하고자 하는 의도가 날로 늘어나고 있다. 인터넷 의사소통 도구가 전형적인 마케팅 환경에서 열세를 면하지 못하고 있는 호텔들에게 전략적 도구로 이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널리 받아드려지고 있다. 본 연구는 마케팅 도구로써 인터넷 의사소통 도구들을 이용하는데 있어 각 유형별 호텔들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그리고 개선 방향은 무엇인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각 유형별 호텔들 간에 인터넷 의사소통 도구들의 사용에 유의한 차이가 있으며 또한 지방 소재의 호텔들이 인터넷을 이용한 의사소통의 도구를 이용하여 전형적 마케팅 환경에서 기인되는 열세를 극복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음을 발견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introduction of internet applications to the hotel industry hotel customers are very willing to use the electronic communication tools in their both searching information and purchasing behaviors. It is generally agreed that the internet communication tools can be a strategic one for less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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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호텔들도 인터넷 의사소통 도구를 이용하여 마케팅을 하고 있다. 본 연구는 과연 인터넷 의사소통 도구들을 국내 호텔들이 얼마나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개선 방향이 무엇인가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호텔의 마케팅 도구로써 효율적으로 이용될 수 있는 이메일과 게시판을 국내 호텔들이 얼마나 효과적으로 이용하고 있으며, 고객들의 만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들에 대하여 이 두 가지 의사소통들에 대한 유의한 차이가 보이는지, 그리고 좀 더 효과적인 마케팅 도구가 되기 위하여 개선되어야 할 사항들을 무엇인지 실증적인 연구를 통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 연구대상의 호텔들이 고객들과의 의사소통에 이메일과 게시판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이용하는지 알기 위하여 우선 각 호텔의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고객들과 의사소통이 가능한 이메일이 있는지 파악하였다. 이메일이 있는 경우 이메일을 의사소통 도구로 이용하였고, 이메일이 없는 경우 게시판을 파악하여 이를 의사소통의 도구로 이용하였으며, 두 가지 모두 없는 경우엔 조사대상의 호텔에서 제외하였다.
  • 보였다. 호텔의 위치 등급, 규모, 고객의 유형, 소유형태, 그리고 의사소통의 도구에 따라서 응답률에 대한 차이가 있는지를 검중하기 .위해서는 교차분석을 하였고, 응답의 시간과 웅답의 질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해서는 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이들 연구들을 통하여 보면 인터넷 또는 인터넷을 응용한 기술들이 호텔의 등급에 있어서도 차이가 있을 것이란 가정을 할 수 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가설 2를 설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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